니콘 크리에이터스를 외치는 니콘의 가장 큰 문제점
니콘 카메라와 캐논 카메라를 가지고 있지만 주력 카메라는 니콘입니다. 니콘 카메라 좋죠. DR도 넓고 가격도 저렴한 카메라가 있어서 가성비 카메라로도 인기 높습니다. 그러나 이건 반만 맞는 소리입니다. 사진에서는 니콘 시쳇말로 먹어주죠. 아주 좋아요.
니콘 직원에게 물어보니 니콘이 이미지센서 만드는 파운드리 공장이 없어서 소니 등에 위탁 생산하지 이미지센서 설계는 니콘 엔지니어들이 직접 한다고 하네요. 그래서 항간에 소니 이미지센서 사용한다고 오해를 하는데 그건 아니고 직접 이미지센서를 설계하지만 제조 공장이 수조 원 이상 들어가기에 캐논이나 소니처럼 직접 이미지센서를 만들지는 못하고 있다고 해요. 그래서 니콘 이미지센서로 촬영하면 DR이 무척 넓어서 좋습니다.
니콘 크리에이터스를 외치다
니콘은 2년 전부터 니콘 크로에이터스라고 외치고 있습니다. 크리에이터에 대한 생각을 많이 하고 있다는 소리겠죠.
그런데 여기서 크리에이터는 블로그를 운영하는 저 같은 사람은 아닐 겁니다. 예상하고 아시겠지만 크리에이터 = 유튜브 = 동영상 콘텐츠 제작자입니다.
실제로 KOBA 2024에서 니콘은 위와 같이 짐벌에 물린 카메라를 선보이고 있고 곳곳에서 동영상 촬영 기능을 강조하는 코너를 많이 만들어 놓았네요. 확실히 카메라 시장이 동영상 카메라 시장으로 넘어갔습니다. 그리고 니콘 카메라도 니콘 Z9, Z8 등등 동영상 기능이 아주 뛰어난 카메라들이 등장하면서 니콘 카메라로 동영상을 찍어도 괜찮다는 소리가 들립니다.
프로용 영상 카메라 시장에서는 아직도 미미한 니콘 카메라
사진용 카메라 시장은 압도적 1등 캐논, 그 반 정도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소니 그리고 점점 하락세인 니콘 그리고 니콘을 뛰어넘으려고 시도 중인 후지가 있습니다. 다만 니콘이 Zf, Z8의 인기로 기분이 좋아지고 있긴 하지만 문제는 니콘의 뒷심입니다. 두 제품 이후 올해 추가로 나올 카메라가 니콘 Z6 III 정도만 보이고 크롭 미러리스 쪽은 감감무소식이네요.
그럼에도 이 영상용 카메라 특히 프로들이 사용하는 영화 촬영용, 드라마 촬영용 카메라 시장에서는 캐논도 겨우 엉덩이 하나만 걸치고 있을 정도로 인기가 없습니다. 소니는 소니 풀프 미러리스가 아닌 소니의 영상용 카메라가 큰 인기를 차지하고 있죠. 이 프로 영상용 카메라 시장은 독일의 Arri 가 꽉 잡고 있습니다. 니콘과 후지, 파나소닉은 거의 사용하지 않습니다.
니콘이 크리에이터스를 외치지만 정작 가장 중요한 AF 속도가 빠른 입문용 카메라가 없다
니콘 카메라는 전문 소비재가 아닌 일반 소비재입니다. 주요 타켓층이 방송국, 영화제작사가 아닌 사진을 취미로 하는 분들인 일반인입니다. 그런데 니콘이 크리에이터스를 외친다면 유튜버들이 쓸만한 카메라를 만들어놓고 외쳐야 합니다.
그런데 니콘이 유튜버들에게 인기 있는 카메라가 있나요? 입문용 동영상 카메라가 있나요? 없습니다. 없어요.
이유는 간단합니다. AF가 너무 느려요. 니콘의 느린 AF는 유명합니다. 정말 드럽게 느립니다. 그나마 빠른 것이 니콘 Z8. Z9, Zf 정도이고 그 이전에 나온 카메라들은 느려요. 그래서 추천 안 합니다. 니콘 Z30, Z50은 AF가 콘트라스트 AF 만큼 느립니다. 인식력도 안 좋아요. 특히 Z50은 하방 틸트라서 삼각대에 꽂아서 촬영할 수도 없습니다.
이런 카메라만 내놓고 크리에이터스를 외치는 건 좀 아이러니합니다. 오히려 외형이 뛰어난 카메라로 초점을 맞췄으면 어땠을까 하네요.
니콘은 니콘 Z8, Z9에 들어간 AF 기술이 들어간 니콘의 크롭 미러리스를 내놓으면 좋으련만 올해도 내년에도 언제 나올지 기약이 없네요. 캐논은 듀얼픽셀 CMOS AF라는 기술을 적극적으로 마케팅에 활용하고 플래그십에서 말단 엔트리 크롭 미러리스까지 다 넣어줍니다. 그런데 니콘은 Z30, Z50 이후 신제품도 없다 보니 AF가 느린 카메라가 너무 많습니다.
쓸만한 AF 속도를 제공하는 니콘 카메라는 고가의 상위 모델들이 대부분이라는 점이 아이러니하네요.
새 사진 찍는 대형 망원렌즈는 아주 척척 빠르게 내놓으면서 동영상 촬영에 적합한 입문용 풀프 미러리스이건 크롭 미러리스가 단 1개도 없습니다. 이러면서 크리에이터스를 외치는 건 좀 아이러니하다는 생각이 자주 많이 드네요.
그래서 입문용 동영상 카메라 또는 유튜브 카메라로 추천할 카메라가 하나도 없습니다. 니콘은 아직도 왜 점점 인기가 떨어지는지를 잘 모르는 듯하네요. 최근 니콘 Zf, Z8 인기에 취해 있는데 100만 원 이하의 쓸만한 작고 가볍고 AF 좋은 카메라 하나 출시했으면 하네요. 그러나 기대는 안 합니다. 니콘이니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