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응형

2017/05/303

강제 징용의 슬품을 담은 류승완 감독의 영화 <군함도>코멘터리 예고편 공개 역사를 후대에게 제대로 가르치지 않는 민족은 어두운 역사가 계속 반복됩니다. 따라서 우리는 우리의 역사를 제대로 배워야 합니다. 우리는 일제강점기라는 아픈 역사가 있습니다. 이 아픈 역사를 제대로 알아야 또 다시 비극을 반복하지 않습니다. 군함도의 비극을 아시나요?일본 나가사키 해안가에서 15km 떨어진 곳에 군함도(일본명 하시마 섬)가 있습니다. 이 섬은 섬 자체가 거대한 콘크리트 방파제를 둘렀는데 그 모습이 마치 군함같다고 해서 군함도로 불리웁니다. 이 군함도에는 해저 탄광이 있습니다. 미쓰비시 광업회사는 이 해저 탄광을 캐기 위해서 조선인들을 강제 징용해서 이 군함도에서 석탄을 캐게 합니다. 2차 대전이 한창이던 시기에 일본은 무려 5만 7900명의 조선인을 강제 노동을 시킵니다. 이 군함도는 해저.. 2017. 5. 30.
콜라쥬 사진의 대가 원성원 작가의 '타인의 풍경' 사진전 요즘 보고 싶은 사진전이 꽤 많은데 시간이 잘 나지 않네요. 그럼에도 시간을 내서 인사동을 지나서 삼청동 입구로 갔습니다. 요즘 삼청동 입구에도 갤러리가 꽤 많습니다. 현대미술관 서울관 앞을 지나서 삼청동 입구에 들어서는데 못보던 갤러리가 하나 보이네요.아라리오 갤러리? 아 아라리오 갤러리는 천안에 있는 미술관으로 알고 있는데 서울에도 있네요. 검색을 해보니 최근 생긴 것은 아니고 2006년에 생겼으니 제가 지금까지 못보고 지나친 곳이네요. 미술에 관심 있는 분들은 아시겠지만 아라리오 갤러리는 슈퍼콜렉터로 불리는 김창일 회장이 만든 갤러리입니다. 세계에서 알아주는 미술품 수집가입니다. 명성이 아주 대단하죠. 아 아라리오 갤러리에서 5월 11일부터 6월 25일까지 원성원 사진작가의 이 전시되고 있습니다. .. 2017. 5. 30.
인공지능은 언제 인간을 추월할까? 2016년 알파고는 한국에 인공지능 광풍을 불러왔습니다. 좋은 광풍도 있었지만 부정적인 광풍도 있었죠. 여전히 많은 사람들이 인공지능인 알파고가 이세돌 9단을 이기자 인공 지능에 대한 반감이 극심했습니다. 이런 반감은 인공지능이 인간의 지능을 뛰어 넘어서 인간을 지배하지 않을까 하는 공포 때문입니다. 또한, 터미네이터로 대표되는 영화와 드라마와 소설의 영향으로 우리 인간은 인공지능이라는 새로운 문물을 배척하고 있습니다. 물론 이런 공포나 걱정이 무모하거나 터무니 없는 것은 아닙니다. 스티브 호킹 박사도 인공지능이 인류 종말을 초래할 것이라고 말을 했으니까요. 그러나 인공지능도 인간이 만든 것이고 인간이 킬스위치 같은 극단적인 종료 버튼을 만들면 큰 걱정을 할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저도 걱정인 것이 인.. 2017. 5. 3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