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바비 비디오 컨버터로 동영상 용량 줄이기와 해상도 업스케링 기능 체험
4K 동영상 시대가 되어서 가장 기분 좋아할 곳은 저장장치 제조회사가 아닐까 합니다. 사진은 2400만 화소 RAW 파일도 20~30MB인데 4K 동영상은 5분짜리 영상이 3GB가 넘습니다. 한 20분 촬영하면 12GB 이상이 됩니다. 이런 식으로 촬영하고 저장까지 하게 되면 HDD나 SSD 용량이 금방 꽉 차게 되죠. 그래서 동영상을 편집하고 난 후 영상 재료가 된 원본 영상은 지워야 합니다. 그런데 이상하게 꼭 지우고 나면 편집할 때 불필요하다고 느낀 영상 장면이 필요할 때가 있습니다.
영상의 화질은 그대로 유지하면서 동영상 용량만 줄이는 방법이 없을까 했는 데 있더라고요. 모바비 비디오 컨버터를 이용하면 화질 저하 없이 용량만 줄일 수 있습니다.
동영상 용량을 줄여주는 모바비 비디오 컨버터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으로 유명한 모바비에서 만든 모바비 비디오 컨버터(Movavi Video Converter)는 동영상 용량을 줄여주고 저해상도 영상을 고해상도 영상으로 업스케일링 해주며 간단한 편집 기능과 자막과 영상을 합쳐주는 기능이 있는 동영상 변환 프로그램입니다.
모바비 (Movavi) 비디오 컨버터 자세히 알아보러가기
위 링크를 누르면 바로 모바비 비디오 컨버터 다운로드 사이트로 이동합니다.
모바비 비디오 컨버터는 고용량 동영상 파일을 화질 저하 없이 압축해서 용량을 줄일 수 있습니다. 이는 제 고민을 해결해 주는 소프트웨어이기도 합니다. DJI 오즈모 포켓으로 4K 동영상을 촬영하면 용량이 어마어마하게 큽니다. 그래서 수시로 동영상 파일을 지워줘야 합니다. 최근에는 여행을 담은 소중한 4K 동영상을 아십지만 HDD 용량이 꽉 차서 지워야만 했습니다.
그렇게 줄이고 지워도 1테라 HDD의 325GB나 차지하고 있네요. 이것도 줄어야 하기에 뭘 지워야 할까 고민 중에 있습니다. 그런데 모바비 비디오 컨버터가 용량을 줄일 수 있어서 직접 동영상 파일 용량을 줄여봤습니다.
사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먼저 상단에서 미디어 추가로 파일 용량을 줄일 동영상을 추가합니다. 여러 개 추가해서 동시 작업도 가능합니다. 보면 두 번째 영상은 낮은 볼륨이라서 소리가 작다고 표시가 뜨네요. 소리가 작은 영상은 편집 기능애서 소리를 강화시킬 수 있습니다.
원본 동영상은 3.2GB의 4분 34초의 4K 동영상입니다.
이걸 내가 원하는 만큼 용량을 줄여서 압축할 수 있습니다. 파일압축 옆에 있는 내림버튼을 누르면
원하는 용량으로 파일 크기를 줄일 수 있습니다. 혹시나 하고 10배 압축인 326.3MB로 압축해 봤습니다. 압축 랜더링 과정은 아주 빨라서 짧은 영상은 그냥 변환하고 살펴보면 되지만 샘플 변환을 누르면 짧은 샘플 영상만 압축해서 볼 수 있습니다.
4K 30P의 원본 영상입니다. 눈 내리는 삼청동 골목길을 담았습니다.
3.2기가 용량의 4K 동영상은 데이터 속도가 100102kbps이고 비트 전송률은 100292kbps입니다. 오디오는 189kbps네요.
3.2GB 원본 영상을 고정 비트레이트로 10분의 1인 326MB로 압축해 봤습니다.
위 영상을 보시면 화질이 거의 차이가 없습니다.
원본과 10배 압축한 동영상 차이를 보니 데이터 속도와 총 비트 전송율은 차이가 있지만 오디오 쪽은 오히려 압축 영상이 더 좋네요. 이게 가능한 일인가? 하는 생각이 들 정도로 엄청난 압축량이네요. 물론 오즈모 DJI 가 압축률이 낮은 걸 감안해도 엄청 높은 압축률을 보여줍니다.
동영상 스샷으로 비교해 봐도 큰 차이가 없습니다.
거의 차이가 없어서 압축이 안 된 건가?라고 생각해서 더 압축해 봤습니다.
이번에 79.1MB로 약 40배로 압축해 봤습니다.
보면 데이터 속도가 원본이 100102 kbps이고 비트 전송률은 100292 kbps입니다. 그러나 40배 압축하니 데이터 속도도 2224 kbps속도로 5분의 1로 떨어지고 총 비트 전송률도 2420 kbps로 확 떨어지네요.
