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응형

2017/1255

1890년대에 몰래 촬영한 사진이? 19세기 캔디드 사진 몰래 촬영한 사진을 흔히 몰카라고 합니다. 몰카하면 부정적인 단어로 들리지만 사진에서는 몰래 촬영한 사진을 캔디드(Candid)사진이라고 하나의 사진 촬영 방법으로 생각합니다. 몰래 촬영한 사진은 상대방의 허락을 받지 않았다는 초상권 위반이 있지만 그렇게 몰래 촬영해야 생생한 표정을 담을 수 있습니다. 자! 사진 찍겠습니다라거나 사진 찍는 것을 알고 있으면 사람들은 표정이 굳어버립니다. 그래서 몰래 촬영한 후에 액정으로 촬영한 사진을 보여주면서 초상권을 허락 받으면 초상권이 해결된 캔디드 사진이 됩니다. 그런데 이런 몰래 촬영하기는 카메라 기술이 발달한 20세기에 시작된 행위인 줄 알았는데 19세기에도 있었네요Carl Størmer (1872-1957)는 스파이 카메라를 들고 1890년대의 노르웨이 오슬.. 2017. 12. 31.
국내에서 가장 큰 스타벅스 더 종로점을 가다 스타벅스에서 아이스 아메리카노를 처음 먹던 때가 기억납니다. 자판기 커피와 믹스 커피만 먹다가 누가 선물해준 스타벅스 쿠폰으로 아이스 아메리카노를 받아들고 나와서 한 모금 마셨다가 깜짝 놀랐습니다. 놀랍도록 맛이 없고 썼습니다. 결국 반 정도 먹다가 버렸습니다. 그게 2009년 여름으로 기억됩니다. 지금은 스타벅스가면 아이스 아메리카노를 즐겨 먹습니다. 스벅은 라떼와 아아가 좋습니다. 솔직히 스타벅스 커피맛이 좋지는 않습니다. 원두를 태워서 유통기간을 늘리고 탄맛으로 원두 본연의 맛을 숨겼죠. 그나마 숭늉맛이 나는 아이스 아메리카노가 먹을만 합니다. 가격도 엄청나게 비쌉니다. 그러나 전 스타벅스에 커피 맛을 즐기러 가기 보다는 그 공간을 잠시 점유하기 위해 갑니다. 1인족을 배척하는 커피 체인점과 달리 .. 2017. 12. 30.
내가 뽑은 2017년 올해의 영화 TOP10 2016년보다 2017년은 영화관을 덜 갔습니다. 볼만한 영화들이 많지 않은 것이 가장 큰 이유이지만 점점 영화들이 개성을 잃고 잘 팔리는 요소만 넣은 기획 영화들이 늘어서 돈 내고 영화관에서 보기가 꺼려지는 영화들이 많았습니다. 또한 개인적으로도 여유가 많지 않았습니다. 그럼에도 IPTV나 이통사에서 무료로 제공하는 최신 영화를 꾸준히 봤고 대략 100여편의 영화를 봤습니다. 100여편에는 오래된 영화도 있고 최신 영화도 있습니다. 올해 개봉한 영화만 따지면 약 80편 정도를 봤습니다. 이중에서 올해 본 영화중 가장 인상 깊었던 추천 영화 10편을 소개하겠습니다. 10위. 박열 일제 시대의 항일 운동을 다룬 고리타분한 영화라고 지례짐작으로 영화관에서 개봉할 때는 보지 못했습니다. 우연히 무료로 졸린 눈.. 2017. 12. 30.
아이피타임 기술 설명회에서 들어본 WiFi의 신기술 MU-MIMO 기술 뭐든 유선보다 무선이 편리합니다. 인터넷망도 마찬가지죠. 현재까지는 유선이 무선보다 속도가 빠르지만 속속 무선 속도가 유선을 앞서가기 시작하면서 근 미래에는 보안만 좀 더 강화 된다면 무선 시장이 더 커질 것으로 보입니다. 지난 11월 30일 용산 아이파크몰에서는 국내 최고의 유무선공유기 제조업체인 ipTIME(아이피타임)이 새로운 WiFi 기술인 MU-MIMO 기술 설명회가 있었습니다. 특정 제품을 소개하는 제품 설명회가 아닌 아직은 생소한 MU-MIMO 기술에 대한 설명과 이 MU-MIMO 기술이 탑재된 아이피타임 제품군을 소개하는 자리였습니다. ipTIME(아이피타임)은 기술회사답게 ipTIME 유무선 공유기를 제고하는 이에프엠네트웍스의 김인 대표가 직접 기술 설명을 했습니다. ipTIME(아이피타.. 2017. 12. 29.
