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응형

2016/1062

신경망 기술로 흑백 사진을 컬러 사진으로 변환해주는 서비스 우리가 지식을 습득하고 체득해 가는 과정은 책과 학습을 통해서 배우는 것도 있지만 수 많은 시행 착오를 통해서 체득한 경험도 꽤 많습니다. 특히, 말과 글을 모르는 아기들은 이리저리 해보면서 경험을 축적합니다. 이렇게 저렇게 해보면서 배우는 자체 학습을 통해서 우리는 점점 나은 선택을 하면서 경험을 쌓아갑니다. 즉 스스로 학습을 합니다. 인간의 지식을 쌓아가는 과정을 인공지능에 적용한 것이 신경망 기술을 이용한 딥 러닝입니다. 이 신경망 기술은 어떤 이론이나 룰을 따르기 보다는 그냥 다양한 경험 속에서 가장 최적의 답을 찾아가는 기술이라서 처음은 더디지만 점점 기술 정확도가 높아지는 것이 큰 특징입니다. 예를 들어 기존의 번역 기술은 문법을 다 배우고 단어를 배우는 형태였다면 신경망 기술은 영어를 사용하.. 2016. 10. 31.
히어로를 주제로 한 문화역서울284의 영웅본색 전시회 영화관에 가면 쫄쫄이 복 입은 슈퍼히어로들이 점령했습니다. 슈퍼히어로물 영화 재미있고 짜릿하고 좋죠. 무엇보다 선악 구조가 단순해서 아이들부터 어른까지 쉽게 감상할 수 있어서 좋습니다. 최근에는 선악의 경계가 느슨한 슈퍼히어로가 나오긴 하지만 대부분은 슈퍼히어로물은 선과 악의 구분이 쉽습니다.여기에 우리가 가지지 못한 초능력을 가졌다는 점도 매력적이죠. 우리는 현실에 뿌리를 두고 환상으로 가지를 드리우는 나무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시궁창 같은 현실을 잊고 환상의 세계에서 기쁨을 섭취합니다. 어쩌면 슈퍼히어로물의 흥행은 현실이 시궁창이라는 현실의 방증이 아닐까 합니다. 세상엔 슈퍼히어로는 없습니다. 슈퍼히어로는 없지만 우리가 히어로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그 히어로들을 모시는(?) 전시회가 있습.. 2016. 10. 31.
둘둘 말아서 가지고 다닐 수 있는 키보드 일체형 PC Vensmile K8 태블릿이나 스마트폰에서 텍스트를 입력하는 것이 편한 것은 아닙니다. 아무래도 가상 키보드이다 보니 오타 날 확률도 높고 키감도 좋지 않죠. 그래서 블루투스 키보드를 구매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또한, 스틱PC처럼 키보드 모니터가 없는 PC는 블루투스 키보드가 필수입니다. 그런데 이 블루투스 키보드는 크기가 있어서 이동할 때 들고 다니기가 쉽지 않습니다. 이에 둘둘 마는 키보드들이 나오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것이 LG전자의 롤리 키보드입니다. 그러나 롤리 키보드는 키보드만 있을 뿐 터치패드는 제공되지 않습니다. Vensmile K8은 다릅니다. 둘둘 말 수도 있고 터치패드도 제공합니다. 더 놀라운 것은 키보드 같이 생겼지만 스틱PC 처럼 PC기능도 들어가 있습니다. 주머니 속의 PC라고 할 수 있습니다. 키.. 2016. 10. 31.
[서울미래유산 블로그 공모전] 서울극장에서 본 추억이라는 끝나지 않는 영화 우리가 살아온 길을 돌아 볼 때 순차적으로 뒤돌아 보는 것이 아닌 가장 찬란했던 순간들부터 뒤돌아 보게 됩니다. 그 찬란했던 순간이 10대였던 분들은 10대 시절을 먼저 돌아보고 20대면 20대의 순간들을 돌아봅니다. 저 같은 경우는 20대 초중반이 가장 찬란했었습니다. 지금의 20대는 고등학교의 연장선상이 되어서 학업과 취업 스트레스가 가득한 나이가 되었지만 90년대 초에 20대를 보낸 대학생과 직장인들은 그 90년대 초의 자유로운 사회 분위기를 한껏 들이켰습니다. 1994년 한국 최초의 문민 정부인 김영삼 정부가 들어서면서 '역사 바로 세우기' 작업을 통해서 2명의 전직 대통령이 법정에 서는 등의 대대적인 혁신 작업이 일어나고 있었습니다. 사람들의 마음은 가벼워졌고 세상은 앞으로 나아간다는 강력한 희.. 2016. 10. 30.
