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0평대 아파트에 좋은 와이파이 인터넷 공유기 아이피타임 AX3000R
영화 기생충에서도 나올 정도로 한국에서 와이파이 인터넷 공유기하면 떠오르는 브랜드는 아이피타임입니다. 해외 유명 네트워크 장비 브랜드가 많음에도 한국에서는 아이피타임 인기가 높습니다. 이유는 국내 브랜드라는 점이 가장 큰 이유지만 성능과 가격도 무시 못합니다.
먼저 A/S가 좋고 고객센터를 잘 운영하고 있어서 네트워크 장비를 잘 알지만 궁금한 점이 있으면 수시로 고객센터와 전화를 해서 문제를 해결하고 막히는 부분을 해결합니다. 사실 요즘 집과 사무실에서 사용하는 유무선 인터넷 공유기 고장 거의 안 납니다. 물론 예전 그러니까 20년 전에는 잘 났죠. 한 달에 한 번 정도 강제 리부팅 하기도 하고요. 그러나 요즘은 리부팅할 일도 없고 만질 일도 거의 없습니다.
오히려 가격은 그대로인데 성능이나 고급 기능을 팍팍 넣어줘서 라우터의 다양한 기능이 확 들어와 있습니다. 20년 전 스위치 허브 가격에 이제는 라우팅 기능에 와이파이 및 사용 제한 기능 등등 다양한 기능이 다 들어가 있는 제품을 사용할 ㅅ 있게 되었네요. 참고로 스위칭 허브와 라우터의 차이점은 스위치라고 하는 스위칭 허브는 공인 IP를 사설 IP로 변환해 주는 NAT 기능이 없지만 라우터는 이 기능이 있습니다. 여기에 자동 IP 할당 기능인 DHCP 기능도 있죠.
라우터? 우리 주변에 라우터가 있냐고 할 수 있지만 우리가 사용하는 유무선 공유기가 라우터 기능이 들어가 있습니다.
이 라우터 기능 덕분에 공인 IP 하나 가지고 200개가 넘는 사설 IP를 만들어서 집이나 사무실 또는 학교에서 수 많은 PC와 노트북과 스마트폰이 무료로 와이파이 또는 LAN으로 연결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20, 30평대 주택에서 사용하기 좋은 와이파이 인터넷 공유기
아이피타임 AX3000R
아이피타임 홈페이지에 가보면 다양한 제품들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뭘 사양할지 모르겠죠. 그런데 이름에서 어떤 제품인지 대충 눈치를 챌 수 있습니다.
제품 이름에 N으로 시작하면 11N 제품으로 와이파이4 제품입니다. A로 시작하면 11AC 제품으로 와이파이5 제품입니다.
그리고 요즘 주류가 되고 있는 AX로 시작되는 제품이 와이파이6 공유기입니다. 11N이 2009년, 11AC가 2014년 그리고 AX가 2019년 기술 표준이 생긴 기술입니다. 따라서 와이파이6 공유기가 가장 좋습니다. 그렇다고 11N 제품이나 11AC 제품이 나쁘다는 건 아니고 10평 오피스텔에서는 가격이 저렴한 N으로 시작하는 제품이 좋고 AC 제품도 가격이 좀 더 저렴해서 사용할만 합니다.
다만 와이파이6 기술에는 OFDMA와 MU-MIMO라는 최신 와이파이 기술이 들어가서 좀 더 끊김 없고 좀 더 쾌적한 무선 인터넷 생활을 할 수 있습니다. 가격 차이도 1만 원 내외라서 전 AX 제품을 추천합니다. 다만 스마트폰이나 노트북 등이 와이파이6를 지원해야 하는데 와이파이6를 지원하는 스마트폰이 2020년부터 본격적으로 나왔으니 대부분의 스마트폰은 와이파이6를 지원하기에 큰 문제는 없지만 구형 노트북은 와이파이6를 지원 안 할 수 있습니다. 물론 하위 호환이 되기에 구형 노트북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올해 6월 출시한 아이피타임 AX3000R은 AX 와이파이 인터넷 공유기로 가격이 5만 원 대로 가성비 공유기입니다.