눈을 하나의 프레임으로 활용한 중국 사진작가 잉인(Ying Yin) 올해는 눈이 적당히 내리는 것 같습니다. 어느 해는 너무 내려서 문제고 어느 해는 너무 안 내려서 문제였어요. 올해는 적당히 간간이 내리네요. 중국 사진작가 잉인(Ying Yin)은 일본 후카이도를 2번 여행을 합니다. 설국이라는 말이 절로 나올 정도로 후카이도는 눈이 참 많이 내립니다. 사진작가 잉인은 후카이도를 여행하면서 이 눈을 하나의 프레임으로 사용한 사진 시리즈 '오호츠크의 바람(Wind of Okhotsk)'이라는 사진 시리즈를 만듭니다. 보통 눈 사진을 찍으면 눈의 질감을 표현하기 위해서 계조가 자연스러운 사진을 찍는데 반해 이 작가는 눈을 그냥 하얗게 담습니다. 마치 하얀 배경천 같이 사용해서 눈 위를 걷고 지나가는 풍경들을 큰 배경천 위에서 걸어가는 느낌을 들게 합니다. 마치 건물과 사람.. 2017. 12. 29.
LG V30으로 촬영한 청계천 서울 크리스마스 페스티벌 2017 12월 초에 찾아간 청계천은 평창 올림픽 조형물이 가득했습니다. 해마다 연말이 되면 청계천을 화려하게 수 놓았던 그 화려한 크리스마스 불빛이 안 보여서 좀 아쉬웠습니다. 그리고 어제 다시 찾아간 청계천에는 크리스마스 불빛이 반짝이고 있었습니다. 항상 미러리스 카메라를 들고 다니지만 영하 5도의 날씨에 카메라를 꺼내기 귀찮았습니다. 게다가 LG V30은 듀얼 카메라에다가 일반 화각이 F1.6 광각이 F1.9로 두 카메라 모두 1.X 조리개를 달고 있습니다. 1.X 조리개는 밤과 같은 저조도 환경에서도 적은 노이즈와 흔들리지 않는 사진을 촬영할 수 있어서 좋습니다. 청계천 근처에 있는 초록우산 어린이재단 앞에는 아주 톡득한 크리스마스 트리가 있었습니다. 초록우산을 쌓아서 트리를 만들었네요. 창의성 만점 작품.. 2017. 12. 28.
UFO 같은 기이한 밤하늘을 만든 스페이스X의 팔콘9로켓 며칠 전에 미국 서부 지역 밤 하늘에 이상한 형상의 구름이 떠서 사람들을 놀라게 했습니다. UFO다 북한의 핵 미사일이다 등등 기이한 현상에 많은 사람들은 크게 놀라면서도 동시에 사진 촬영을 했습니다 밤의 전경을 타임랩스로 촬영하던 분이 이 놀라운 광경을 타임랩스 영상으로 담았습니다. 이 분은 정말 운이 좋았네요. 밤 풍경을 촬영하다가 하늘에 핀 이상한 구름을 타임랩스로 담았습니다. 위 영상에는 여러대의 카메라가 사용되었습니다. 니콘 D810 2대, 소니 알파6500 1대, 소니 알파7S II로 촬영했습니다. 이 기이한 현상은 2017년 12월 22일 캘리포니아 반덴버그 공군 기지에서 발사된 스페이스X의 팔콘9 로켓이 하늘에 그린 그림입니다. 스페이스X는 팔콘9에 이리듐 통신 위성 10개를 탑재하고 밤 .. 2017. 12. 28.
영화 1987은 6.10 민주항쟁을 외친 분들에 대한 감사장 같은 영화 보통 영화가 끝나고 영화 스크롤이 올라가면 마블 영화가 아니면 대부분의 관객은 지하철 문을 나가듯 앞다투어서 나갑니다. 저도 그런 관객 중 한 사람입니다. 그러나 이 영화는 영화가 끝나자 또 하나의 감동이 시작되었습니다. 강동원과 김태리가 함께 부른 유재하의 '가리워진 길'이 흐르면서 영화 스크롤이 다 끝날 때까지 자리에서 일어날 수 없었습니다. 그리고 진심을 담아 감사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장준환 감독님 정말 감사합니다! 이제서야 그 뜨거웠던 1987년에 대한 부채의식을 많이 덜어낼 수 있을 것 같네요. 1987년 6.10 민주화 항쟁에 대한 감사장 같은 영화 1987 사실, 걱정이 많았습니다. 개인적으로는 가장 화려했던 해였던 1987년. 그러나 사회적으로는 가장 격정적인 한해였고 고통이 많았던 .. 2017. 12. 28.
