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응형

2015/11/134

세상에서 가장 못난 카메라는 경찰 카메라 2008년 미국 쇠고기 시위 당시 경찰들은 시민들의 카메라 때문에 많은 곤혹을 당했습니다. 실제로 경찰들은 시민들의 폰 카메라나 DSLR 때문에 위법 행위나 불법 행위를 쉽게 하지 못했습니다. 이런 공권력의 위법, 불법 행위는 시민들의 감시가 촘촘할 때 줄어들 수 있습니다. 경찰은 법을 수호하는 단체 같지만 자세히 보면 경찰도 법을 안 지키는 부분이 있습니다. 2011년 6월 헌법재판소는 평화 시위 및 시위를 막고 집회참가자들을 주위와 고립시키는 경찰의 차벽 설치가 위헌이라고 판결을 했습니다. 이유는 '과잉금지의 원칙 위반'으로 헌법재판관 7:2로 위헌 판결을 내렸습니다. 보수화된 헌법재판소에서 이런 판결이 나올 정도면 위법의 행위가 명명백백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솔직히 차벽은 시민 통행권을 막는 위법 .. 2015. 11. 13.
서피스 프로 4의 엔트리그 펜이 애플 펜슬보다 필기감이 좋다 선택과 집중. 요즘 한국 대기업들을 보면 선택과 집중을 하는 것 같네요. 삼성이 화학을 롯데에 넘기고 삼성테크원도 한화에 넘겼습니다. 그리고 많은 대기업들이 자신들이 잘하는 부분을 추려서 잘하는 곳에 집중하고 2인자 또는 3인자인 사업은 정리해서 1인자에게 넘기고 있습니다. 이렇게 선택과 집중을 하는 이유는 경제불황기의 시작을 눈치 깐 것도 있긴 합니다만 현재의 국내 시스템을 공고하게 하기 위함도 있습니다.솔직히 한국 시장은 대기업끼리 경쟁하던 과점 체제였잖아요. 그래서 크게 경쟁하지 않고 서로 느슨하게 경쟁하고 소비자의 고혈을 빨아 먹는 구조로 되었고 그러다 담함으로 걸리면 과태료 좀 물고 계속 사업을 합니다. 그런데 이 마저도 1위에게 다 넘기고 초격차를 만들기 위해서 잘하는 것을 더 잘하도록 투자를.. 2015. 11. 13.
함께 밥을 먹는 풍경이 너무나 사무치는 영화 심야식당 심야식당을 처음 알게 된 것은 2013년 부천국제만화축제여서 처음 알았습니다. 이미 그 전부터 '심야식당' 노래를 들어서 인지는 하고 있었지만 직접 만화책을 들쳐 본 것은 그때가 처음이었습니다. 뭐 음식에 대한 관심도 없고 시간도 없어서 대충 넘기고 나왔습니다. 뭐가 있기에 이 식당 이야기가 그리 인기가 많지? 라는 생각을 했죠. 사실 일본 만화라는 것이 학원물이나 판타지 또는 매카닉 물이 대부분입니다. 물론, 워낙 팬층이 두텁고 소재가 다양해서 별별 만화들이 많은 만화 강국이지만 허름한 심야에만 운영하는 심야식당을 소재로 한 만화가 무슨 재미일까 했습니다. 그러나 이 만화가 드라마로 만들어서 큰 히트를 치고 한국에서도 드라마로 만들어졌습니다. 어떤 재미가 있을까요? 대충 예상을 해보면 상처 입은 도시인.. 2015. 11. 13.
내글을 복사한 글을 더 상위에 노출시켜주는 것을 방치하는 다음 검색 쓰레기가 되다 전 네이버가 싫어서 주로 다음을 씁니다. 다음에서 검색하고 다음에서 뉴스 기사를 봅니다. 그러나 다음 검색이 썩 좋은 검색 엔진이 아님을 누구나 다 알고 있습니다. 그러니까 사람들이 네이버에서 검색하고 네이버 블로그만 운영하죠. 물론 이제는 관습화 되어서 습관적으로 쓰는 사람이 많지만 둘 다 써보면 미묘하게 다음 검색 품질이 좋지 못함을 느끼게 됩니다. 카카오에 먹혀가고 있는 다음. 서비스들의 부실이 점점 커지고 있다 다음 뉴스를 보기 위해서 다음 검색을 한 다고 할 정도로 다음 앱의 주 사용 목적은 다음 뉴스를 보기 위함입니다. 네이버 보다 좀 더 진보적인 뉴스와 무엇보다 댓글 성향이 진보쪽이라서 다음 뉴스를 보고 다음 검색을 합니다. 그러나 mbc가 무한도전 만 보는 채널로 전락한 것처럼 다음도 다음.. 2015. 11. 13.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