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반응형

2012/03/066

타이타닉은 착시 현상 때문에 침몰 했다 영화 타이타닉은 1912년 4월 영국 사우스샘스턴에서 출발해서 뉴욕까지 처녀항해를 하는 거대한 호화 여객선의 드라마 같은 역사적 사실을 영화로 만들었습니다. 이 타이타닉호는 거대한 빙산에 배가 긁히면서 물이 들어와 침몰하게 되었는데요. 아직까지 왜 유빙 감시병이 근처에 유빙이 떠 다니는 것을 알면서도 미리 발견하지 못했는지가 미스터리입니다. 영화에서는 감시병이 근무태만으로 늦게 발견했다고 나오는데 색다른 이유를 주장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영국의 역사학자 Tim Maltin은 감시병이 빙산을 발견하지 못한 것은 근무태만이 아닌 당시의 보기 드문 기상현상으로 인해 빙산이 보이지 않았을 것이라고 주장을 하고 있습니다. 당시 날씨를 생존자와 여러 자료를 찾아서 하나의 가설을 세웠습니다. 당시는 바람도 없고 달도.. 2012. 3. 6.
소래포구에서 광어회 싸게 먹는 법 소래포구에서 느낀 것은 결코 수산물 가격이 싸지 않다는 것 입니다 그 이유는 대부분의 활어들이 직접 잡어서 바로 먹는것이 아닌 도매상들이 공급하는 활어들이 많다는 것이고 제철 수산물이 아니면 양식이 많다는 것 입니다. 특히 광어는 모두 양식이라고 봐야겠죠 이런 이유로 소래포구가 외면을 받고 있기도 합니다. 가격경쟁력이 수산시장보다 못하니 외면을 받는 모습들이 있고 예전 만 못하다는 소리까지 듣고 있습니다. 뭐 상인들이 잇속 챙길려고 그러는게 아닌 지금 유통구조가 그렇게 변했습니다. 단 가을에 덕적도에서 잡은 꽃개와 생새우들과 전어들이 넘실거릴때는 수산시장 보다 싸게 살 수 있지만 다른 계절에는 가격경쟁력이 좋지 않습니다. 일반화의 오류인지 직접 체험을 해봤습니다. 과연 비싼가? 비싸기 보다는 싸지 않다는.. 2012. 3. 6.
디저트를 레코드판 위에 올려 돌려서 찍은 33RPM 사진 프로젝트 지금의 30,40대들은 기억하실 것 입니다. 시골에서 치던 그 나무 팽이 말고 줄을 감사서 던지는 그 팽이, 전 이상하게 그 팽이를 잘 못 했습니다. 찍기도 못하고 오래 살리지도 못했습니다. 항상 팽이싸움을 하면 깨지기 일수였죠. 그래도 유일하게 즐기는 놀이는 팽이위에 둥그런 종이딱지를 끼워서 돌리는 것 입니다. 딱지를 끼워서 돌리면 종이 딱지의 형형색색이 팽그르르 돌련서 멋진 색을 만듭니다 스톡홀롬을 지역기반으로 하는 사진작가 Philip Karlberg는 33RPM 사진 프로젝트를 진행했습니다 우리가 먹는 디저트를 레코드판위에 올려 놓고 33RPM속도로 돌리는 것 입니다. 그렇게 돌린 디저트를 사진으로 찍었습니다 ”If I had a heart” by Fever Ray: Raspberry sorbet.. 2012. 3. 6.
소래포구어시장의 장점과 개선해 나가야 할 점 술자리에서 친구들에게 소래포구에 대한 이야기를 꺼내 보았습니다. 다들 한번씩 찾아본 경험이 있는지라 여러 이야기가 나오더군요. 한 친구는 서울에서 가장 가까운 포구라서 부담없이 갈 수 있고 언제든지 갈 수 있어서 좋다고 하는 친구가 있는 가 하면 손사래를 치면서 가지 말라고 적극적으로 말리는 친구가 있었습니다. 그 이유를 들어보니 가격도 비싸고 서비스도 안 좋다고 말하면서 자신의 경험담을 들려 주었습니다. 가격이 비싸다? 저야 소래포구를 가끔 가지만 회를 먹으러 간적은 없고 대부분 사진 촬영 포구를 카메라로 찍기만 해서 가격에 대해서는 잘 몰랐는데 싸지 않다는 이야기도 있고 어떤 친구는 그 정도면 싸지 않냐고 하는 친구도 있고 해서 헤깔리더군요. 수산물이 무슨 공산품처럼 규격화 계량적으로 측정이 가능한 .. 2012. 3. 6.
소래포구어시장의 볼꺼리 놀꺼리와 군것질꺼리들 요즘 전통시장이 마트 때문에 매출이 반 이상 떨어졌다고 합니다. 작년 기사에 따르면 전통시장 매출은 지난 10년간 40조억원에서 24조원으로 약 16조억의 매출이 날아갔습니다. 현실적으로 전통시장이 마트에 대항할 방법은 많지 않습니다. 거대 자본력 앞에 소자본이 대항할 힘은 없습니다. 다만 소자본과 소시민들이 뭉치면 되지만 이게 힘듭니다. 사람이란 무릇 합리적 소비를 추구하기에 아무리 전통시장이 지역경제 활성화 시킨다고 떠들어도 그 말을 행동으로 옮기는 사람은 극소수입니다. 이러다 보니 전통시장을 살리자는 구호는 높지만 현실적으로 그 구호가 허공에 사라지는 일이 비일비재합니다. 안타까운 현실이죠. 하지만 이제는 합리적 소비를 넘어서 타성에 젖어서 마트질(?)을 하는 소비자도 많습니다 솔직히 전통시장이 신.. 2012. 3. 6.
볼거리 먹거리가 가득한 소래포구 가는 방법 (버스, 자전거, 자동차) 소래포구는 아주 유명한 포구입니다. 소래포구가 유명한 이유는 지리적인 이유가 가장 큽니다. 지도에서 보면 소래포구는 서울시민들이 접근하기 쉬운 곳에 있습니다. 다른 말로 가장 가까운 포구라는 소리죠. 하지만 이 소래포구가 단순히 가깝다는 이유로만 유명한게 아닙니다 저 같이 사진 찍기 좋아하는 생활사진가들에게는 아주 매혹적인 포구입니다. 옛 수인선 협궤열차의 정취를 느낄 수 있으며 근처에 있는 엄청나게 넓어서 다 둘러보기도 힘든 '소래 생태습지'가 사진꾼들을 유혹합니다. 차를 타고 간다면 소래포구에서 싱싱한 회를 싼 가격에 먹고 송도 신도시의 놀라운 풍경을 볼 수도 있습니다. 소래포구에 대한 이야기는 많이 듣고 사진도 참 많이 봤습니다. 차가 없어서 갈 생각조차 못했습니다. 다음뷰 서비스로 하늘에서 바라보.. 2012. 3. 6.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