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응형

2017/0658

인터넷 통신을 위한 페이스북의 드론 아퀼라(Aquila) 구글과 페이스북의 꿈은 전 세계 사람들이 인터넷을 활용할 수 있게 하는 것이 꿈입니다. 그래야 페이스북, 구글 광고를 보고 광고 수익을 올릴 수 있습니다. 한국이야 인터넷이 안 터지는 곳이 거의 없지만 오지나 아프리카 같은 지역은 아직도 인터넷을 활용할 수 없는 곳이 많습니다.이에 구글은 거대한 기구를 높은 고도에 띄워서 인터넷을 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중이고 페이스북은 거대한 드론을 띄워서 인터넷 인프라를 구축하려고 계획중입니다. 페이스북의 인터넷 통신 드론은 아퀼라(Aquila)입니다. 이 아퀼라는 2015년 처음 계획을 발표하고 2016년 7월 첫 비행을 했습니다. Wi-Fi 공중 중계기 역할을 하는 이 아퀼라가 2번 째 테스트 비행을 성공적으로 마쳤습니다. 외모를 보면 큰 브메랑 같이 생겼습니다... 2017. 6. 30.
밤에 홀로 남겨진 놀이터 놀이기구를 사진으로 담는 Kito Fujio 2005년 회사원 Kito Fuijo는 회사를 그만두었습니다. 이후 그는 프리랜서 사진가로 변신을 합니다. Kito Fuijo가 관심 있는 것은 백화점 옥상의 놀이동산처럼 사람들에게 재미를 주지만 눈길을 주지 않는 피사체에 주목합니다. 그리고 그는 12년 동안 일본 놀이터에 있는 놀이기구를 촬영합니다. 아무 놀이기구가 아닌 다양한 형상을 한 놀이기구입니다. 마치 조각품 같은 이 놀이기구들을 낮이 아닌 밤에 촬영을 합니다. 어렸을 때 이런 놀이기구가 있었습니다. 당연히 동네 놀이터라는 개념 자체가 많지 않았던 시절이라서 동네 놀이터가 아닌 어린이대공원 같은 큰 공원에 가면 볼 수 있었습니다. 콘크리트로 된 조형물 같은 놀이기구죠. 지금은 동네 놀이터에 이런 놀이기구 없습니다. 콘크리트로 만들면 안전에 위험.. 2017. 6. 30.
2017년 올해의 아이폰 사진 공모전 수상작들 해마다 아이폰으로 촬영한 사진 중에서 가장 뛰어난 사진을 선정하는 아이폰 사진 공모전인 IPPAWARDS가 개최됩니다. 2007년부터 시작된 이 아이폰 사진공모전이 올해로 10년이 되었네요. 140개국에서 아이폰으로 촬영한 사진들이 도착했고 이중에서 가장 뛰어난 아이폰 사진을 선정했습니다. 2017년 올해의 아이폰 사진 공모전 수상작들(IPPAWARDS)대상제목 : 이라크 Qayyarah의 아이들 사진가 : Sebastiano Tomada (미국)아이폰 : 아이폰6S IS세력은 이라크 모슬 부근의 Qayyarah에 있는 유정에 불을 붙여서 화염이 가득합니다. 1위 제목 : 항구 작업자사진가 : Brendan O Se (아일랜드)아이폰 : 아이폰6S자카르트 인근 항구 작업자의 손입니다. 손에 묻은 흙이 노.. 2017. 6. 29.
구글 크롬북 앱으로 학생들에게 가짜 뉴스 판별법을 가르치다 한국은 글을 읽지 못하는 문맹률은 낮습니다. 그러나 글을 읽고 이해하는 능력인 문해율은 무척 높습니다. 이는 한국인들이 글을 읽을 줄은 알지만 읽은 글을 이해하는 수준이 무척 낮다는 이야기죠. 이렇게 문해율이 낮다 보니 같은 글을 읽고도 오해를 하고 곡해를 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아마도 한국이 토론 문화가 약하기 때문에 누군가와 서로 다른 의견을 주고 받는 능력이 떨어집니다. 이런 떨어지는 문해력 때문에 무럭무럭 자라는 것이 '가짜 뉴스'입니다. 정보의 홍수 시대입니다. 쓰레기 같은 정보도 덩달아서 늘어서 어떤 정보가 진짜인지 가짜인지 잘 구분해야 합니다. 요즘은 '가짜 뉴스'가 하나의 트랜드인지 '가짜 뉴스'를 팩트 체크하는 뉴스도 늘고 있습니다. 정보의 홍수 시대가 만든 새로운 유행어 '팩트' 그런.. 2017. 6. 29.