구글 크롬, 파이어폭스, MS 엣지 중 가장 성능 좋은 웹브라우저는? 저는 구글 크롬만 쓰고 있습니다. 사용한지 8년이 넘어가는 것 같네요. 구글 크롬을 처음 사용한게 2008년으로 기억됩니다. 구글 크롬이 나온 초기부터 사용한 이유는 간단합니다. 속도가 엄청나게 빠르기 때문입니다. 지금도 구글 크롬은 무척 빠르지만 동시에 메모리를 너무 잡수시는 게 문제입니다. 이래서 크롬 안 쓰고 파이어폭스 쓰는 분들도 꽤 있습니다. 그럼 현재 나와 있는 웹 브라우저 중에 어떤 웹 브라우저가 가장 성능이 좋을까요?테크미디어인 VenturreBEAT는 크롬, 파이어폭스, 엣지 웹브라우저의 성능 테스트를 했고 그 결과를 공개했습니다. http://venturebeat.com/2016/10/25/browser-benchmark-battle-october-2016-chrome-vs-firefo.. 2016. 10. 30.
배달의 민족과 베르나르 프라가 함께한 폐품을 이용한 착시작품 '세종대왕' 80년대 토요일 오전 수업을 마치고 집에 도착하면 대략 1시가 되었습니다. 브라운관 TV를 켜면 MBC에서 '믿거나 말거나'를 했습니다. 이 '믿거나 말거나'는 전 세계의 흥미로운 가십과 이슈와 쇼킹한 모습을 많이 보여줬습니다. 한국은 진도의 바닷길이 열리는 모습이나 순장 모습을 소개했던 기억이 나네요. 인터넷이 없던 시절 외국의 다양한 소식과 문화나 신기한 이야기를 접할 수 있는 80년대판 '신기한 TV 서프라이즈'였습니다. 이 '믿거나 말거나'에서 봤던 한 꼭지가 아직도 기억납니다. 네덜란드인가? 길거리에 한 거대한 조형물이 있는데 가까이 가니 뭐가 뭔지 이상하게 생긴 기형학적인 조형물이 있더군요. 잠시 후 진행자는 이 작품은 저 지나가는 기차에서 봐야 한다고 하면서 기차를 타고 그 조형물을 창밖으로.. 2016. 10. 29.
전면 디스플레이 점유율이 91.3%인 콘셉트폰 같은 샤오미 미 믹스(Mi Mix) 샤오미 열풍이 잦아들고 있습니다. 저도 한 때 샤오미 팬이었지만 샤오미의 A/S가 좋지 못하고 사후 처리에 문제점이 붉어지면서 좋아하던 마음은 다 걷어 들였습니다. 또한, 샤오미폰이 가성비의 끝판왕이긴 하지만 고장나면 개고생 한다는 불안감 때문에 가격만 싸지 서비스는 안 좋은 회사라는 인식이 박히자 그렇게 우러러 보여지지 않네요.그럼에도 제품은 아주 싸게 잘 만드는 게 샤오미입니다. 이 샤오미가 신제품을 발표했습니다. 전면 디스플레이 점유율이 91.3%인 샤오미 Mi Mix샤오미는 지난 10월 25일 Mi Mix라는 신제품을 발표했습니다. 이 미 믹스(Mi MIX)의 가장 큰 특징은 전면에서 디스플레이가 차지하는 점유율이 91.3%입니다. 즉 하단만 빼고 전체가 디스플레이입니다. 베젤이 거의 없는 폰이네.. 2016. 10. 29.
한국 전자전 + 반도체대전 + 디스플레이 IMID전시회 관람기 한국이 IT강국이라고 주장하기엔 낯부끄러운 시대가 되었습니다. 세계를 매혹시킨 뛰어난 제품과 기술은 이제 다른 나라차지가 되었습니다. 그 다른 나라는 중국과 일본입니다. 특히, 중국은 이미 한국 IT를 뛰어 넘었다는 소리가 나오고 있고 한국은 중국 대형 IT업체의 하청 업체가 될 날이 멀지 않았다는 소리가 나오고 있습니다. 코엑스에서 열리는 2016 한국 전자전한국의 IT 현주소를 알 수 있는 전시회가 여러 개 있습니다. 그중에서 가장 대표적인 전시회는 가을에 하는 한국전자전입니다. 이 한국전자전은 대형 IT업체 및 중소기업의 뛰어나고 기발한 기술을 엿볼 수 있어서 강력 추천하는 전시회입니다. 그러나 올해는 예년과 많이 달라졌습니다. 먼저 장소가 일산 킨텍스가 아닌 서울 강남 코엑스로 바뀌었습니다. 장소.. 2016. 10. 28.