전두환 정권을 무너트린 1987년의 2개의 사건 나이가 들면 자꾸 뒤를 돌아보게 됩니다. 아마도 미래의 희망과 기쁨이 많지 않고 과거의 확정된 기쁨과 즐거움을 넘어서 고통마저도 아름답게 만드는 기억의 포장술 덕분에 자꾸 과거의 화려하고 아름다운 시절을 돌아보게 됩니다. 영화 1987 예고편을 보다가 생각한 1987년 기억들과 추억들오늘 영화 이 개봉합니다. 의 장준환 감독의 신작이고 문화가 있는 날이라서 오후 5시부터 9시까지 상영하는 영화를 5천원에 볼 수 있어서 볼 예정입니다. 영화 은 87년 6.10 만주화 항쟁을 담은 영화입니다. 전 이 영화 예고편을 보면서 1987년의 제 기억을 더듬어 봤습니다. 1. 내가 알던 세상과 친구가 알려준 세상이 달랐다. 1987년 저는 중학교 3학년이었습니다. 대학생 형, 누나들은 연일 대학가와 종로에서 시위를 .. 2017. 12. 27.
2017년 올해 본 영화 중 최악의 영화 5편 영화는 쓰라린 다큐 같은 일상에서 벗어나 환상의 세계를 느낄 수 있는 마술 상자입니다. 피곤한 몸을 이끌고 돈을 내고 영화라는 합법적인 환상 또는 환기의 마취제를 맞으러 갔다가 현실보다 더 비참한 영화를 만나게 되면 정신이 번쩍 들게 됩니다. 그리고 자연스럽고 나지막하게 쓰디 쓴 욕이 나옵니다. 나름 영화 선택을 잘 한다고 자부하지만 올해도 큰 기대를 안고 갔다가 큰 지뢰를 밟고 너덜너덜해진 마음을 주섬주섬 주워서 온 영화들이 있습니다. 이 영화들을 소개합니다. 아래 리스트는 제가 본 영화 중 제 주관으로 선정한 영화 리스트이니 참고만 하시고 맹신을 하지 마세요. 사람마다 취향과 성격 주관이 모두 다르니까요. 총 8편이 후보에 올랐습니다. 다행스럽게 5위권 밖으로 밀려난 영화부터 소개합니다. 비현실적인 .. 2017. 12. 27.
실제 판매 가격으로 본 세계에서 2017년 가장 비싼 사진 TOP20 그림은 유일성 때문에 가격이 아주 비쌉니다. 그러나 사진은 무한 복제가 가능하기 때문에 가격이 비쌀 수 없습니다. 그러나 최근엔 사진도 프린트를 10장이면 10장 20장이면 20장을 정해서 딱 그 숫자만큼만 출력해서 판매하는 한정판 전략으로 가격을 끌어 올리고 있습니다. 그림에 비교할 수는 없지만 사진 가격도 점점 올라가고 있습니다. 과연 어떤 사진이 2017년 현재 가장 비싸게 팔린 사진일까요? 검색을 해보면 세상에서 가장 비싼 사진 TOP10이라는 글이 있습니다. 그 글의 맹점은 판매 금액이 아닌 사진가가 판매하고 싶은 가격이 순위에 오라는 등의 맹점도 있습니다. 이에 실제 옥션을 통해서 판매된 실제 판매 가격 순위를 소개합니다. 아래는 미술품 경매 시장인 옥션에서 가장 비싸게 팔린 사진 20장입니다.. 2017. 12. 26.
모바일이 펼치는 무(無)의 시대를 예측한 책 모바일트렌드 2018 1차 산업혁명은 증기기관이 만든 동력의 혁명이었고 2차 산업혁명은 다양한 에너지로 쉽게 전환할 수 있고 가전제품을 탄생시킨 전기 에너지의 혁명이었습니다. 그리고 3차 산업 혁명은 전기 에너지를 바탕으로 한 인터넷 혁명 즉 정보화 혁명입니다. 지금 4차 산업 혁명 어쩌고 하는 소리가 많지만 4차 산업혁명은 진행 중이고 뚜렷하게 이게 4차 산업혁명이라고 말하기 어렵습니다. 다만 인공지능을 바탕으로 한 지능 혁명이 4차 산업혁명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드네요. 분명한 것은 우리는 지금 3차 산업혁명의 한가운데 살고 있지 4차 산업혁명은 마케팅 용어라고 생각됩니다. 3차 산업혁명을 일상에 정착 시킨 모바일3차 산업혁명인 정보화 혁명은 인터넷의 발명으로부터 시작했습니다. 1990년대 중 후반부터 인터넷이 전 세계에.. 2017. 12. 25.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