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응형

2018/0548

컴퓨존에서 산 2TB 2.5인치 외장하드 씨게이트 백업 플러스S 2008년부터 촬영한 사진을 외장하드와 구글 포토에 꼬박꼬박 백업을 하고 있습니다. 뭐 제대로 백업하려면 2차 백업까지 해야 하지만 현실적으로 그게 쉽지는 않습니다. 그래서 원본은 외장하드에 저장하고 2차 백업을 구글 포토에 하고 있습니다. 어느 날 외장하드가 고장나서 원본이 확 다 날아갈 수 있긴 하지만 제가 촬영한 사진이 뭐 대단한 사진들이라고 할 수도 없어서 그냥 원본만 저장하는 용도로 외장하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렇게 원본이 저장된 외장하드가 5개가 넘습니다. 그리고 또 다시 사진이 넘쳐서 백업 해야 할 외장하드를 구입을 하기 위해서 페이스북에 외장하드 추천을 부탁했습니다. 가장 뛰어난 HDD 제조업체는 히타치입니다. 그러나 히타치 HDD를 사용하는 외장하드 업체도 모르겠고 씨게이트와 WD도 .. 2018. 5. 31.
리모델링 후에 CGV, 롯데시네마보다 더 좋아진 서울극장 CGV와 롯데시네마가 영화 산업에 뛰어들면서 영화관 시설은 엄청나게 좋아졌습니다. 계단식 자석 배치로 키 큰 관객이 앞에 앉아도 편하게 영화를 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게다가 스크린과 음향 시설도 무척 좋아졌죠. 하지만 수직계열화와 자본 논리로 운영하다 보니 다양한 영화 관람을 방해하고 있습니다. 솔직히 요즘 관객이 영화 선택을 합니까 CGV나 롯데시네마가 밀어주는 영화 중에 골라서 보는 게 맞죠. 하지만 같은 멀리플렉스관이라도 해도 충무로 대한극장과 종로3가의 서울극장은 다양한 영화들을 개봉하고 개봉한 지 오래된 영화도 길게 상영을 해줍니다. 이게 맞죠. 이게 옳습니다. 관객들이 예매를 안 한다고 영화를 볼 선택의 기회도 주지 않고 정부 비판, 기업 비판 영화라고 상영하지도 않고 해도 상영관 수를 줄이.. 2018. 5. 31.
부와 가난의 대물림의 문제를 정면 비판한 영화 버닝 많은 사람들이 이창동 감독의 영화 이 칸 영화제에서 큰 상을 받길 바랬지만 아쉽게도 받지 못했습니다. 내가 가장 좋아하는 일본 감독인 '고레에다 히로카즈' 감독의 유사 가족 이야기 이 대상을 탔습니다. 이창동 감독의 이 수상을 하지 못했지만 다른 감독도 아닌 히로카즈 감독의 영화가 대상을 탄 것은 무척 기쁘네요. 사실 영화제에서 큰 상을 받았다고 무조건 좋은 영화고 안 받았다고 무조건 대상보다 떨어지는 영화라고 할 수 없습니다. 이번 칸 영화제의 심사위원들의 면면을 보면 어느 정도 수상하기 어렵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상은 그냥 하나의 상징일 뿐입니다. 게다가 다른 감독도 아닌 이창동 감독 아닙니까? 국내 유명 감독들은 많습니다만 제가 가장 좋아하고 높이 인정하는 감독은 이창동 감독입니다. 왜냐하면 이창.. 2018. 5. 31.
2019년에 출시한 아이폰은 모두 OLED 디스플레이를 사용하나? 스마트폰이나 디지털 TV의 디스플레이는 크게 2종류가 있습니다. 하나는 LCD 디스플레이이고 또 하나는 OLED 디스플레이입니다. LCD는 옆에서 봐도 선명하게 보이는 광시야각 기술인 IPS와 VA패널 등이 있습니다. 삼성의 QLED 대형 디지털TV도 LCD 디스플레이입니다. 반면 LG전자의 올레드 TV가 OLED 디스플레이입니다.LCD와 OLED의 가장 큰 차이는 백라이트 유무입니다. LCD는 R.G.B 서브픽셀 뒤에 LED라는 백라이트가 빛을 비추어서 다양한 색을 냅니다. 반면 OLED는 백라이트가 없고 R.G.B 서브픽셀이 스스로 빛을 냅니다. 그래서 자체발광이라고 하죠. OLED 기술은 대형 TV에서는 LG 디스플레이가 가장 앞선 기술을 가지고 있는데 반해 모바일 OLED 디스플레이는 삼성전자의 .. 2018. 5. 30.
