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응형

2016/09/123

경주 지진으로 드러난 KBS 국가재난 방송국의 추악한 민낯 처음 몸이 흔들거려서 약간의 현기증을 느꼈습니다. 조용한 실내에 있어서 그런지 뭔가 좀 이상했습니다. 기분 탓이겠지라고 생각하고 무심결에 페이스북 타임라인을 보니 지진이 났다는 글이 올라왔습니다1차 지진은 7시 44분에 경주부근에서 78년 지진 관측이래 가장 큰 규모인 진도 5.1로 일어났습니다. 바로 페이스북에 글을 올렸습니다. 1차 지진은 서울에서 크게 느껴지지 않고 저 같이 조용한 실내에 있는 사람들만 좀 느낄 정도였습니다. 바로 뉴스 검색을 해봤습니다. 어디서 얼마나 큰 지진이 일어난 것인지 궁금했습니다. 그런데 5분이 지나도 아무런 정보가 없습니다. 가장 빠른 것은 페이스북과 트위터같은 SNS였습니다. 그리고 10분이 지나자 속보가 뜨기 시작했습니다.이 10분이 참 길게 느껴졌습니다. 서울에 있.. 2016. 9. 12.
아이폰7플러스 듀얼 카메라로 촬영한 고화질 사진 공개 아이폰은 혁신이 없어도 잘 팔리는 제품입니다. 기본적으로 아이폰은 사진 품질이 좋아요. 특히 튜닝 기술이 어마무시하게 좋아서 경쟁사 제품보다 카메라 모듈 하드웨어 스펙은 떨어져도 결과물은 더 만족스러운 사진으로 담습니다. 그래서 아이폰들을 많이사요. 사진 결과물이 좋기 때문에요. 아이폰7과 아이폰7플러스는 새로운 카메라 모듈을 집어 넣었습니다. 아이폰7과 아이폰7플러스는 후면 카메라로 1200만화소에 F1.8이라는 밝은 렌즈를 넣었습니다. 여기에 기존 제품보다 AF 속도 개선도 했습니다. 특히, 아이폰7플러스는 후면에 듀얼 카메라를 장착해서 광학 2배 줌까지 실현했습니다. 이는 V20도 듀얼카메라를 사용했지만 광학줌은 넣지 않은 것과 비교됩니다. 광학 2배줌이라고 해봐야 크게 확대되는 것은 아니지만 카메.. 2016. 9. 12.
레이더 이전 소리로 적기를 탐지했던 사운드 로케이터 영국에서 발명한 레이더 덕분에 저 멀리 적기가 폭격을 하러 오면 레이더에 점으로 찍힙니다. 이 레이더를 보고 전투기가 출격해서 적의 폭격기와 전투기를 격퇴할 수 있었습니다. 전쟁의 변화를 크게 바꾼 발명품 중 하나가 레이더입니다. 그런데 이 레이더가 발명되기 전에는 어떻게 적기가 오는 줄 알았을까요? 바로 이 방법이 있었습니다. 적기의 엔진 소리를 직접 귀로 듣는 방법이 있었습니다. 그러나 그냥 귀로 들으면 소리가 작기에 스피커 혼 같이 생긴 '사운드 로케이터'를 적기가 오는 방향에 설치하고 소리를 증폭해서 들었습니다. 이 사운드 로케이터는 세계1차대전과 2차대전 초기까지 조기 경보를 위해 사용했습니다. 위 사진은 1916년 영국 해군에서 발명한 사운드 로케이터입니다. 이 사운드 로케이터는 20마일(32.. 2016. 9. 12.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