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삶/세상에 대한 쓴소리

해외반응이 뭐 그리 중요한가? 또 하나의 사대주의일 뿐이다.

by 썬도그 2009. 3. 29.
반응형
포털 다음은 유난히  해외반응에  취한듯 합니다.
뭔 일만 터지면  해외네티즌 반응이라면서  포털 메인에 노출합니다. 어제도  김연아 선수가 세계신기록을 내니
정체모를 일본 게시판의 글을 번역기로 돌려서   붙여넣기한   게시판을  메인에 노출 시키더군요


해외반응이 그렇게 중요한가요? 일본 네티즌들의 절규와 시샘 부러움을  즐기자는 취지인가요?
왜 그리도 해외반응에 목숨을 걸듯  매번 껀껀마다   틀림없이  노출시키는 것일까요?



다음 블로거 뉴스도 마찬가지입니다. 일본반응이  뭐가 그리 중요하다고 매번 이럽니까?  WBC도  마찬가지입니다.
그 대회내내   일본반응에 해외언론 반응을 수시로 노출 시켰습니다.


생각해보면 우리는   참 해외반응  좋아했어요.  저력의 한국,  아시아의 4마리 용,   샴페인을 너무 일찍 터트렸다등  해외 언론의 반응을  역으로 국내언론이 대서특필하면서   마치  해외언론이 신적인 존재로 추켜세우면서  그들의 반응에 일비 일희 했엇습니다.

이건 어느정도껏 해야지  너무 지나치면  우리 조상들이 했었던 중국에 대한 사대주의와 다를바가 없습니다. 
또한 세계중심에 서 있지 못하는 약소국 한국의 컴플렉스이기도 하구요.   60년대 70년대나 약소국이었지  지금은  세계 10위권의 경제대국입니다.  해외의 반응도 우리만의 잣대로 재해석할 수 있는 능력이 되지 않았나요.  아니면  해외언론같이 객관적인 시선을 유지한 기사를 만들어 내지 못하는  국내 언론의  양아치 스러움일수도 있지만   해외반응에 쩔쩔매는 모습은 이제 지양해야 할것 입니다.

해외언론이라는 공신력 있는 것도 아닌  해외네티즌 반응은 대부분 감정의 토악질입니다. 그걸  퍼다가 국내 네티즌이 보면서
민족적 감정으로 보게 만드는  포털들의 모습은  참 싸구려입니다.

일본네티즌의 반응을 통해서 민족적 우월감이나   혹은 패배감을 느끼는  민족적인  감정만  유발시키는 포털들의 일본 네티즌 아니 해외 네티즌 반응글  제발 노출좀 시키지 말아주십시요.    포털과  찌라시가 뭐가 다른지  알려주시길 바랍니다.


우리가 미국이 아니라서 이런 해외반응을 중요시 하는 것일까요?  미국은  한국의 반응, 일본의 반응 신경 안씁니다.  세계의 중심이기에 변방의 소리는  듣을려고 해도 들리지도 않고 들어도 별 느낌 없을 것 입니다.

해외반응에 목숨거는 모습은 역설적으로 우리가  초라한 국가라는 소리가 아닐까요.
또한 해외언론이 지적해줘야  우리의 결점과 미숙함을 아는 모습은  우리안의 비판의식이 부족한것은 아닐까요. 또한 건강한 사회가 아니다라는 반증도 될것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