브이로그에 좋은 캐논 EOS M50의 2가지 핵심 기능 듀얼픽셀CMOS AF, DIGIC8 1970년대 후반 자동 초점 (Auto Focus)기능이 들어간 SLR이 세상에 선보이자 세상은 깜짝 놀랐습니다. 이전까지는 사진 초점을 렌즈 포커스 링을 돌려서 맞춰야 했는데 자동 초점인 AF가 카메라에 들어가면서 촬영자는 구도와 피사계 심도만 생각하면 됐습니다. 반셔터를 눌러서 초점을 맞춰주는 자동 초점 기능. 혁명적인 기능이었죠. 지금은 AF가 들어가지 않는 카메라가 거의 없고 AF가 없으면 무척 불편합니다. 그나마 정물이나 초상 사진같이 멈춰져 있는 피사체에서는 수동 초점인 MF도 크게 불편하지 않긴 하지만 움직이는 피사체나 일상을 촬영하는 스냅 사진을 촬영할 때는 AF가 편합니다. 아니 모든 사진에 AF가 MF보다 편하죠. 특별한 이유 예를 들어서 너무 어두워서 AF가 작동하지 않을 경우나 구름.. 2018. 5. 29.
미투 운동에 미온적인 태도를 보이는 사진계 전 사진가가 아닙니다. 사진계에 몸 담고 있다고도 할 수 없습니다. 그럼에도 사진 문화에 관심이 많아서 이쪽 문화를 계속 탐닉하고 있습니다. 한 분야에 대한 탐구를 꾸준히 하다 보니 페이스북 이웃 분 중에는 사진가들도 많고 여러가지로 귀동냥 하는 것도 있습니다. 미국 할리우드에서 시작된 성폭력에 대한 대중 고발 운동인 미투운동이 한국의 한 여자 검사가 시작하면서 사회 전반에 걸쳐서 퍼지고 있습니다. 특히 음악, 미술계와 함께 사진계에도 미투운동이 일어나고 있습니다. 잘 아시겠지만 소나무 사진작가로 유명한 중견 사진작가가 미투운동으로 명성에 먹칠을 했고 사과를 했습니다. 한 상업 사진가는 성폭력에 대한 미투 운동으로 경찰 조사를 받았습니다. 최근에는 유명 유튜버가 비공개 집단 사진 촬영한 사진이 인터넷에 .. 2018. 5. 28.
묵직한 스토리와 투박한 연출이 섞인 영화 사라진 밤 대학교수인 진한(김강우 분)은 재벌 2세 인 설희(김희애 분)의 장난감 같은 존재입니다. 막강한 재력을 바탕으로 남편에게 장난감을 사주 듯 "차 바꿔줄까?"라고 묻습니다. 이런 쇼윈도우 부부의 삶을 끝내고 싶었던 진한은 설희를 독살할 계획을 세웁니다. 가지고 있는 의학 지식을 동원해 검출되지 않는 독을 사용해서 아내 설희를 독살합니다. 진한이 아내를 독살한 이유는 쇼윈도우 부부의 삶이 지겨워서만은 아닙니다. 숨겨둔 애인인 혜진(한지안 분)과의 또 다른 삶을 살기 위해서입니다. 아내가 죽은 날에도 진한은 자신이 사진 혜진의 오피스텔에 찾아갑니다. 그런데 경찰에게서 한통의 전화가 옵니다. "아내의 시체가 사라졌습니다" 부리나케 아내의 시체가 있는 국립과학수사연구소에 도착한 진한은 형사 중식(김상경 분)을 만.. 2018. 5. 27.
아이들 장난감을 통한 세계 소득 불균형을 담은 달러 스트리트 사진시리즈 세상에 숨길 수 없는 것이 3가지가 있다고 하죠. 사랑, 감기 그리고 가난. 가난은 말은 하지 않아도 그 사람이 자기고 있는 물건을 가지고 쉽게 알 수 있습니다. 물론 1개의 물건으로 가늠할 수 없습니다만 아이들 장난감을 보면 쉽게 알 수 있습니다. 스웨덴 스톡홀롬에 있는 비영리 단체인 Gapminder Foundation는 지역, 국가 및 세계 수준에서 사회, 경제, 환경 개발에 관한 통계 및 기타 정보를 만들어서 세상을 보는 이해를 높이는 유엔 밀레니엄 개발의 의뢰에 전 세계의 소득 불균형을 담은 사진 시리즈인 '달러 스트리트'를 촬영해서 공개했습니다.Gapminder Foundation는 전 세계의 다양한 소득 수준을 위해서 수백 채의 집에 방문해서 아이들이 가장 좋아하는 장난감을 카메라에 담았습니.. 2018. 5. 27.
