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응형

2018/1151

변화와 신념에 대한 우화를 담은 책 '내 치즈는 어디에서 왔을까?' 2003년으로 기억됩니다. 회사에서 물 좋고 산 좋은 가평으로 워크샵을 갔습니다. 워크샵이다 보니 강연과 발표가 많았습니다. 이 워크샵에는 대한항공 출신 승무원 분이 1시간 짜리 강연을 했습니다. 강연자는 강연 시작하자마자 이 동영상을 틀어줬습니다. 2000년 경 무렵에 출간한 스펜서 존스가 쓴 라는 책의 내용을 담은 동영상입니다. 당시 저는 이 책을 읽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책 자체가 두꺼운 책도 아니고 동화 같은 책이라서 이렇게 쉽게 동영상으로 만들 수 있었습니다. 이 는 변화에 대한 이야기를 담은 우화입니다. 이 책에는 미로에 사는 2명의 꼬마인간과 2마리의 쥐가 나옵니다. 이 4명은 미로 속에 있는 치즈를 먹고 살았습니다. 그렇게 매일 풍족한 삶을 살던 어느날 미로에 있던 치즈가 갑자기 사라졌습니.. 2018. 11. 30.
시대정신을 담은 라이카 사진전 오! 라이카 시대정신을 만나다 관람기 유명 카메라 제조사들은 사진공모전을 1개 정도 보유하고 있습니다. 세계적인 카메라 제조사인 라이카도 라이카 카메라를 만든 '오스카 바르낙'을 기념하기 위해서 매년 그의 이름을 딴 '오스카 바르낙' 사진공모전을 매년 개최합니다. 2018년 오스카 바르낙 사진공모전 우승작 올해는 벨기에 사진작가 Max Pinckers의 'Red Ink' 사진 시리즈에 대상을 차지했습니다. 이 사진들을 보고 좀 놀랬습니다. 외국 사진작가가 북한을 촬영한 사진이 대상을 받았네요. 북한을 사진으로 담은 사진작가는 이전에도 많았습니다. 그러나 위 사진들은 시의성이 무척 뛰어났습니다. 남북화해모드를 넘어서 역사상 최초로 북미정상회담이 이루어지기 전에는 북한과 미국이 서로 으르렁 거리던 시기였습니다. 이 위험천만한 시기인 2017년 .. 2018. 11. 30.
못 만들었지만 꼭 봤으면 하는 영화 국가부도의 날 기대를 많이 했지만 영화가 내가 원하고 바라던 모습 보다는 너무 주인공들의 행동에만 초점이 맞춰져서 실망했습니다. 주인공이라는 개인이 아닌 그 시대을 살았던 30대 이상의 삶의 지도와 생태계를 송두리째 바꿨고 그 바뀐 생태계의 엄혹함이 지금까지 아니 더 진해지고 있는이 중차대한 사건을 주인공들에게만 초점을 맞춰서 실망스러웠습니다. 그럼에도 전 이 영화를 추천할 수 밖에 없습니다. 왜냐하면 이 영화가 고발하고자 말하고자 하는 메시지는 명확하고 뚜렷하고 우리 모두 마음 속에 새겨야 하기 때문입니다. 1997년 국가 경제 국치일 IMF를 담은 영화 영화 이 만들어진다는 소리가 무척 반가웠습니다. 현재의 20대, 30대들의 삶을 설명하기 위해서는 1997년 IMF 사태가 왜 일어났는 지를 똑바로 알아야 합니다... 2018. 11. 29.
가심비 좋은 행거형 스포츠 블루투스5.0 무선 이어폰 브리츠 BE-MW700V5S 20대 초반의 조카 친구들에게 리뷰를 끝낸 블루투스 무선 이어폰을 선물로 줬더니 조카 친구들이 너무 좋아해서 깜짝 놀랐습니다. 조카 친구들이 평소에 가지고 싶어했던 이어폰이 무선 이어폰이라고 하더군요. 그럴만 합니다. 저도 무선 이어폰을 처음 사용할 때 그 편리함에 푹 빠졌습니다. 그러나 2014년에 나온 무선 블루투스 이어폰들은 사용시간이 4~5시간으로 길지 못했습니다. 한번 충전해서 장시간 사용할 수 없다 보니 출퇴근 할 때 사용했다가 수시로 충전을 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그나마 다행인 건 쾌속 충전 기능이 있어서 외장 배터리로 10분 정도 충전하면 1시간 정도 사용할 수 있었습니다. 그럼에도 짧은 사용 시간과 유선 이어폰보다 떨어지는 음질은 큰 걸림돌이 되었습니다. 그러나 2018년 지금은 많이 달.. 2018. 11. 29.
