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메라사진/사진에관한글

라이트룸 2.0으로 하늘을 더 파랗게 만들기

by 썬도그 2009. 8. 23.
반응형
하늘은 파래야 제맛입니다. 그러나 사진을 찍어보면 하늘이 파랗지 않고 밋밋할때가 있죠. 이럴때는 사진이 밋밋해 보입니다.
파란하늘을 담고 싶은데 찍어놓은 사진을 보니 파랗지가 않아서  실망합니다. 그럴때는  태양의 반대편이나 90도각도의 하늘을 담으면 파란 하늘을 담을수 있습니다. 파란 하늘을 담고 싶으시다면  먼저 사진을 잘 찍어야 합니다.

그러나 사진을 찍은후에 집에와서 컴퓨터 모니터로 확인해보니 밋밋한 하늘이 담겼을때는 후보정을 통해 파란 하늘을 만들수 있습니다.   사진 비파괴 후보정 프로그램인  라이트룸 2.0으로 파란 하늘 만드는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어제 하늘 참 맑았죠.어제 찍은 사진인데  하늘이 좀 밋밋합니다. 

이 사진을  라이트룸 2.0으로 불러왔습니다.
먼저 HSL 메뉴를 선택하고 광도를 눌러주십시요. 영문메뉴로 된 분들은 위치가 똑같으니  위치로 선택하시고 작업하시길 바랍니다.
메뉴 왼쪽 위에 스포이드 메뉴를 선택한우에  사진중에 하늘 부분을 선택한후  마우스 좌클릭을 꾹 누른상태에서  아래로 내리십시요.
노출을 약간 부족시키면 하늘의 색이 더 잘 묻어 나옵니다.  너무 확 내리지 마시구 적절하게 움직여 주십시요.
이 스포이드툴이 좋은것은 자신이 원하는 색의 광도와 채도를 조절할수 있습니다.



다음은 HSL메뉴ㅈ우  채도를 선택한후에 위와같이 마우스 좌클릭을 한상태로 위로 올리면 채도가 높아집니다.
다만  채도를 너무 높히면 이질감이 들므로 적당히 높여주십시요. 저도 채도늘 너무 높은 감이 있네요.

만약 위의 사진처럼 구름이 있는 하늘이라면 스포이드 툴로 화이트발란스 기준을 구름으로 해주는게 좋습니다.

톤커브 곡선을 선택하여 컨트라스트를 조정하십시요.


그라데이션 필터로  하늘 아래 분수 부분의 노출을 높혀 주십시요. 
이부분은  사진마다 피사체가 다르니  꼭 해야 할 부분은 아닙니다. 저는 분수가 더 밝게 나와 하늘과 대비되는 효과가 더 클것 같아
노출을 높였습니다.






이게 완성된 사진입니다.   파란 하늘을 만들고 싶으시면  HSL메뉴에서  광도를 약간 낮춘후 채도늘 약간 높히면 좀더 파란 하늘을 담을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런 후보정도  사진찍을때 좀더 신경써서 찍는것보다는 못하다는것 잊지 마십시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