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라운 변화 인스타그램 페북 수익 쉐어 서비스 도입하다
챗GPT 이후 정말 많은 블로그가 늘었습니다. 너도나도 쉽게 돈 벌 수 있는 블로그 강의 듣고 우후죽순으로 블로그를 만들고 있죠. 그런데 장담하지만 99%는 좀 운영하다가 운영을 그만 둘 겁니다. 왜냐하면 용돈벌이 하려고 시작했는데 하루에 1달러 벌기도 어려운 현실을 매일 마주하면서 현타가 오기 시작하고 결국 블로그 운영을 중단할 겁니다.
이런 좀 운영하다가 그만두는 블로거는 계속 늘어날 겁니다. 이유는 용돈 벌이 블로그 운영하는 분들의 글 쓰기는 읽으나 마나 한 내용. 챗GPT나 AI 검색에서 나온 내용을 조금 가공해서 내놓기 때문이죠. 즉 한 마디로 콘텐츠 질이 아주 낮은 블로그 포스팅은 앞으로 퇴출 또는 수익을 거의 낼 수 없게 될 겁니다.
내가 직접 찍은 사진과 경험이 녹아 있는 블로그 글만 살아남는다
정보성 글들은 앞으로 큰 인기가 없을 겁니다. AI 검색으로도 충분하니까요. 특히 자신이 직접 찍은 사진 1장 없는 정보성 글들은 인기가 없을 겁니다. 수많은 음식의 효능 같은 글은 누구나 쉽게 쓸 수 있는 글이라서 경쟁도 심하고 검색에도 잘 노출되지 않을 겁니다. 이런 현실인데 이것도 모르고 난 매일 노력해서 글을 쓰는데 애드센스 광고 수익이 나지 않는다고 징징거려 봐야 누워서 침 뱉기입니다.
나만의 경험과 내가 직접 찍은 사진을 담은 글들이 그나마 AI 검색 시대에 살아남을 수 있을 겁니다. 그러나 이 마저도 AI 검색이 대체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하지만 AI는 경험을 하지 못하고 환각 현상 때문에 정보 검색 서비스를 대체하는 것이 쉽지 않고 꽤 오랜 시간이 걸릴 겁니다. 실제로 많은 AI 전문가들은 환각 현상 때문에 정보를 정리하는 기능이나 창작 영역에서 AI가 대활약을 하지 정보를 생산하는 일은 팩트 오류가 조금이라도 있으면 안 되기에 앞으로도 AI 검색이 활성화되고 인기를 얻기까지 오랜 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됩니다.
점점 줄어드는 블로그 운영 수익
요즘 티스토리 및 네이버 블로그 운영하면서 수익이 많이 줄었다는 분들을 많이 봅니다. 저 또한 수익이 꽤 떨어졌죠.
그래서 서브 블로그로 워드프레스를 파 놓았습니다. 티스토리 글은 구글 검색에 잘 노출이 되었고 티스토리와 구글은 상생하는 구도였습니다. 그러나 지금은 달라졌습니다.
구글에서 검색을 해보면 상위 노출이 되는 글은 온갖 언론사 글이고 그 다음에 웹사이트 그리고 카카오 브런치, 네이버 블로그 글이 상위 노출되는 경우가 많아졌습니다. 반면 티스토리 글들은 검색 첫 페이지에서 거의 다 사라졌습니다. 이런 변화는 티스토리 도메인 전체 점수가 아주 낮아졌기 때문이죠.
여기에 네이버 검색 변화도 무시 못합니다. 이렇게 블로그 운영 수익이 줄기 시작하면 운영에 필요한 원동력이 꺼지게 되고 그렇게 블로그 글들은 저품질이 일상화되면서 점점 신뢰가 떨어지고 공멸화가 시작될 것 같네요. 이런 걸 잘 알고 있기에 네이버와 구글은 동영상 콘텐츠에 집중을 하고 있습니다. 바로 네이버 클립, 유튜브 쇼츠입니다.
블로그를 그만 두는 사람들은 앞으로 더 많이 늘어날 겁니다. 이유는 최근 메타가 놀라운 변화를 시작했습니다.
메타가 인스타그램과 페이스북으로 수익 창출 기회를 제공하다
요즘 인스타그램 프로필을 눌러보면 안 보이던 메뉴가 보입니다. 계정 소개 밑에 '프로페셔널 대시보드'가 있습니다. 이 기능은 통계 기능과 광고 등 다양한 기능이 들어가 있습니다.