사할린 동포들의 애환을 담은 이예식 김지연 사진전 귀환 나라가 힘이 없으면 백성들이 고생입니다. 조선시대 말기 나라의 힘이 없으니 백성들은 이리 저리 팔려갔습니다. 일제에 의해 일본으로 강제 이주 한 동포들도 있고 러시아로 끌려간 사람들도 있습니다. 우리는 그들을 재일동포, 재러동포라고 합니다. 이렇게 나라의 힘이 없을 때 가장 큰 피해를 본 조국을 떠난 사람들을 조국에 사는 우리들은 어떤 시선으로 볼까요? 재일동포라고 반가워하며 고생 많아습니다! 우리 이제 함께 살아요?라고 하나요. 아닙니다. 우리는 그들을 한국말을 쓰는 외국인 취급을 합니다. 실제로 재일교포에 대한 한국 정부의 시선이나 우리들의 시선은 곱지 못합니다. 반은 한국인 반은 일본인이라고 생각하죠. 왜 이렇게 배타적인지 배척하는지 모르겠습니다. 한국인들이 동포를 보는 시선은 딱 한 가지입니다. .. 2016. 10. 27.
창의액션의 끝판왕! 닥터 스트레인지 쫄쫄이복을 입은 슈퍼히어로들은 좀 식상합니다. 그나마 모두 함께 손잡고 나오는 어벤져스가 좀 볼만하지 개별 슈퍼히어로물들은 단독 플레이 하기에는 성에 차지 않습니다. 그래서 최근 마블표 슈퍼히어로물에는 단독으로 나오지 않고 친구 1,2명을 대동해서 나옵니다. 아무래도 협동플레이인 어벤져스로 눈 높이가 높아진 관객들은 친구 1,2명을 함께 보고 싶어합니다. 물리계가 아닌 마법계의 슈퍼히어로인 '닥터 스트레인지'그럼에도 새로운 슈퍼히어로가 등장할 때는 단독으로 나옵니다. 그런데 이번에 새로 소개되는 신상 슈퍼히어로는 기존의 히어로들과 꽤 많이 다릅니다. 기존 어벤져스 슈퍼히어로와 달리 마법사입니다. 즉 피안의 세계를 담는다는 것이 크게 다릅니다. 이 마법사 이름은 '닥터 스트레인지'입니다. 이 '닥터 스트레.. 2016. 10. 27.
30개 사진 공유 서비스의 무료 사진 1억장을 검색할 수 있는 Mediachain Attribution Engine 사진 저작권에 대한 민감도가 높아지면서 많은 사람들이 저작권자 표시 없이 마음 껏 사용할 수 있는 무료 사진 제공 서비스를 많이 이용합니다. 대표적인 것이 픽사베이(https://pixabay.com/)입니다. 픽사베이는 얼마나 많이 사용하는 지 한 여성 분은 슬픔, 우울이라는 키워드의 여신이 될 정도입니다. 특히, 신문사 같이 수익을 내는 기관에서는 사진 저작권에 대해서 무척 민감하게 반응합니다. 이런 무료 이미지 사이트는 꽤 많이 있고 페이스북 타임라인에 자주 무료 이미지 사이트 30개 식으로 소개하는 글이 인기가 많습니다. 그런데 이런 무료 이미지를 구할 수 있는 사이트 30개에 있는 무료 이미지 1억장을 검색할 수 있는 검색엔진이 있습니다. Mediachain Attribution Engine(h.. 2016. 10. 26.
아이폰을 이용해서 99% 정밀도로 암을 감지하는 분광계 개발 인간의 수명이 늘고 고령화 사회로 진행되면서 헬스케어 시장이 점점 커지고 있습니다. 어쩌면 우리의 미래 먹거리는 VR 같은 과시적인 기술이 아니라 헬스케어 같은 우리 삶에 큰 도움이 되는 기술이 미래 먹거리가 아닐까요?현재 스마트폰 제조사들이 이 헬스케어 시장에 큰 신경을 쓰고 있지 않습니다. 심장 박동수를 체크하는 심박센서가 달린 스마트와치나 스마트폰이 나오지만 그 이상이 없습니다. 뭐 당뇨 혈당을 체크하는 스마트폰이 나오면 좋겠지만 대부분은 스마트폰을 단말기로 활용하는 수준입니다. 그게 가장 현명한 선택 같기도 하네요. 애플은 아이폰과 애플와치 같은 스마트 디바이스를 통해서 의료 분야에 도움을 주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렇다할 성과는 없네요. 반면, 의료 분야에서는 스마트폰을 이용해서 질.. 2016. 10. 25.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