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전거 라이트와 손전등으로 사용 가능한 애몰라이트 AM1 XM L2 LED랜턴
몇 달 전에 자전거를 타고 이케아 광명점을 가는데 반대편에서 오던 한 할아버지 라이더가 "자전거 라이트 좀 달아"라는 말을 하고 지나가네요. 순간 뒤를 돌아 보고 씩씩 거렸던 생각이 나네요. 서울의 자전거 도로는 자전거 라이트가 없어도 가로등 불빛이 있어서 크게 필요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가로등이 없는 곳을 지날 때면 위험하기도 하죠
제가 쓴 소리를 들었던 곳도 가로등이 없는 어둠 구간(?)이었습니다. 씩씩 거리는 분노심을 가라 앉히고 내 자전거를 보니 안전에 대한 대비가 없긴 없었네요.
애몰라이트(AMOLRIGHT)는 자전거 라이트 겸 손전등과 자전거 관련 용품을 만드는 업체입니다.
이 애몰라이트에서 제조한 CREE L2 LED를 체험해 봤습니다.
정확한 제품명은 애몰라이트 AMI XM - L2 표준 줌 라이트입니다. 그러나 이 LED랜턴의 심장이라고 할 수 있는 LED램프를 CREE사의 XM -L2 U3 LED를 사용해서 애몰라이트 L2 라이트라고 간편하게 부릅니다. 미국 CREE사의 LED칩이 워낙 유명하니 많은 자전거 라이트 제조사들이 이 CREE사 제품을 사용합니다. 그 만큼 인기가 많은 LED칩입니다.
애몰라이트 L2라이트 스펙
CREE XM - L2 U3 LED / 138 x 40mm / 슬라이드 줌 방식 / IPX-6(생활방수) / 무게 150G / 강화 황공 알루미늄 바디 / 5개 모드 100% 50% 30% , 깜박이 SOS 깜박이
들어보면 좀 묵직합니다. 플라스틱 자전거 라이트를 수년 전에 써 본 적이 있는데 가벼워서 좋긴 한데 비 맞고 사망했습니다. 방수 기능이 없는 것을 몰랐네요. 애몰라이트 L2 표준 줌 라이트는 알루미늄 재질이라서 내구성도 좋고 생활 방수 기능도 있습니다. 생활 방수란 뿌려지는 물 그러니까 비 같은 것에 대한 저항이지 물 속에 넣어도 괜찮은 방수는 아닙니다. 따라서 물에 넣고 쓰지는 마세요.
후면의 주황색 버튼을 누르면 애물라이트 L2라이트가 켜집니다. 말캉한 재질이라서 누르고 끄기 편합니다.
배터리 가이드는 2개가 제공됩니다. AAA배터리 3개를 넣을 수 있는 가이드가 제공됩니다. AAA충전지 구매해서 충전해서 쓰면 좋습니다. 하얀색 플라스틱 통 같이 생긴 가이드는 2600mAh AA배터리보다 큰 대형 충전지 가이드입니다.
페어맨 2600mAh를 많이 사용하더라고요. 충전기와 함께 구매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제품 구성은 간단합니다. 전면에 CREE사의 LED라이트가 분리가 되고 뒷면은 분리가 되어서 배터리를 넣을 수 있습니다.
CREE사의 LED램프네요 반원 형태로 되어 있는 투명 재질에 둘러 쌓여 있습니다.
최대 3A 10W 제품으로 최대 밝기가 1198루멘이고 평균 1052루멘 제품입니다.
애몰라이트 L2라이트 전면은 이렇게 분리 할 수 있습니다.
애몰라이트 L2 표준 줌라이트는 손전등과 자전거 라이트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애몰라이트 제품 중에는 크기가 좀 더 작은 L2미니 라이트도 있어서 표준 줌 라이트와 구분됩니다.
슬라이드 방식의 애몰라이트 AM1 XM L2 LED랜턴
애몰라이트 AM1 XM L2 LED랜턴은 슬라이드 방식의 줌 기능이 있습니다.
이렇게 램프가 있는 앞 부분을 쭉 잡고 빼면 빛이 모입니다.