거대한 동물 이미지를 통해 대자연과 공존하는 삶을 담은 사진작가 Mani 어린 아이들이 공룡을 좋아하는 이유는 뭘까요? 2가지 이유 때문에 좋아하지 않을까요? 일단 공룡은 큽니다. 아주 큽니다. 마치 괴수를 물리치는 로봇처럼 큽니다. 아이들은 큰 것에 잘 매료되죠. 여기에 공룡은 강합니다. 특히 티라노사우르스 같은 육식동물은 아주 강하죠. 어떻게 보면 로봇과 공룡은 비슷합니다. 크고 거대하고 힘이 쎄다. 그러나 현실에는 존재하지 않아서 공포감도 불러일으키지 않습니다. 전 세계 많은 전설에는 거대한 거인에 대한 이야기가 많습니다. 큰 것은 우러러 보는 대상이자 공포의 대상이기도 합니다. 토론토에서 활동하는 포토샵 아티스트 Mani는 공룡만큼 큰 그러나 우리 주변에서 볼 수 있는 동물 또는 야생에서 사는 동물과 곤충을 포토샵을 이용해서 거대하게 표현했습니다. 그 거대한 동물 앞에.. 2018. 5. 26.
LG G7씽큐의 카메라는 얼마나 좋아졌을까? V30과 비교 LG G7씽큐를 1주일 정도 체험을 해보고 느낀 결과는 G7씽큐는 V30에 실용성과 가성비를 증가한 제품으로 느껴지네요. 전체적으로 디자인과 성능이 비슷하지만 가격을 낮춰서 출시한 제품입니다. 이중에서 G7씽큐의 카메라 성능과 사진 결과물을 V30과 비교해가면서 소개하겠습니다. 이 리뷰는 G6씽큐의 전체적인 카메라 성능 리뷰 보다는 V30과의 사진 결과물 비교가 주로 담겨 있습니다. G6씽큐 카메라 성능 리뷰는 따로 하겠습니다. LG G7씽큐 vs V30 카메라 비교G7 씽큐의 AP는 V30의 스냅드래곤 835보다 좋은 스냅드래곤 845입니다. 그러나 후면 카메라는 V30과 동일한 소니 IMX351 카메라 모듈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하드웨어가 동일하다는 소리에 솔직히 좀 실망을 했습니다. 하드웨어가 좀 .. 2018. 5. 25.
부드럽고 풍성한 진공관 사운드를 들려주는 브리츠 Vtube30 블루투스 스피커 진공관, 브라운관 이런 단어를 알면 옛날 사람이죠. 그러나 옛날 사람이나 옛날 물건이 무조건 시대에 뒤떨어진 것은 아닙니다. 오히려 옛날 물건이 최첨단 시대인 요즘에 다시 인기를 끌기도 합니다. 옛날 사람은 세상을 많이 경험했기 때문에 뛰어난 통찰력을 가진 옛날 사람에게서 배울 것이 많습니다. 또한 옛날 물건 중에 요즘 물건에서 느낄 수 없는 정취와 느낌이 있어서 다시 찾기도 합니다.대표적인 것이 LP판과 턴테이블입니다. 최근 턴테이블 판매량이 늘고 있고 바이닐로 불리노 LP판을 판매하는 곳이 늘고 있습니다. 불편하고 음질도 아주 좋다고 할 수 없습니다. 그럼에도 턴테이블에 큰 도너츠 같은 LP판을 올려서 음악을 듣는 이유는 CD나 스트리밍 음악이 제공하지 못하는 감성과 함께 부드러운 음색이 있습니다. .. 2018. 5. 25.
도쿄 뒷골목을 재현한 재미있는 북앤드 점점 골목들이 사라지고 있습니다. 골목의 재미는 아기자기함과 예측 불가능입니다. 솔직히 비좁고 가끔은 냄새가 나는 골목도 있지만 저 골목을 지나면 뭐가 나올까 하고 궁금증을 유발해서 걷는 재미가 솔솔합니다. 그러나 편의 때문에 골목이 사라지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종로구 같은 구도심 지역은 옛 건물들이 많아서 여전히 골목들이 많이 남아 있습니다. 을지로에서 발견한 골목입니다. 개성 넘치는 커피숍은 '커피한약방'과 '혜민당'이 마주보고 있는 아주 작은 골목길입니다. 한 사람 정도만 지나다닐 수 있어서 정감이 넘칩니다. 이런 골목들이 종로에 찾아보면 좀 있습니다. 트위터 아이디 monde를 사용하는 일본 디자이너는 도시와 동물, 곤충에서 영감을 받은 다양한 디자이너 제품을 만듭니다. monde가 만든 일본 뒷.. 2018. 5. 24.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