본문 바로가기
카메라사진/사진공모전

기상사진, 자연재해, 겨울사진들 모여라, 이달의 사진공모전

by 썬도그 2012. 1. 25.
반응형

사진공모전들이 꽤 많이 있지만 우리는 그 공모전 소식을 잘 알지 못합니다. 일부러 찾아보지 않으면 그냥 스치듯 지나가는 공모전이 많죠. 사진이 국민 취미가 된 요즈음 누구나 조금만 노력만 한다면 좋은 사진을 찍을 수 있습니다. 
또한 초보라도 운만 좋으면 훌륭한 풍경사진을 찍을 수 있고요.

멋진 풍경이나 신기한 기상사진을 찍을려면 가장 중요한 것은 운입니다.
그 특이한 기상현상을 누구나 쉽게 담을 수 없고 그 현상을 목격해야 하는데 이게 큰 운이 따라야 합니다.
하지만 이 운도 그 현상을 미리 예측할 수 있는 경험과 노하우가 있으면 어느정도 운이 아닌 경험으로 녹여 낼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 신기한 기상 현상을 목격해도 그걸 카메라로 제대로 담지 못한다면 아쉬움만 가득 할 것 입니다.
따라서 카메라를 능수능란하게 다를 수 있는 카메라 테크닉이 필요합니다.

예측 할 수 있는 경험과 카메라 테크닉 그리고 남들과 다른 앵글로 담는 창의력이 좋은 사진을 담게 할 것 입니다.
이런 좋은 사진을 하드디스크에 저장만 하지 말고 사진 공모전에 출품해서 자신의 사진을 객관적으로 평가 받는 것은 사진의 품질을 업그레이드 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 입니다.

이번달에 무료로 사진 공모를 할 수 있는 사진공모전들이 있습니다. 무료이지만 사진공모전 상금은 꽤 많이 주는 공모전들을 소개 합니다.


제 29회 기상사진 작품 공모전

 


해마다 이때가 되면 열리는 기상사진 공모전, 저는 기상사진을 거의 찍지 않기에 출품할 사진이 없습니다. 
이 기상현상을 찍을려면 작정하고 노력하지 않으면 안되죠. 하지만 운이 좋다면 멋진 기상현상을 카메라에 담을 수 있는데 그런 운이 있던 분들은 한번 도전해 보세요.  

작품 출품기간은 1월 6일 부터 2월 6일까지입니다. 

최우수상 1점은 상금 200만원, 우수상 2점은 상금 100만원, 장려상 4점은 50만원, 입선 43점은 10만원이 주어집니다.
자세한 내용은 
http://gall.dcinside.com/list.php?id=kisangc_event_2012  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제 6회 자연재해 사진공모전                  

 



소방방재청에서도 사진전을 공모합니다. 자연재해 사진인데요. 이런 사진도 관광지에서 여행사진이나 찍는 저에게는 찍기 어려운 사진이네요. 폭우, 폭설 부분은 기상사진과 겹치는 부분도 있습니다.  자연의 거대한 위협을 카메라로 담았다면 공모해 보세요. 자연재해 말고 화재 현장에서 구슬땀을 흘리는 소방관의 모습도 포함 시켜주지 자연재해로만 국한된것은 좀 아쉽네요. 아마도 초상권 때문이겠죠. 

작품내용은 

- 자연재해의 경각심을 느낄 수 있는 내용
- 자연재해 발생현장 및 복구현장을 담은 내용
- 자연재해 예방 및 대비를 위한 활동 내용
- 『내집앞 눈치우기』 등 국민의 자율적 책임과 의무를 홍보하는 내용 


꼭 자연재해 현장을 담은 사진만 공모하는 것은 아닙니다. 내집 앞 눈 치우기등 자연재해를 예방하는 활동을 찍은 사진도 공모 가능합니다. 

상금은 1등 100만원이며 3월4일까지 공모할 수 있습니다.


한경닷컴과 니콘이 함께하는 사진 콘테스트


 


한경닷컴과 니콘은 사진콘테스트를 자주 합니다. 이번 겨울에는 겨울사진을 공모합니다. 
응모작품수 제한이 없으니 겨울에 관한 사진이라면 뭐든 좋습니다.간단하게 응모해 보세요.  
니콘의 첫 DSLR카메라 J1가 경품으로 제공됩니다.

http://w.hankyung.com/board/list.php?id=theme_5&ch=commv  에서 공모할 수 있습니다.



제 1회 한옥사진 공모전

 


이런 사진공모전도 있네요. 이런 공모전이 좋은 것은 비싼 돈 주고 포토그래퍼에게 사진 의뢰 하는 것 보다 시민들의 참여를 유도하면서 그 공모전에 참여하면서 관심을 유도함과 함께 좋은 사진은 자신들의 콘텐츠 사진으로 활용할 수 있어서 1석 2조의 효과를 나타낼 수 있죠. 물론 참여도가 낮으면 퀄리티가 떨어지는 단점이 있지만  포토그래퍼들에게 비싼 돈 주는 가격에 비한다면 그렇게 비싼 출혈은 아니죠. 

국토해양부가 제 1회 한옥사진 공모전을 합니다. 지금 당장 참여할 수 있는 공모전은 아니고 
작품접수는 2012년 4월 2일 부터 16일까지 합니다. 참가등록은 지금 가능한데 작품접수는 할 수 없는데요. 왜 이렇게 복잡하게 하는지 모르겠습니다. 그냥 참가등록과 동시에 작품접수 하게 하면 될텐데요. 그리고 입상자는 왜 CD로 파일 구워서 보내야 하는지 그냥 메일이나 웹하드에 올리라고 하면 되죠.   좀 방식이 구닥다리인데요

상금은 제일 많습니다. 대상은 상금 500만원, 금상 1명은 250만원, 은상 2명은 100만원입니다.
한옥 참 많이 찍으로 다니는데 이건 좀 노력해서 참여해 봐야겠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http://hanok-photocompe.or.kr/index.php 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사진 찍는게 지겹다고 느껴진다면 이런 사진 공모전을 미리 미리 체크 했다가 사진 출사 갈때  체크해서 잘 찍어 보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