아이피타임 AX3000R은 3000대 대역폭을 제공하는 와이파이6 공유기입니다. 5GHz 와이파이는 2402Mbps까지 제공하고 2.4GHz는 574Mbps까지 지원합니다. 그런데 요즘 5GHz 신호도 좋고 20,30평대 주택이나 아파트는 2.4GHz 신호보다 어딜가도 5GHz신호가 더 강하고 빠르기에 2.4GHz 신호는 껴 놓은 것도 좋습니다. 다만 집에 iOT 제품이 많으면 속도는 느려도 멀리까지 나아가는 2.4GHz도 좋죠.
두뇌인 AP는 리얼텍 RT8198D 1.2GHz의 클럭의 듀얼칩이 들어가 있습니다. D는 듀얼입니다.
이 AP는 브로드컴이 가장 좋고 그다음이 미디어텍과 리얼텍인데 리얼텍은 가성비 제품이 많이 사용합니다. 메모리는 DDR3 256MB를 제공하고 낸드 플래시는 128MB를 제공합니다.
한마디로 ipTIME AX3000R은 와이파이6 공유기 중 가성비 모델입니다.
기가공유기 아이피타임 AX3000R 크기와 외형
와이파이6 공유기 아이피타임 AX3000R은 소형 듀얼 밴드 인터넷 유무선 공유기입니다. 외형은 아이피타임 공유기와 다를 것이 없지만 최근 디자인이 살짝 변경되었네요.
하단에 방열판 같은 요철이 있는 디자인으로 공냉을 보다 효율적으로 하게 만들어졌네요. 이 공유기는 발열이 있을 수밖에 없는데 이 열을 아래에서 들어와서 내부로 들어간 공기가 내부 열기를 머금고 바깥으로 나가는 구조입니다. 베사 홀도 있어서 벽에 걸 수도 있습니다.
상판에 구멍이 있는데 아래로 들어갔던 공기가 이 상판 구멍과 옆구리 통풍구로 나옵니다.
WAN포트 1개이고 LAN포트 4개를 제공하네요. 모뎀에서 나온 선을 노란 구멍에 넣어야 인터넷이 됩니다. 저기가 WAN포트입니다. WPS라는 메시 네트워크(이지 메시) 연결 호출 버튼이 있고 RST라는 리셋 버튼이 있습니다. 공장 초기화 시키려면 RST 버튼에 이쑤시개 넣고 5초간 유지하면 공장 초기화가 됩니다.
크기가 아주 작습니다. 스마트폰보다 좀 더 큰 크기로 공간을 적게 차지해서 어디에 올려놓아도 좋네요. 물론 벽에 걸어도 되고요. 집이야 넓은 곳이 많아서 크기에 민감하지 않지만 식당이나 사무실 이런 곳은 설치할 공간이 마땅치 않고 특히 식당이나 상점은 카운터 있는 근처에 설치해야 해서 크기가 작으면 작을수록 좋습니다.
크기 이야기가 나와서 하는 말이지만 아이피타임 공유기의 폼팩터는 위 사진 왼쪽 타워형과 오른쪽 스위칭 허브 모양이 있습니다. 타워형은 주로 고성능 제품에 많이 사용하는데 이유는 공냉을 편리하기 위해서입니다. 그런데 타워형은 위로 공간이 넓고 공간을 좀 더 많이 차지합니다. 이에 공간이 좁고 고성능 제품이 필요 없는 분들은 이런 고전적인 스타일이 더 좋습니다. 안테나는 총 4개로 2개는 2.4 GHz신호를 쏘고 2개는 5GHz를 담당합니다.
ipTIME AX3000R은 상판에 LED 표시등으로 상태를 표시해 줍니다.
전원이 들어오면 가장 왼쪽에 불이 들어오고 그 옆에 안테나 모양은 와이파이 신호 발생을 알려주는 겁니다. 와이파이 기능이 켜 있네요. 그리고 1,2,3,4인 점으로 표시된 4개는 LAN포트 표시등으로 2번 포트에 라인이 하나 연결되어 있네요. 그리고 둥그런 표시에 점이 있는 건 WAN 포트 연결 표시로 모뎀과 연결되어 있다는 소리입니다. 데이터를 전송하면 전원버튼 빼고 나머지 3개가 깜박거립니다. 이게 깜박거린다는 건 데이터를 전송, 수신하고 있다는 소리고 이게 켜져 있는데 멈춰 있다면 뻑이 난 것으로 리부팅시켜주면 됩니다. 리부팅은 전원을 빼고 1분 정도 후에 다시 연결하면 됩니다.