위너크라이, 낫페트야 랜섬웨어 창궐은 NSA의 해킹도구 때문? 랜섬웨어는 아주 골치 아픈 놈입니다. 이 녀석은 중요한 파일을 암호화 해버립니다. 우리가 PC에 저장한 문서나 이미지 파일 등등 중요한 데이터를 암호화 한 후에 암호를 풀려면 돈을 내놓으라고 협박을 합니다. 파일을 인질로 삼아서 돈을 요구하는 방식이 마치 유괴범과 동일합니다. 따라서 우리는 이런 유괴범과 협상을 하지 말아야 합니다. 그러나 나야나 사태에서 보듯이 피치 못할 사정으로 돈을 보내줄 수 밖에 없는 상황도 있습니다. 문제는 이렇게 돈 맛을 느낀 해커들은 또 다른 공격 목표를 삼고 집요하게 분석하고 정밀 타격을 할 수 있습니다. 랜섬웨어는 최근에 만들어진 해킹 방법은 아닙니다. 그러나 최근에 결제 추적과 규제가 어려운 비트코인의 등장으로 더욱 기승을 부리고 있습니다. 랜섬웨어는 이메일 첨부 파일 .. 2017. 6. 28.
영국 애견 쿨럽에서 선정한 2017년 올해의 강아지 사진들 일본 사람들은 고양이를 무척 사랑합니다. 한국은 대체적으로 강아지를 좋아하지만 최근에는 고양이를 좋아하는 사람도 많이 증가했습니다. SNS에 보면 귀여운 고양이 꽤 많이 올라옵니다. 서양 사람들은 개 고양이 모두 좋아하는 듯 하네요. 애견 클럽(The Kennel Club)은 매년 귀여운 강아지 멋진 개 사진들을 공모해서 수상작을 선정합니다. 2017년 올해의 강아지 사진들을 발표했습니다. 영국 애견 클럽에서 선정한 2017 올해의 강아지 사진들애견 클럽(The Kennel Club)은 미국, 영국, 한국에도 있는데 강아지 사진 공모전을 실시한 곳은 영국 애견 클럽입니다. 시상 카테고리는 인간과 자연과 삶을 담은 사진 공모전과 많이 다릅니다. 이것도 무척 흥미롭네요. 인간의 친한 친구 1위제목 : 소녀의.. 2017. 6. 28.
캐논 미러리스의 최상위 기종 EOS M5. 하이아마츄어에게 카메라 추천 캐논 카메라의 여러 기종을 만져보면서 느낀 것은 캐논은 제품별 칸막이 공사를 아주 잘 해 놓습니다. DSLR 같은 경우 고급기 EOS-1D X Mark II를 필두로 그 밑에 중급기인 EOS 5D MARK IV, EOS 5Ds R 같은 5D 시리즈와 풀프레임 보급기인 EOS 6D 그리고 크롭 바디인 EOS 80D를 배치합니다. 그 하단에 준중급기와 가정용 DSLR로 좋은 EOS 800D같은 세자리 숫자 제품을 배치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칸막이를 치는 이유는 팀킬을 방지하기 위해서입니다. 하위 기종인데 상위 기종 못지않게 성능이 좋으면 상위 기종을 구매한 사람은 뒤통수를 맞는 느낌입니다. 그래서 제품 라인업은 무척 중요합니다. 캐논은 이 라인업을 아주 잘 짭니다. 그렇다고 하위 기종에 모든 성능을 떨어뜨리.. 2017. 6. 28.
2100년까지 폭염으로 전 세계 사람들에게 어떤 영향을 줄지 시각화한 Heatwaves 많은 사람들이 온도가 높으면 불쾌함을 느낍니다. 그러나 우리가 불쾌함을 느끼고 더위를 견디기 어려워 하는 것은 온도와 함께 습도입니다. 따라서 40도가 넘는 사막이지만 습도가 낮아서 사람들이 큰 불쾌감을 느끼지 못합니다. 오히려 한국과 같은 몬순 지역이 높은 온도와 높은 습도로 더 견디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불쾌지수가 몬순 지역이 더 높습니다. 6월 때이른 폭염으로 많은 분들이 덥다고 합니다만 장마 전선이 한반도를 지나가지 않아서 아직까지는 견딜만 합니다. 정말 숨쉬기 힘들 정도로 힘든 여름은 장마 전선이 지난 후입니다. 지금 장마 전선이 제주도 지방에 있고 7월 초에 서울을 지나 북한으로 넘어갈 것입니다. 본격적인 살인적인 무더위는 바로 7월 중순에 시작될 것입니다. 그렇다고 고온을 무시하는 것은 아닙.. 2017. 6. 27.
