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메라사진/사진에관한글

나른한 오후 휴식 같았던 한옥 사진갤러리 류가헌

by 썬도그 2010. 5. 19.
반응형


경복궁 정문인 광화문을 기준으로 주로 오른쪽으로 다녔습니다. 그곳엔 한옥지구인 가회동이 있고  삼청동이 있습니다. 정동도서관이 있고  많은 갤러리가 있으면  조금만 더 걸으면 인사동이 있습니다.

그러나 서쪽은 왠지 가지지가 않더군요. 그러나 이 서쪽  즉 서촌이라는 동네도  꽤 아기자기한  곳임을 최근에 알았습니다.
많은 한옥건물이 있고 최근들어서  갤러리나 화랑 커피숍등이 많이 들어서고 있습니다.  이 서촌에는  류가헌이라는 한옥사진갤러가 있습니다.

류가헌을 찾아가 봤습니다.   경복궁 담벼락을  따라 가다보면 이런  경복궁 서문인  영추문이 보입니다.  사람의 왕래가 없다는것을 보여주기 위한것인지  굳게 닫혀있네요.

영추문을  봤다면  맞은편에  메밀꽃 필 무렵 이란 식당을 찾으면 됩니다.




그 골목으로 한 50미터 정도 들어가면 됩니다.



좀 헤매고 있을때  친절하게 류가헌 가는길이라는 앙증맞은 화살표가 절 이끄네요.


드디어 찾았습니다.  최근에 개보수를 했다고 하는데  한옥과 통유리 이 어울릴것 같은 건축조화가 참 새련되어 보입니다.


옆 건물도 비슷한 모습이죠. 머리는 한국식 몸은  서양식.  퓨전인가요? 

이게 문인줄 알고 들여다 봤는데  문은 아니고 창문같은 곳이네요 5미터만 더 가면


대문이 나옵니다. 

류가헌에 들어서면  왼쪽은 작은 카페와 사무실이 있고 오른쪽은  사진갤러리가 있습니다. 갤러리는  무료관람이고 가끔 작가님을 직접 만날 수 있습니다. 사진갤러리라기 보다는  하나의 한옥이고 그걸 개조한듯 했습니다.  사실 이곳은 개인집이었고  류가헌 관장님이  작은 갤러리를 운영하다가 확장한것이라고 하네요.




갤러리는 크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적당한 크기에 지붕의 석까래가  운치있어 보이더군요. 상들리에 보다 더 멋지고 정감이 있습니다.




많은 시간 걸어와서 이 한옥건물에서 좀 쉬다 갔습니다.   여러가지 차와 음료를 판매하고 있는데 가격은 3천원정도로 저렴합니다.  관장님이 정이 많으신 분이라서  눈치 안보고 오래 있을 수 있고 차가 모자르면 더 주기도 합니다. 따까운 오후 햇살을  피해서 오미자차를 마시면서  한옥 마당을 보고 있으니  어린시절 생각이 나네요. 문지방에 앉아서 할머니가 일하던 모습을 보던 모습이요.




전시된 작품들은  안홍범 사진작가의 작품이었습니다.  잘 모르는 작가분이라서 작가세계를 잘 모릅니다.  사진들은 피사체를 모두 반씩 잘라서 찍으셨는데  무슨 의도가 있는듯 합니다.   그게 작가님의 정체성인것 같기도 하구요.




작은 마당에  툇마루 그리고 잔디. 이 풍경을 오래동안 눈에 담았습니다.  저 툇마루에서 떨어지는 빗소리를 들으면 얼마나 좋을까요?
그냥 어린시절 할머니 집에 놀러간 기분이 드는 곳입니다.


한쪽에서는 비틀즈 음악이 계속 나오고   사진관련 책자들이  쌓여있었습닏.


이 엄청난  책장의 책들.  저 책들을  다 읽고 싶었지만 몇권의 사진집만 보다 나왔습니다.


오후의 햇살이  바위같은 모양의 컵에  달라 붙어 녹아 내리네요.



테이블은 많지 않습니다.  그래도 찾아오는 사람들은 많습니다.  서촌 여행을 가시는 분들이 있다면  이곳을 꼭 들려보시라고 권해드립니다.  꼭 차를 시켜서 먹어야 하는 의무는 없습니다. 관장님에게 양해를 구하고  멋진 사진을 찍어도 뭐라고 하지 않습니다.

두 여학생이 한참을 툇마루에서 사진을 찍고 놀다가 가더군요.
일정이 있어서 류가헌의 여유를  내려놓은채 가방을 챙겨 나왔습니다.



자주 들려서  관장님하고 친해져야 겠습니다.  앞으로 서촌여행을 좀 많이 해봐야겠습니다. 서촌 정말  예전의 삼청동 분위기가 물씬나고  조용한 동네입니다. 그 서촌 이야기를 담아봐야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