그런데 요즘은 뻑이 거의 나지 않아서 리부팅할 일은 거의 없습니다.
아이피타임 공유기 구입 후 접속 계정 및 비밀번호 꼭 바꿔라
최근 한 언론사에서 인터넷 공유기가 5분 만에 해킹된다는 소리에 뭔 소리인가 봤더니 공유기를 사고 기본 계정과 비밀번호를 초기 상태로 사용하는 공유기가 많고 펌웨어 업데이트를 안 해서 최신 해킹 기술로 5분이면 뚫린다고 하네요. 이 이야기는 참 오래된 뉴스죠. 20년 전에도 이 2개 초기 비밀번호와 펌웨어 업데이트 안 해서 해킹 잘 된다는 뉴스가 많았습니다.
심지어 와이파이 신호 비밀번호를 안 걸어 놓은 곳이 많아서 눈먼 와이파이 신호도 많았습니다. 그러나 요즘은 거의 다 암호가 걸려 있고 암호가 안 걸린 와이파이 연결해서 사용했다가 스마트폰 정보를 오히려 털리수 있으니 함부로 무료 와이파이 망에 접속하는 건 추천하지 않습니다.
아이피타임 공유기 사면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관리자 아이디와 비밀번호 모두 바꾸는 겁니다.
바꾸는 방법은 PC에서 접속해도 되지만 구글플레이나 애플 앱스토어에서 ipTIME로 검색하면 ipTIME Mobile Manager를 설치하세요. 꼭 설치하세요.
설치 후에 와이파이 기능을 켜고 찾기 기능을 통해서 새로 설치한 아이피타임 공유기를 찾은 후에 기본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하세요. 초기 값은 아이디 admin 비번 admin1234입니다. 그럼 위와 같이 모바일 관리자 페이지가 나옵니다. 여기서 쭉 내려가면
관리자 설정이 나오는데 여기서 관리자 계정 및 비밀번호 모두 바꿀 수 있습니다. 관리자 계정이 admin인데 이것도 다른 아이디로 바꾸세요.
이후 와이파이 신호도 모두 암호화해주세요. 그래야 다른 사람들이 접속해서 사용하지 않습니다. 이게 자동화된 것도 법으로 정해진 것도 아니라서 사용자가 알아서 해줘야 합니다. 그리고 펌웨어 업데이트도 꼭 해주세요. 초기 화면에 펌웨어 업그레이드가 있는데 이를 통해서 해도 되지만 문제는 펌웨어라는 것이 수시로 나옵니다. 제가 보면 자주는 아닌데 가끔 전체 펌웨어 업데이트가 나옵니다. 이유는 무선 인터넷 해킹 기법 중에 최신 기법이 나오거나 제품 기능 개선 등이 있을 때 펌웨어 업데이트가 나옵니다.
그리고 ipTIME 업그레이드 알리미 꼭 PC나 노트북에 설치하세요. 이걸 설치해야 새로운 펌웨어가 나오면 팝업으로 알려주고 1주일에 1번 보안 검사를 실행합니다. 나도 모르게 특정 포트가 열려 있어서 외부 사용자가 접속하는 잡아낼 수 있습니다.
이게 자동으로 펌웨어 업데이트가 되지 않기에 이 프로그램을 꼭 설치해야 최신 펌웨어로 업그레이드할 수 있습니다. 그래야 해킹으로부터 공유기를 보호할 수 있습니다.
기가공유기 아이피타임 AX3000R 무선 인터넷 속도는 준수한 속도
제가 사는 아파트는 30평 대 아파트입니다. 라이크 기가 인터넷을 이용해서 최대 속도가 업로드 다운로드 최대 500Mbps가 나옵니다. 이 정도면 30평 대 아파트에서는 충분하죠. 참고로 IPTV는 유선으로 연결되어 있고 OTT 셋톱박스는 무선 인터넷으로 연결되어 있고 스마트폰은 2~3개를 사용하고 노트북도 1개 있습니다. 동시에 다 사용하는 일은 없지만 보통 이 정도는 사용하죠.
