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모바일(휴대폰)

아이폰유저를 7가지 유형으로 분류하다. 당신은 어떤 유형?

by 썬도그 2011. 2. 13.
반응형



아이폰 유저는 아니지만 아이팟터치로 아이폰의 직관적인 UI를  충분히 느껴 봤습니다. 왜 아이폰이 설명서가 없는지 알겠더군요. 그냥 여기에 있겠지 하면 거기에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되지 않을까 하면 그렇게 하면 됩니다.

그냥 심플 직관 이게 아이폰UI의 매력이죠

에 아이폰 유저를 7가지 유형으로 나눈 도식화된 그림입니다. 이 내용이 재미있어 소개합니다



미국에서 판매된 아이폰은 7370만대에 달하고 있습니다. 이건 AT&T 에서만인데요. 최근 CDMA2000버젼으로도 출신한다고 했는데  예약을 개시한지 2시간만에 10만대 정도의 예약이 몰려서 서버가 문제가 발생했다고 하죠.
정말 대단한 제품임에는 틀림없습니다

위 그래프는 아이폰 판매량과 예측을 담고 있습니다. 아이폰은 그 나라의 2위 통신업체에 물건을 공급하기로 유명하죠
미국에서는 2위 이통사인  AT&T에 공급을 했고 한국에서는 KT에 공급을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애플은 2011년 부터는 1위 업체인 Verizon에게도 공급을 시작했습니다. 2012년에는 AT&TVerizon 양분할 것이라고 예측하고 있습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아이폰유저의 7가지 유형을 살펴보도록 하죠




1. 애플 신자 (애플 팬보이)


팬보이라는 단어는 어떤 제품에 대해서 열광하는 사람들을 말합니다. 애플의 모든 제품에 대해서 관심을 가지고 스펙을 꽤차고 있으며 각종 루머싸이트나 포럼을 들락거립니다. 애플 마크가 있는 모든 것을 사랑하죠. 심지어 애플 마크가 찍힌 셔츠도 사서 입습니다. 아이폰 제품에 대한 결함도 AT&T라는 통신사의 결함이라고 생각합니다.  2월에 Verizon에서 아이폰이 나오면 통신사를 옮기기도 합니다. 



2.  남들이 사니까 따라사다


아이폰이 유행이라니까 별 생각없이 아이폰을 산 사람들.  아이폰은 PC와 동기화와 백업기능등이 있지만 
그런 동기화 백업에 무관심하다. PC를 잘 다루지 못하는 사람도 많습니다. 
아이폰을 산 후 보호케이스를 사지도 않고 함부로 다룹니다. 앱스토어에서 어플도 거의 사지 않습니다



3. 아이폰 중독자

2번과 정반대입니다. 아이폰 중독자라고 불리는 이 부류의 사람들은 언제 어디에서나 아이폰을 만지작 거립니다
사람과 대화할때도 아이폰을 만져서 대화가 끊기기도 합니다. 비싼 방수케이스를 사용하고  유료 어플도 다운을 많이 받아서 사용합니다. 아이폰을 애지중지하는 사람들이죠




4. 스마트폰 2개를 사용하는 사람들

블랙베리와 아이폰 둘다 사용합니다 블랙베리는 전화기로 사용하고 아이폰은 전화기능을 뺀 모든 것을 사용합니다.
체육관이나 헬스클럽에서  팔뚝에 아이팟처럼 처럼 차고  블루투스 이어폰으로 노래를 듣습니다. 

스마트폰 2개를 가지고 다니니 다른 사람들보다 한달 약 100달러를 더 지불합니다.
솔직히 좀 이해가 가지 않죠. 전화기능을 뺀 아이팟터치가 있는데 왜 비싼 아이폰을 살까요?



5. 해커 

제 주변에 이런 유형의 사람들이 많습니다. 이들은 아이폰에서 제공하는 OS에 만족하지 않고 탈옥이라고 하는 jailbrake를 시도합니다.  탈옥(해킹)시킨 아이폰으로 여러가지 일들을 할 수 있죠. 예를들어  차문을 아이폰으로 열고 이웃의 TV채널을 바꿔버립니다. 

1번인 애플 신자들도 탈옥시킬 능력은 되지만  탈옥(해킹) 후에 고장나면 애플에서 A/S를 받을 수 없기 때문에 탈옥을 꺼려합니다.  저도 탈옥 한번 시켰다가 고장날 뻔 해서 다시는 시도하고 있지 않습니다




6. 어르신

아이폰은 스마트폰이라서 PC를 잘 다루는 사람들이 잘 다루죠. 대부분 젊은 층들이 아이폰을 많이 쓰는 이유는 그 이유입니다. 어른신 중에도 아이폰을 쓰는 분들이 있지만 이 분들은  문자 입력도 서툴고 공공장소에서도 진동모드가 아닌 벨소리를 쩌렁쩌렁 울리면서 큰소리로 받습니다.  아이폰에는 특별한 설명서가 없는데  사용방법을 마스터하는데는 상당한 시간이 걸립니다. 




7. 불평불만자

아이폰을 산 후 계속 불평불만을 말합니다. 터치와 키보드의 정확도부터 시작해서 스트브 잡스의 스웨터까지 지적합니다.  조만간 안드로이폰으로 바꿀 생각이라고 주변에 말합니다.   특히 6번의 어른신들이 아이폰을 사용하는 것을 보면
저런것을 잘못된 행동이라고 지적합니다. 

그러나 그는 아이폰 차기작이 나오면 바로 삽니다. 


안드로이드폰 사용자의 유형도 크게 다르지 않을 것입니다. 끊임없이 아이폰을 갖고 싶다고 칭송하죠.
그럼 아이폰을 사면 되지만 안드로이드폰을 사고 아이폰을 동경합니다
당신은 어떤 유형인가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