꽐라가 된 술주정뱅이의 농담같은 영화 콜로설 어벤저스 : 에이지 오브 울트론처럼 한국을 배경으로 했지만 전혀 관심이 없었던 영화가 '콜로설'입니다. 영화 '콜로설'은 부천 등지에서 영화 촬영을 했고 영화에서는 서울에 괴물이 나타난다는 설정이지만 우리들에게는 큰 관심이 없었습니다. 그럴 수 밖에 없는 것이 이 영화는 일본에서 촬영을 하려고 했지만 고질라를 연상시킨다면서 일본 촬영이 거부되자 대체지로 한국을 선택했습니다.게다가 영화의 주인공인 '앤 해서웨이'가 한국 방문도 하지 않았습니다. 소리 소문 없이 촬영후 떠난 . 이 영화가 서울을 배경으로 한다는 호기심은 가질 수 있지만 호의를 가지기는 어려운 영화입니다. 게다가 영화 자체가 B급 작은 영화라서 한국에서 많은 개봉관을 확보하지도 못했습니다. 괴물을 원격 조정하는 글로리아1년 동안 백수 생활을 .. 2017. 6. 27.
오염된 물로 만든 아이스바. 수질 오염에 대한 심각성을 일깨우다 4대강이 창궐한 녹조를 보고 우리는 '녹조 라떼'라는 단어로 조소를 날렸습니다. '녹조 라떼'가 중요합니다. 우리가 그냥 4대강 녹조라는 말로만 이야기 했다면 4대강 오염의 전파력을 떨어졌을 것입니다. 우리에게 친근한 단어인 '녹조 라떼'라는 말과 함께 투명한 플라스틱 1회용 컵에 4대강 녹조를 담아서 찍은 사진 1장이 4대강 녹조의 심각함을 아주 잘 드러내고 있습니다. 아이스바입니다. 먹음직 스럽죠? 이 아이스바는 안에 뭔가 부유물이 잔뜩 있습니다. 더러운 느낌이 확 듭니다. 이 아이스바는 대만의 3명의 대학생이 수질 오염의 심각성을 담은 '오염된 물'이라는 작품입니다. 3명의 학생은 대만의 강, 해변, 호수, 항구의 오염된 물을 얼린 후에 폴리에스테르 수지를 이용해서 아이스바 형태로 만들었습니다. 아.. 2017. 6. 26.
버려진 페인트붓에 기억할만한 여성을 조각한 Rebecca Szeto 대량 생산, 대량 소비의 패턴은 산업화 이후 변하지 않고 있습니다. 대량 생산으로 개성이 없는 시대에 개성을 위한 맞춤 생산이 가능한 시대가 되었지만 대량 생산의 효율을 넘어서지는 못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대량 생산된 제품들은 쉽게 버려지기도 합니다. 고쳐 쓰기 보다는 그냥 새로 사는 것이 더 나으니까요. 그래서 폐품은 계속 늘고 있습니다. 예술가 Rebecca Szeto는 버려진 것들에 관심이 많습니다. 죽은 벌, 녹슨 것들 그리고 버려진 페인트붓 등을 바라보면서 잊혀진 것들에 관심을 가집니다. 그중에서 버려진 페인트 붓을 주워서 붓 손잡이에 기억할만한 여성들을 조각했습니다. 여성들은 유명한 여성도 있지만 우리가 잘 기억하지 못하는 여성들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M.I.T 공대 졸업생, 2014년 이슬.. 2017. 6. 25.
일반 카메라로도 180 동영상 촬영이 가능한 구글 VR180 구글은 VR 포멧에 대한 기술을 꾸준하게 쌓아가고 발표하고 있습니다. 구글은 새로운 형식의 VR180을 공개했습니다. 이 VR180은 일반 카메라로도 180도 동영상 촬영을 촬영할 수 있습니다.https://vr.google.com/vr180/ 에 접속하면 어떤 느낌인지 알 수 있스빈다. 세계 최대 동영상 사이트인 유튜브는 360도 VR 동영상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360 VR영상을 촬영하려면 360캠을 구매해야 합니다. 그런데 이 카메라는 꽤 비싸고 360 영상이 아닌 일반 영상은 촬영하기 적합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범용성이 떨어집니다. 360VR 동영상이 활성화 되려면 입력 장치인 360캠이 많이 팔려야 하지만 범용적이지 못하다 보니 일부만 사용하고 있습니다.이러다 보니 360VR 영상 콘텐츠가 많지.. 2017. 6. 25.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