이 중에서 정산이라는 메뉴가 보입니다. 이 정산은 놀랍게도 인스타그램에 올린 릴스를 통한 수익입니다. 유튜브 쇼츠처럼 인스타그램도 릴스 조회수에 따라서 수익을 나눠주는 수익 쉐어 기능을 도입했습니다. 이는 틱톡과 유튜브 쇼츠의 인기 때문에 크리에이터들이 이쪽으로 몰려가는 걸 지켜보지 못한 메타의 결단 같습니다.
지금까지 페북, 트위터, 인스타그램은 백날 사진과 글 동영상 올려봐야 수익 하나 없었습니다. 그러나 최근 개인이 만드는 짧은 동영상이 인기를 끌다 보니 수익을 줄 테니 인스타에서 릴스를 만들어 달라면서 돈을 주네요. 수익을 제공하는 형식은 2022년까지 유튜브가 했던 펀딩 형식입니다.
그렇게 인스타그램에서 수익이 조금이라도 받을 수 있었습니다. 물론 적극적으로 하지 않아서 큰 수익을 내지 못하고 있지만 하나 터지면 엄청난 수익을 낼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그렇다고 모든 인스타그램 계정이 수익을 낼 수 있는 건 아닙니다. 구체적으로 밝히지는 않지만 이야기를 들어보면 팔로워 1만 명 이상이거나 릴스 몇 개가 대박을 내서 큰 조회 시간을 기록하는 계정에게만 수익화가 가능합니다. 저는 1만 명의 팔로워가 아니지만 릴스 2~3개가 대박을 낸 적이 있고 그 영향으로 수익화가 가능해진 듯합니다.
페이스북에서 수익을 내는 4가지 방법
페이스북에도 최근 프로페셔널 대시보드가 생겼습니다. 생경한 이 메뉴를 클릭해 보니 놀랍게도 제 페이스북에 대한 자세한 통계 서비스가 있네요.
페이스북에서 수익을 낼 수 있는 기능은 총 4가지입니다. 이중 스타는 별풍선 같은 기부 기능으로 팬들이 기부를 하는 방식입니다. 팔로워 500명 이상이면 누구나 수익 창출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아시잖아요. 별풍선 아무나 받나요? 강력한 매력이 있는 사람들이나 별풍선이나 도네이션 받죠. 이건 BJ 같은 분들에게나 어울리는 기능입니다.
그리로 나머지 수익 기능은 릴스 광고, 보너스, 인스트림 광고가 있습니다. 릴스나 보너스는 초대 전용으로 막혀 있네요. 아마도 제 계정은 해당이 안 되나 봅니다. 신기하게 눌러보면 관심 있냐고 물어보고 관심 있다고 체크하라고 하네요. 아마도 실현이 아직 안 된 기능인 것 같기도 합니다.
인스트림 광고는 조건이 나오네요. 콘텐츠 수익화 정책을 준수해야 하고 팔로워가 5000명 이상조회 시간이 6만 분 이상, 동영상 최소 5개 이상 올려야 하네요. 이는 유튜브 쇼츠의 수익 기본 조건과 비슷하면서도 더 강력하네요. 6만 분 이상 기록하기 쉽지 않지만 쇼츠 한 두 개 터지면 또 쉽게 넘길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초보자 분들의 영상이 터지긴 쉽지 않고 정말 놀라운 릴스 영상이 아니면 쉽지 않긴 할 겁니다.
인스트림 광고 수익은 어디서 나오냐? 릴스를 하나 올려보니 페북 릴스 하단에 광고가 떠 있습니다. 이 광고 수익에서 나오는 것이네요. 그런데 6만 시간의 조건을 못 채우는 계정도 광고가 나오고 이 광고 수익을 페북이 날름 먹기에 메타 입장에서는 나쁠 게 없습니다.
마치 티스토리가 애드센스 고시를 통과 못한 신입 티스토리 블로그에 애드센스 강제 광고를 달고 수익을 날름 먹는 것과 비슷하네요. 오히려 신입들에게 수익을 조금이라도 줘서 새로운 크리에이터를 만들어야 하는데요. 이런 식이면 고인물들 만 수익을 내는 구도가 되겠네요.
네이버의 숏폼인 네이버 클립은 아예 수익 셰어가 없고 미션을 성공하면 네이버 페이를 주는 식으로 하더라고요. 이렇게 동영상 콘텐츠 서비스로 돈을 버는 창구가 늘었습니다. 동영상 제작이 블로그 글 쓰는 것보다 10배는 더 어렵습니다. 그러나 나만의 콘텐츠가 있다면 공부하고 시도해 보는 것도 나쁘지 않아 보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