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IT월드

한RSS 운영자의 성의 없고 봇스런 운영과 답변

by 썬도그 2009. 10. 19.
반응형
한RSS는  국내 최고 인기 RSS리더 싸이트입니다.
저도  RSS가 뭔지 모를때  RSS리더기 사용하는 사람들을 보고 별 RSS를 다 써봤습니다. 
그러나  다 프로그램 기반이라서  불편하더군요.

이때 쉽고도 편하고  간편한 웹기반 RSS리더 싸이트가 있었는데  바로 한RSS입니다.
제가 블로그에 별 흥미를 느끼지 못할때  한RSS를 알게 된것은 정말 행운이었을 정도로 큰 변화였습니다.
매일  포털뉴스나 끄적이며 보던 내게  블로그의 다양한 목소리와 아우성을 알게 해주었으니까요.


한RSS를 구독하며  내 블로그 구독자숫자가 늘어가면서  재미를 느꼈습니다.  이 한RSS는 구독자숫자가 100명이 넘으면 자동으로  기본글에 노출되며  그 기본글중에 인기가 있는 글은 인기글에 노출됩니다.

저도 구독자 숫자가 100명이 넘으면서  한RSS인기글에 노출되기 시작했습니다.  블로그 초창기때 난 언제 구독자숫자 100명을 넘기나 했는데  지금은 1900정도의 구독자 분들을  모시고 있습니다. 그러나  제 블로그 등록만 하고 안 읽는 분들도 참 많을 것 입니다.  


한RSS인기글에 노출될수록 트래픽도 증가하고 댓글도 많이 달리고 좋았는데  이게 마냥 좋은것 만은 아니더군요
한RSS의 인기글에 오르면  왠지모르게 악플들이 많이 달립니다.  까칠한 분들이 많이 읽어서 그런지   악플이 달려서  어디를 통해서 제 블로그를 찾아왔나 찾아보면 대부분 한RSS입니다.   

제 블로그의 유일한 장점인  높은 생산성은 때로는 한RSS 인기글에  3개가 연달아 오르기도 했습니다.
그런 모습 결코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한 블로거의 글이 연달아 3개씩 2개씩 오른다는 것은 다른 사람의  글의 노출기회를 박탈시키는 것이죠.  이 문제 때문에 한번 문의를 드렸더니    한RSS운영자분 이렇게  대답하더군요

컴퓨터 알고리즘 으로 자동 분류됩니다.



운영게시판에 가면  한RSS 인기글과  자신의 글이 노출이 되지 않는 문제로 수년째 문의를 하고 있지만 
운영자이자 개발자 이신 분은  한결 같은  소리만 합니다.  알고리즘 개선중이다.  그 알고리즘은  몇년째 개선중인가요?
네 완벽한게 없는게 현실이죠. 그렇다면  적어도 성의라도 있어야죠.   링크몇개 던져놓고 알아서 읽으라는  모습은  봇스러워 보입니다.


최근들어 제 글이 전혀 한RSS에 노출되고 있지 않스니다. 오히려 잘되었죠.
그러나  노출이 안되기 시작하기 전부터  이상증상이 계속 보였습니다.  한RSS에 올라간 제 인기글이  다음날 보면 사라지는 일이 3,4번이 있었고   지금은 아예 기본글에도 노출되고 있지 않습니다.

이 문제는 저만 발생한게 아닌 몇몇분들이 어느날 부터 한RSS에 자기글이 노출되지 않는다고 지적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운영자분은   알고리즘 타령만 합니다.

그 알고리즘은  운영자분이 만드는것 아닌가요?  그렇다면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은 아니더라도  좀 훑어보는  정도의 성의는 있어야 하지 않을까요?   이렇게  모든것을 알고리즘때문이라고 하면  그것 만큼 편한 답변이 어디 있습니까?

알고리즘 타령 하지 마시고  성의있는 답변좀 해주시길 바라며  뭔 문제가 있으면  원래 그래요~~ 라는 식의 답변은 안했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