평상시에는 이 정도 각도로 넓게 비춥니다.
꽤 넓은 각도로 보여주기 때문에 순찰용으로 좋습니다.
그러나 자전거 라이트로 활용하려면 넓은 각도로 보여주는 것이 반대편에서 주행하는 자전거 라이더에게 방해가 됩니다. 그래서 빛이 나오는 각도를 줄여야 합니다. 이럴 때 경통을 좀 빼면 각도가 줄어듭니다.
적당한 각도로 조절할 수 있는데 경통이 뻑뻑하지도 가볍지도 않고 줄이 있어서 살짝 걸릴 수 있습니다. 적당한 위치에 멈추면 그 상태로 유지가 됩니다.
이렇게 램프 경통을 다 빼면 사각형 형태가 됩니다. LED칩 모양이네요.
빛은 모을수록 더 멀리 날아갑니다. 따라서 순찰 돌 때 멀리 있는 곳을 비추고 싶으면 경통을 쭉 빼면 됩니다.
애몰라이트 L2 자전거라이트는 자전거 라이더들을 위한 다양한 방식을 제공합니다. 먼저 자전거라이트는 도로를 비추는 역할도 하지만 너무 강하면 반대편에서 지나가는 자전거 라이더들에게 눈뽕을 선물할 수 있습니다. 특히 매너 없이 최대 광도로 직전으로 쏘면 반대편에서 지나가는 자전거 라이더들은 잠시 앞이 안 보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자신의 위치를 표시하면서 동시에 앞도 밝히는 조금 더 약한 빛으로 사용해야 합니다.
그래서 애몰라이트 L2 표준 줌 라이트는 빛의 광도를 조절할 수 있게 100% 50% 30%로 조절할 수 있습니다. 조절 방법은 버튼을 누르면 모드가 변하기 때문에 알맞은 빛으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깜빡이 기능과 SOS 깜빡이로 자신의 위치를 확실하게 표시할 수 있습니다.
동영상으로 5가지 모드를 담았습니다.
순찰과 여행, 산행 등의 일상에서는 손전등으로 활용하다가 자전거 탈 때는 자전거 라이트로 활용할 수 있는 애몰라이트 AM1 XM L2 LED랜턴입니다.
CREE XM-L2 LED 램프 밝기를 뻥튀기 하는 제조사들
미국 CREE사의 LED칩은 전 세계 랜턴과 자전거 라이트 등에서 많이 사용합니다. 따라서 제조사는 달라도 L2 랜턴이라고 하면 대번에 어떤 밝기인지 알 수 있습니다. 부품 회사가 완성품 제조업체보다 더 유명한 경우죠.
한국에서도 애몰라이트사 말고도 많은 회사가 제조합니다.
CREE사의 XM-L2 LED칩의 밝기는 최대 1198루멘입니다. 따라서 애몰라이트 AMI XM-L2 LED랜턴도 최대 밝기가 1198루멘입니다. 그러나 몇몇 제조사들이 1198루멘을 넘어서 3000루멘이라고 과장 광고로 소비자를 현혹하고 있습니다.
지중에 나온 CREE XM-L2(U2, U3 버전명)을 사용한 LED 랜턴을 비교하면 동일한 밝기임을 알 수 있습니다. 디자인과 제조사만 다르지 핵심 부품이 동일하니 동일한 밝기입니다. 그러나 밝기를 3000루멘으로 적어 놓고 판매하는 곳도 있습니다. 따라서 구매 전에 밝기 부분을 확인하고 구매해야 합니다.
2200루멘 이상 밝기의 LED랜턴은 위 이미지에서 가장 상단에 있는 팔뚝만한 큰 랜턴에서나 나오는 밝기입니다.
따라서 과장 광고에 현혹되지 마세요
좀 더 자세한 내용은 http://blog.naver.com/ds2caa/
애몰라이트 AM1 XM-L2 줌 라이트 손전등 구매하기
애몰라이트 홈페이지 : http://www.amolright.com
<애몰라이트로 부터 제품을 무상 제공 받아서 작성한 포스팅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