16개 카메라? LG전자의 야심찬 16개 카메라가 달린 스마트폰 특허 LG전자의 V40은 전면 2개, 후면 3개 총 5개의 카메라를 지닌 펜타카메라를 지닌 스마트폰입니다. 직접 사용을 해보니 후면 3개의 카메라가 주는 효용은 꽤 명확합니다. 3개의 카메라가 각각 다른 화각을 제공하는데 이 화각이 DSLR 번들 줌렌즈의 화각과 비슷합니다. 15 ~ 45mm 화각을 제공해서 풍경과 인물을 자유로운 화각으로 촬영할 수 있습니다. 디지털 카메라의 대부분은 줌 기능이 기본 기능으로 탑재 되어 있습니다. 컴팩트 카메라는 물론, 하이엔드 카메라나 DSLR이나 미러리스는 줌렌즈를 끼면 화각을 자유자재로 바꿀 수 있습니다. 그러나 스마트폰은 기본적으로 그게 불가능합니다. 스마트폰은 단렌즈니까요. 이런 단점을 극복하기 위해 애플이나 삼성 그리고 LG전자는 후면에 1개 이상의 다양한 카메라를.. 2018. 11. 28.
내가 본 올해 최악의 영화 2위 영화 물괴 매년 연말이 되면 내가 본 올해의 영화 중에 가장 좋았던 영화 10편을 선정 발표합니다. 그러나 올해는 그 10편을 다 채우지 못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들 정도로 좋은 영화를 많이 만나보지 못했습니다. 제가 영화를 많이 못 본 이유는 볼만한 영화가 없다는 점도 있고 너무 크게 오른 영화관람료가 부담스러워서 덜 본 것도 있습니다. 게다가 SKT 옥수수 같은 이통사의 동영상 서비스는 매주 수, 토요일에 최신 개봉작을 무료로 보여줍니다. 짧게는 1달, 길게는 6개월만 기다리면 무료로 볼 수 있기에 덜 보는 것도 있습니다.그럼에도 같은 좋은 영화는 개봉 첫 날 보곤 합니다. 지난 주말 SKT 옥수수에서는 지난 가을 개봉한 영화 를 무료로 공개했습니다. 이미 악평이 많아서 큰 기대를 하지 않았습니다. 그럼에도 괴수.. 2018. 11. 27.
LTE 4G 속도보다 느린 Wi-Fi. 5G 시대에는 살아남을 수 있을까? WiFi(와이파이)는 무선 네트워크의 대표 주자입니다. 2G폰이 나오기 전에는 인터넷을 무선으로 연결해서 사용하려면 무조건 WiFi를 사용해야 했습니다. 그러나 2G을 지나서 3G폰 시대가 시작되고 아이폰이라는 스마트폰이 보급되기 시작하면서 인터넷 사용의 제약이 사라지게 되었습니다. 지금은 인터넷 하는 분들의 70~80%는 스마트폰이라는 모바일에서 접속을 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3G 시대에는 3G 속도가 워낙 느려서 속다 빠른 WiFi를 이용하는 분들이 많았습니다. 그러나 4G 시대가 되면서 WiFi보다 속도가 더 빨라졌습니다. 4G LTE는 정지 상태에서는 1Gbps 60km 이상 고속 이동시에는 100Mbps의 속도.. 2018. 11. 27.
구글이 종료한 서비스와 프로젝트를 소개하는 구글의 무덤 The Google Cemetery 세계적인 IT 기업 구글은 정말 다양한 서비스와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구글의 대표적인 서비스는 검색과 온라인 광고 서비스인 구글 애드센스입니다. 이외에도 현재 가장 큰 인기를 얻고 있는 유튜브도 구글이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그뿐인가요? 안드로이드폰 운영체제도 구글이 만들어서 제공하고 있습니다. 스마트폰 사진을 무제한 무료로 백업 받을 수 있는 구글 포토는 또 어떻고요. 구글은 우리에게 다양하고 질 좋은 서비스를 무료 또는 유료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구글도 성공만 하는 것은 아닙니다. 구글에서 제공한 서비스 중에 사라진 서비스도 꽤 많습니다. 이 구글의 망한 서비스 및 프로젝트를 소개하는 웹 페이지가 The Google Cemetery(https://gcemetery.co/)입니다. < .. 2018. 11. 26.
