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응형

2015/11/184

검색의 시대를 지나 DB의 시대로 가는 네이버와 다음 점점 세상이 단순화 되고 파편화 되고 있는 듯합니다. 정보를 진득하게 섭취하기 보다는 3분 컵라면처럼 빠르게 먹기 좋은 정보를 소비하기 그림책 같은 카드 뉴스를 소비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정보를 빠르게 흡수하기 시작한 이유는 스마트폰 때문입니다. 스마트폰의 작은 화면으로는 긴 글 보다는 짧은 글이 좋죠. 한 마디로 잡소리 말고 중요한 말만 하라는 것입니다. 그런 면에서 제 글쓰기는 스마트폰에 비친화적인 글을 쓰고 있네요. 콘텐츠를 소비하는 소비자들의 트랜드가 경박다소하게 바뀌었다면 저도 바뀌어야겠죠. 다만 긴 글이 주는 효용성도 무시 못하기에 아직까지는 짧게 쓰고 있지 않습니다. 오히려 블로그 운영 초기에 아주 짧은 글을 많이 썼네요. 모바일 기기로 검색하는 사람들이 PC로 검색하는 사람 보다 2배 이상.. 2015. 11. 18.
네이버뉴스, 다음뉴스가 짜증난다면 구글뉴스가 대안 한국 인터넷 생태계는 점점 오프라인 생태계처럼 쏠림 현상이 극심해지고 있습니다. 감히 단언하자면 2~3년 후에 검색률은 네이버가 90% 다음 10% 이하로 떨어져서 다음이 검색 서비스를 접을 수 있다는 생각을 하게 되네요. 대신 다음은 포털 서비스와 구색 맞추기를 위해서 검색 서비스를 운영할 것으로 느껴지네요. 제가 이런 생각을 하는 이유는 다음이 카카오로 사명을 바꾼 후 다음 서비스에 대한 개선이나 새로운 서비스를 내놓지 않고 카카오 서비스를 위한 볼쏘시개로 이용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카카오가 O2O 서비스에 미쳐서 다음 검색이나 티스토리에 대한 대책도 새로운 기능이나 서비스 등 아무 것도 내놓지 않고 있습니다. 이는 검색율 하락으로 이어지고 안정적인 수익을 내던 검색 광고 수익율도 쭉쭉 떨어져서 다음.. 2015. 11. 18.
숨은 단풍코스 종묘 창덕궁 창경궁 돌담길 오늘 비로 가을은 종료가 예상됩니다. 올 가을은 단풍이 그렇게 아름답다고 할 수 없지만 그럼에도 볼만 했습니다. 바뻐서 근처 산이나 여행도 가지 못했네요. 시간이 없어서 단풍 구경 못하는 분들에게 좋은 곳이 5대 고궁입니다.덕수궁, 창덕궁, 창경궁, 경복궁 그리고 종묘가 정말 아름드리 단풍 나무가 많습니다. 산은 몇 개의 나무 밖에 없지만 고궁은 정말 다양한 종류의 나무가 많습니다. 특히 단풍 나무들이 꽤 많죠. 그래서 고층 빌딩에서 종묘나 덕수궁 그리고 경복궁을 보면 고궁만 유난히 컬러플합니다. 그런데 이 고궁도 좋지만 고궁 돌담길도 아름답습니다. 창경궁에 가기 위해서 종로 3가역에서 내려서 종묘로 향했습니다. 종묘는 가이드 관광제도로 바뀌면서 자주 가지 못합니다. 3년 전에는 종묘로 입장해서 창경궁까.. 2015. 11. 18.
왜 스마트폰 디스플레이는 16 : 9 비율일까? 영화관 비율과 스마트폰 비율 새벽에 홍상수 감독의 영화 '강원도의 힘'을 보면서 영화 비율이 1.66:1이라서 좌우에 검은 여백이 생기는 필러박스(Pillarbox)가 생기더라고요. 필러박스는 텔레비전 화면비 4 : 3을 16 : 9 화면비로 맞출 때 좌우에 여백이 생기는 것을 필러박스라고 합니다. 제 pc모니터가 와이드 스크린이라서 16 : 9입니다. 그런데 저는 텔레비전 드라마가 아닌 영화를 본 건데 비율이 텔레비전 버전이라서 좀 의아했습니다. 원래 강원도의 힘을 텔레비전 비율로 제작한지는 모르겠지만 아마도 비디오로 나온 것을 업로드해서 그런 것 같기도 하네요. 참고로 와이드 버전의 영화를 TV 같은 4 : 3 비율의 스크린으로 볼 때는 상하에 검은 여백이 생기는 것을 레터박스라고 합니다. 그럼 영화들은 어떤 비율들이 있을까요?.. 2015. 11. 18.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