40배로 압축하니 티가 나네요. 계조가 다 뭉개지고 있네요. 3.2GB 동영상을 80MB 정도로 압축하는 건 무리고 10배 정도는 괜찮네요. 다만 이게 영상마다 다른데 제가 여러 가지로 체크해 보니 한 5배 정도로 압축하는 정도까지는 거의 티가 안 나더라고요. 10기가 용량 동영상은 2GB로 줄여도 됩니다.
원본 파일과 10배 압축 파일을 동시에 재생해 봤습니다. 참고로 위 사진에서 왼쪽이 10배 압축 오른쪽이 원본입니다. 둘을 보니 화질 차이는 없습니다. 계조가 뭉개지는 계단 현상도 없고요. 다만 10배 압축 영상이 콘트라스트가 좀 약합니다. 그래서 좀 색이 살짝 연한 느낌이 납니다. 그거 말고는 별 차이는 없네요.
유레카!입니다. 이제 동영상 안 지워도 되네요. 압축해서 저장해 놓아야겠습니다. 동영상 많이 촬영하는 분들은 아주아주 유용한 프로그램이 모바비 비디오 컨버터입니다.
변환한 파일 저장 위치는 원본 폴더에 같이 넣을 수 있고 지정할 수도 있습니다.
변환할 때 동영상 파일 형식을 변경할 수도 있습니다. MP4, MP3, AVI, MOV, WMV로 변경 가능하고
애플, 안드로이드, 삼성, LG, 소니 등등 디바이스에서 감상하기 좋은 해상도와 형식으로 변환할 수 있습니다.
최대 8배까지 해상도를 올려주는 AI 업스케일링
위 영상은 2007년 경에 과천 현대미술관을 촬영한 영상입니다. 20만 원을 주고 산 삼성전자의 캠코더로 촬영한 영상입니다. 제가 산 제품 중 가장 후회하는 제품 중 하나입니다. 이유는 해상도가 SD입니다. 최소 720P HD가 되어야 쓸만하지 SD는 정말 못 볼 영상입니다. 그러나 HD 영상이 열리기 시작한 건 2010년 경입니다. 지금 봐도 화질도 해상도도 낮아서 큰 모니터로 보면 더 흐릿하게 보이네요.
모바비 비디오 컨버터(Movavi Video Converter)에는 AI 업스케일링 기능이 있습니다. 미디어 추가 옆에 AI Upscaling을 눌러서
해상도를 2배, 4배, 최대 8배까지 올릴 수 있습니다.
이렇게 320 x 240 해상도의 SD 동영상을 8배인 2560 x 1920 해상도의 2.4K로 업그레이드할 수 있습니다.
이게 8배 증폭한 AI 업스케일링 영상입니다.
여기서 오해하실 수 있어서 말씀드리자면 AI 업스케일링으로 해상도를 올린다고 원본의 화질을 크게 개선해 주는 건 아닙니다. 다만 위와 같이 작은 화면으로 보던 SD 영상을
크게 볼 수 있습니다. 요즘 4K를 넘어서 8K TV도 늘어나고 있는데 대형 TV나 빔프로젝터로도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작게 보던 영상을
이렇게 크게 볼 수 있습니다. 발표 자료나 대형 TV로 20년 전 SD 해상도의 카메라로 촬영한 영상이나 핸드폰으로 촬영한 영상을 4K 대형 TV로 볼 수 있습니다.
모바비 비디오 컨버터의 간단한 동영상 편집 기능
모바비 비디오 컨버터는 모바비 비디오 에디터처럼 간단한 영상 편집 기능이 있습니다. 영상을 올리면 편집 메뉴가 있습니다.
볼륨은 소리가 작거나 노이즈가 많은 영상 속 소리를 크게 해 주거나 노이즈를 줄여줍니다.
조정에서 채도, 밝기, 색조, 대비를 조정할 수 있고 자동 화이트 밸런스도 제공합니다.
효과에서 필터를 씌울 수도 있습니다.
자막 넣기도 있는데 들어가 보니 하단에 텍스트를 입력하는 기능은 아니고 srt라는 자막 파일을 영상에 입힐 수 있는 기능입니다. 편집 기능은 간단합니다. 당연히 영상 자르기 기능도 있습니다. 전문적인 영상 편집기능은 아니라서 하단 텍스트 및 스티커 넣기 등의 전문적인 기능은 없습니다.
모바비 (Movavi) 비디오 컨버터 자세히 알아보러가기
모바비 비디오 컨버터는 7일간 무료 체험이 가능해서 사용해 보고 유료 구매할 수 있습니다.
<모바비로부터 소정의 원고료를 제공받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