무명의 흑백 거리사진가 비비안 마이어의 컬러 사진이 공개되다 2007년 시카고 역사에 관한 책을 쓰려고 했던 '존 말루프'는 집 근처 경매장에 가서 오래된 서적을 뒤적거렸습니다. 서적을 뒤적이다가 필름이 가득 담긴 필름 케이스를 380달러를 주고 삽니다. 집에 와서 현상된 필름을 자세히 살펴봤는데 쓸 만한 사진이 없어서 실망을 합니다. 필름 케이스에는 '비비안 마이어'라고 적혀 있기에 구글링을 해봤는데 아무런 정보도 뜨지 않았습니다. 여러 갤러리와 미술관에 연락을 해봐도 '비비안 마이어'를 아는 사람이 없었습니다. 주변 사람들이 그 사진들을 플리커에 올려 보라고 권합니다. 이에 '존 말루프'는 사진들을 인화 스캔한 후에 온라인 사진 공유 서비스인 플리커에 올립니다. 그런데 이 '비비안 마이어'사진이 좋다는 사람이 늘어나면서 큰 인기를 얻습니다. '존 말루프'는 무.. 2018. 11. 26.
연말선물로 좋은 캐논 포토프린터 셀피CP1300 한정판 선물패키지 결혼을 하고 새집을 마련하면 친구들을 불러서 집들이를 합니다. 친구들은 먼저 모여서 집들이 선물을 뭘로 할까 의견 교환을 합니다. 돈을 모아서 해주는 분들도 있지만 각자 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이 집들이 선물로 추천하는 것이 포토프린터입니다. 사진은 가장 가격이 싸면서도 만족도가 높은 선물이자 인테리어 소품이자 그림이자 풍경입니다. 그러나 우리는 이 사진을 인화를 하지 않고 모니터나 스마트폰 액정으로만 봅니다. 하지만 스마트폰 액정으로 보는 사진보다는 인화한 사진이 더 좋습니다. 인화한 사진은 물리적 크기가 있어서 소유물이라는 느낌이 듭니다. 게다가 모니터로 보는 사진보다 언제든지 바로 볼 수 있어서 .. 2018. 11. 25.
방송국놈들에 합류한 나영석 PD. 그 태도가 참 저열하다 한 집단에 대한 편견을 가지려면 1번 이상의 경험이 있어야 합니다. 평생에 방송국 사람을 경험하는 일은 많지 않습니다. 그러나 블로거 중에는 방송국 사람들을 경험한 사람들이 꽤 많습니다. 저도 그중 한 명입니다. 최초의 경험은 2008년으로 최지우가 신인 시절 촬영한 광고 사진이 담긴 사진을 블로그에 올렸는데 MBC 작가라는 분이 그 사진을 활용하고 싶다면서 잡지책을 보내 달라고 부탁했습니다. 좀 무리한 부탁이지만 대부분의 사람들이 그렇듯이 방송국이라는 권위에 이끌려서 쉽게 보내줬습니다. 방송 후에 잡지책을 다시 돌려 받았습니다. 잡지책에 잘 봤다는 감사 쪽지라도 있을 줄 알았는데 아무 것도 없었습니다. 그냥 사무적으로 댓글을 달.. 2018. 11. 24.
일드 아노네. 가슴 저미는 슬픔 위로 흐르는 유사 가족의 따뜻함을 담다 순전히 '히로세 스즈' 때문에 봤습니다. 한 배우에 꽂히면 그 배우의 필모를 보면서 볼 수 있는 영화는 가능하면 많이 보려고 합니다. 요즘 제가 꽂힌 일본 배우는 '히로세 스즈'입니다 '히로세 스즈'를 처음 본 건 2015년 상영한 입니다. 어린 스즈를 연기하는 이 배우가 차세대 일본을 대표하는 배우가 될 것이라는 소리에 관심있게 봤습니다. 맑으면서도 차분한 모습과 과하지 않게 하는 연기가 참 좋았습니다. 이때만 해도 그냥 흔한 아이돌 스타 같은 느낌이었는데 2016년 출연한 영화 에서 이 배우를 다시 보게 되었습니다. 이 에서는 아주 힘들고 어려운 캐릭터를 연기합니다. 촉망 받는 배우가 어려서 감당하기엔 너무 버거운 역할을 맡는 다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그러나 '히로세 스즈'는 했습니다. 이후 이 배.. 2018. 11. 24.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