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메라사진/사진에관한글

역광사진시 어두운곳을 밝게 해주는 디라이팅기능

by 썬도그 2009. 4. 16.
반응형
좀 창피한 이야기좀 해야 겠습니다. 나름대로 카메라에 대해서 점점 많이 알아가고 있다고 하는 저 이지만  제 카메라의 모든기능을 다 알고 있지는 않고 있엇네요.  뭐 변명같지만 사람들은  전자제품을 사고서  자기가 쓰는 기능만 쓰는게 대부분인데요.

가끔 친구가  내가 산 가전제품을 보면서 이런 기능도 있었는데 몰랐어?  라고 핀잔줄때가 있었습니다.
반대로  사촌동생이  PDA폰을 쓰고 있는데 무선인터넷이 가능한지도 모르고 쓰고 있더군요. 

어제 니콘의 신보급기종인 니콘 D5000 카달로그를 뒤적이다  액티브 디라이팅 기능을 알게 되었습니다
사진찍다보면 그런고민 없으신가요?  하늘이 너무 아름다워서 노출을 하늘에 맞추면  피사체는  어두워지고  피사체에 노출을 맞추면  하늘이  하얗게 변해버려서  파란하늘이 사라집니다.  파란하늘과 함께  피사체를 밝게 담는 방법은  낮이라도 강제로 플래쉬 발광을 하면 되지만 플래쉬 빛을 극도로 싫어하는 저로써는  대책이 없더군요. 더구나 피사체가  멀리 있으면 플래쉬 빛이 날아가지도 않구요.

위의 사진처럼  하늘도 담고 피사체도 밝게 담을수 있게 하는 기능이 액티브 디라이팅기능입니다.  뭐  포토샵에서 손좀 보면 되지만 저 같이 포토샵 젬병이나 포토샵질이 귀찮은 분들에게는 이 디라이팅 기능이 참 좋겠더구요.

니콘 D5000 참 좋은 카메라다 하고 생각하다가 제 D40에서도 저 디라이팅 기능을 본것 같은데 하는 생각이 들더군요.
응? 내것도 있던것 같은데  부랴부랴 찾아 보니  있더군요.




그리고  카메라 산지 1년만에 드디어 디라이팅 기능을 체험하는 역사적인 순간을 맞이 했습니다.


디라이팅 보정전 사진
이 사진을 찍으면서 검게 나오는 가회동 한옥거리에  그냥 체념했습니다.  어차피 한쪽은 포기해야 하니까 생각하고 있었는데요.
디라이팅 기능을 가동해서 저정한 사진이


디라이팅 기능으로 보정후 사진
건물들이 환하게 나왓죠. 하늘색도 살아 있구요.  최고로 강하게 했는데요. 사진이 좀 회화적이라고 할까. 약간 부자연스러워 보이긴 하지만 대 만족입니다. 이 사진을 보면서  기쁨과 회환의 감정이 쏟아나더군요. 이런 기능이 있는지도 몰랐다니. 
명색이 사진을 대주제로 하는 잡탕블로거인데..흠   창피함을 무릎쓰고  고해성사하듯  소개해 봅니다. 나 같은 분이 또 있지 않길 바라면서요. 


디라이팅 보정전



디라이팅 보정후






디라이팅 보정전



디라이팅 보정후


앞으로 과감하게 역광사진에 도전해야 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