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리 메뉴

사진은 권력이다

세상에서 가장 치명적인 화살 독 TOP 7 본문

휴게실/TOP10/MOST

세상에서 가장 치명적인 화살 독 TOP 7

썬도그 2011. 7. 2. 02:49
반응형

방금 뉴스를 보니 어떤 사람이 코브라랑 동거하다가 코브라에 물려서 6분만에 죽었다고 합니다. 코브라는 우리가 잘 알듯 치명적인 독을 가진 동물이죠

그런말이 있죠. 코브라가 인간을 물어도 죽지만 인간이 코브라를 물어도 죽는다고요.  그게 사실인지 모르지만 우리 인간은 독을 이용해서 적을 죽이기도 합니다. 화살촉에 동물이나 식물의 독을 발라서 적에게 쏘면 적은 독에 맞고 죽습니다.


7 Deadliest Arrow Poisons on Earth

 
라는 아주 흥미로운 글이 있어 소개합니다.   이 글은 세상에서 가장 치명적인 화삭 독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세상에서 가장 치명적인 화살 독 TOP 7




1.  아코나이트(투구꽃)
 

스님의 음식이라는 아코나이트는 투구꽃이라고 불리우죠. 저는 첨 보는 식물인데 잘은 모르겠지만 영화 조선 명탐정 '각시 투구꽃의 비밀'에서 나온 그 투구꽃 같네요. 영화를 안봐서 영화에서 어떤 역활로 나왔는지는 모르겠네요

 북반구 온대지역에서 자라며 북반부의 많은 부족들이 사용했습니다.  인도에서는 야생염소를 잡기 위해, 중국에서는 사냥과 전쟁도구로 훗카이도의 아이누 부족은 뿌리와 줄기에서 추출한 독을 화살촉에 발라서  사슴과 불곰을 잡았습니다. 
각 가정마다 자신들만의 비밀 제조법이 있었는데 사람이나 동물이 이 독을 맞거나 먹으면  거의 즉사합니다. 약 2~6시간후에 죽습니다.  초기증상은 호흡곤란과 구토등이 있으며 사인은 심정지로 죽습니다.

일본 훗카이도는 사할린과 가까워서 그런지 서양인 모습의 아이누라는 소수민족이 있죠. 위 사진은 아이누 남자분입니다




2.  Acokanthera oblongifolia


이 식물은 검색을 해도 자료가 별로 없네요. 이 식물은 쉽게 말하면 부시맨의 독이라고 해서 아프리카 부시맨들이 많이 쓰는 독입니다.  독이 있는 수액을 가지고 있어 이 독을 바른 화살로 동물이나 사람을 쏘면  심장마비가 발생합니다. 토고와 카메룬의 부족은 원숭이나 다른 야생동물을 사냥하기 위해 종종 이 독을 사용합니다.  밀렵꾼들도 이용하는데 총을 쏘면 소리가 나기 때문에 이 화살독을 쓰나 보네요. 



부시맨이 화살로 사냥을 하고 있네요





                                                           

3.  큐라레


남미 일대의 부족들이 사용하는 독입니다. 지역마다 성분이 약간씩 다릅니다.  이 독을 맞으면 사냥감은  호흡이 멈춰 질식사를 하게 됩니다. 의학에서는 수술시 근육이완제로 사용됩니다. 소량은 마취제의 사용되고 일정량이 넘으면 치사량이 되어 호흡 마비로 죽습니다




                             4. 마전자
 



 마전자는 인류에게 알려진 가장 유독한 물질중 하나입니다. 나무는 독한 냄새가 나기 때문에 사람들이 접근을 방지합니다.  옛부터 쥐약이나 살인도구로 사용되었으며 인도, 버마, 말레이사아와 인도네시아에서 수세기에 걸쳐서 독화살로 사용되었읍니다. 

 

시에라리온의 린바 족의 족장이 화살촉에 마전자를 바른 모습입니다. 씨앗과 꽃 나무 껍질도 독이 있다고 하니 접근하면 안되겠습니다. 이 독에 노출되면 마비증상이 온후 심한 경련이 일어나고 결국 죽게 됩니다.  하지만 치사량이 아니면 위, 열병 소화불량 약물로 활용됩니다.

 


5. 샌드박스 트리  (트로피컬 나무)


상록수의 일종인 이 샌드박스 트리는 열대 북부와 남미, 아마존 열대우림에서 서식합니다. 나무 껍질에는 많은 가시가 있어서 원숭이가 기어오를 수 없는 나무입니다. 어부들은 강에서 이 독을 이용해서 물고기를 독살해서 잡습니다. 



6. 독화살 개구리


생긴것은 너무 귀여운데 무시무시한 개구리네요. 남미, 북미 남부지역과 하외이에서 서식하고 있습니다.  3개의 신경독을 가지고 있는 종이 있으며  그중 황금 독화살 개구리가 생물 최강의 독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등의 피부에 강력한 독이 있고  독이 인간이나 동물의 체내에 들어가면 근육과  신경이 위축되면서 죽습니다.  150 마이크로 그램으로도 한명의 성인을 죽일 수 있는데  황금 독화살 개구리만 가지고 있는 신경독은 사람이 그것을 만지기만 해도 즉사합니다. 

너무 독성이 강해서 독이 묻은 종이를 개와 닭이 쪼고 핡기만 해도 죽습니다.  황금 독화살 개구리 한마리로 1만마리의 쥐와 2마리의 코끼리를 죽일 수 있습니다.

 노란 개구리는 그냥 피하는게 상책이네요

 
7.  Diamphidia


 이 곤충은 얼핏보면 무당벌레나 딱정벌레 같이 생겼는데 아주 무서운 독을 가지고 있습니다. 내장과 유충이 가장 독한 독을 가지고 있습니다. 칼라하리 사막 북부에 사는 부족이 이 독을 화살에 발라서 사용합니다.  이 독을 맞으면 큰 동물은 약 4~5일이 걸립니다.  화살촉에 직접 애벌레를 갈아서 바르기도 합니다


 
아는 독은 투구꽃 밖에 모르겠네요. 대부분 식물과 곤충과 개구리의 독인데 뱀독은 사용하지 않나 봅니다.
한국에서는 칠점사라고 해서  물리고 7발자국만 걸으면 죽는 맹독성 뱀이 있죠.


독화살 맞을 일이 없는 문명사회에 살아서 다행이네요.
 

반응형
그리드형
3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