아이피타임 AX3000R는 기가 공유기로 최대 속도 1Gbps를 지원합니다. 유선 및 무선 최대가 1Gbps입니다. 만약 2.5Gbps 인터넷 망을 사용하면 그 속도를 지원하는 상위 기종 공유기를 사야 합니다. 무선 인터넷 속도는 유선에 종속되기에 유선 속도를 뛰어넘을 수 없고 보통 3분의 2 정도만 나와도 잘 나온다고 합니다.
유선 인터넷 속도는 466Mbps로 잘 나오네요. 이 유선 속도는 고성능 제품이나 가성비 제품이나 큰 차이가 없더라고요. 다만 무선 인터넷 속도에서 차이가 납니다. 아무래도 AP를 고가의 AP를 사용하면 무선 속도가 좀 더 잘 나옵니다. 5만원대 와이파이6 기가공유기 아이피타임 A3004R의 무선 인터넷 속도를 측정해 봤습니다.
측정은 3곳에서 했습니다. 측정장소 1,2는 비슷한 거리에 콘크리트벽이 2개를 지나야 해서 비슷합니다. 이 와이파이 신호라는 것이 큰 장애물은 콘크리트벽입니다. 따라서 거실에 설치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방사형으로 무선 신호를 쏘기에 센터가 좋죠. 그리고 방도 나무문이라서 콘크리트벽보다 낫습니다. 여름에는 열어놓으면 더 좋죠. 그러나 최대한 악조건을 만들기 위해서 가장 구성인 작은 방에 설치하고 다른 방들의 속도를 측정했습니다.
공유기가 설치된 방에서는 415Mbps가 나오네요. 참고로 브로드컴 AP 사용하는 7만원 대 아이피타임 A3004BCM은 430~450Mbps가 나옵니다. 그러나 400Mbps도 엄청 잘 나오는 겁니다.
AC로 시작되는 와이파이5 제품은 300Mbps 대가 나왔거든요. 아무래도 이게 기술 발전이 있고 특히 OFDMA와 MU-MIMO라는 채널 중첩을 줄이는 기술이 들어가다 보니 다른 와이파이 신호같은 노이즈 신호를 걸러내는 걸 잘하네요. 즉 서브 채널이 엄청 많아져서 쾌적한 통신을 해서 속도가 더 잘 나오네요. 아파트 사는 분들은 잘 아시겠지만 위층 아래층에서 마구 쏘는 와이파이 신호가 엄청 많습니다.
위 사진은 측정장소 1, 측정장소 2로 비슷한 환경이지만 화장실을 지나는 측정장소 1 안방이 좀 더 잘 나오네요. 참고로 와이파이 신호는 오로지 5GHz로만 연결하고 벤치비로 측정했습니다. 안방에는 OTT 셋톱박스가 있고 여기서 넷플릭스를 무선 인터넷으로 연결해서 보는데 1달 정도 사용하면서 빙글빙글 도는 로딩 화면을 보지 못했습니다. 아주 빠른 속도를 지원하네요. 참고로 노트북으로 속도를 측정하면 더 빠른 속도가 나옵니다.
무려 230Mbps가 나오네요.
측정장소 3인 거리는 15미터 정도인 베란다에서 측정해 봤습니다. 콘크리트벽 1개와 유리를 지나는 곳입니다.
속도 측정을 해보니 다운로드 108Mbps이고 업로드 59.2Mbps로 생각보다 잘 나오네요. 가격 생각하면 꽤 잘 나옵니다.
이러니 제가 2.4GHz 신호 측정을 안 하죠. 30평 아파트 어디서든 5GHz가 더 잘 나옵니다.
20~30평대 아파트나 주택에 사용하기 딱 좋은 가성비 제품입니다. 나는 무선 인터넷 연결도 많이하고 자주 하고 연결 기기도 꽤 많으신 분들은 상위 모델인 ipTIME AX3000CM을 추천하고 노트북 1~2개, PC 1개, 스마트폰 2~3개, IPTV 1~2개 사용하는 분들에는 ipTIME AX3000R을 추천합니다.
기가 공유기 아이피타임 AX3000R은 5만원대 제품이지만 6월 18일까지 출시 기념으로 49,900원에 판매하고 있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은
에서 볼 수 있습니다.
<제품을 무상 제공 받아서 작성한 리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