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삶/세상에 대한 쓴소리

고등학교 선배를 사칭한 잡지구독 20년이 지나도 여전하네요

by 썬도그 2008. 9. 21.
반응형

포털 뉴스를 보니 쓴웃음이 나는 기사가 하나 떴네요. 
어느날 갑자기  고등학교 선배라고 자신을 소개하는 전화가 옵니다. 선배라는 사람은 밑도끝도 없이 잘 지내냐라며 안부를 묻고
자기를 확인시키기위해 선배이름을 마구 댑니다. 그리고  학생이면  전화를 끊고 직장다닌다고 하면   잡지하나만
구독해달라고 애원아닌 애원을 합니다.  대부분 사람들이 무심결에 선배라는 사람에게 잡지구독을 하게 되는데요

이 선배라는 사람이 진짜선배가 아니라 가짜라는 것입니다.

ㅎㅎ 90년대 초 제 기억이 생각나네요. 이 블로그에서 한번  거론한적이 있는데 다시 한번 해보죠

90년도 초 였습니다.  전날  졸업식을 했고  대학 떨어진 나를 비롯한 친구들은  술이 떡이되도록 먹었습니다.
대학떨어진 친구들이 서글픈게 많았나 봅니다.  저 또한 그랬으니까요.  그 당시에는 대학간친구가 더 적어서 대학가고도 생색내지도 못했던 시절이었죠.    집에 거의 실려오다 싶이했구  집에 오는 택시안에서  제가 술취한 가운데에서도 부모님에께 계속 죄송하다고 혀 꼬부라진 소리를 해서 부모님이 크게 화내지 않으셨습니다.  전 기억도 안나네요. 필름이 끊겼으니

그 다음날 친구들끼리 서로 안부를 물었습니다. 다들  전화기를 통해서 소주냄새가 전달되는듯 하더군요.

속좀 차리고  대학에 못간 현실을 비관하는 한숨을 쉬고 있을때. 전화 한통이 오더군요.

여보세요

난 xx고등학교  선배야. 졸업축하하네.

아 네...

조선일보사 다니고 있는  몇기 선배 xxx라네..

아 네...


그러고 혼자 요즘 학교분위기 물어보고 선생님 이름 몇명을 되더군요.  그 선생님 근황도 묻고요

그리고 한 5분후   월간조선을 구독해달라고 하더군요.
처음 전화 받았을때  죄송하다면서 그냥 끊었습니다.  그후 한 5차례가 더 오더군요.
제가 학원가서 없을때도  고등학교 선배 xxx에게서 전화가 왔었다고 어머니가 전해주더군요.

그리고 다시 제가 전화를 받았습니다.  화가 나더군요. 선배면 선배지 왜  잡지구독을 강요하는지  욕이 나오더군요.
그래서 받자마자  화를 냈습니다.  선배면 선배지  왜 후배애게 잡지구독을 강요하는것이냐고 따졌죠.
그 선배라는 사람 어이가 없는지  허~~~ 하고 웃더군요.   그리고 협박어린  이야기를 하더군요.  너 xx고등학교 동문회에
소문내겠다고  하더군요.   허~~  이번엔 내가 허파에 바람빠지는 소리를 냈습니다.  그래요?  맘대로 하시구요. 전 xx고등학교
졸업한거 자랑스럽지도 않고  동문회같은거 안나갈것이니까  알아서 하세요.  그리고  그런식으로  장사하지 마세요.  후배에게
잡지강매하는게  선배가 할일인가요.  라고 따졌더니  막 화를 내더니 끊더군요. 



그리고 몇년이 지나서 그때일을  술자리에서 고등학교 친구들과 했었는데 자기도 왔었다고 다들 한마디씩 하더군요.
그러더니  친구 한놈이 나는 그래서 월간조선 구독했는데 하더군요.    그 친구  가정형편이 안좋아서  오락실가도  제가 돈 대주면서 오락했던 친구였고  쉬는시간에  회수권 그리던 친구였는데  그 말에  어이가 없더군요.   그러더니 그 친구가 저에게 오히려 신경질을 부리더군요.  야.. 독하다. 어떻게 선배한테 그런소리를 하면서 구독을 안하냐 하면서요.

너  동문회 안무서워?  한국사회는 학연사회야. 너 나중에 보복당할수도 있어라고 훈계를 하더군요.

그 친구 말도 일리가 있죠. 저 또한 그 선배란 사람에게 대들때 그런거 생각안해봤겠어요.  그러나 다 포기했습니다. 또한 신경질이 많이 나던 재수시절이기도 했구요.


지금 생각해보면  그 고등학교 선배라는 사람 진짜 우리학교 선배였는지도 의심스럽네요.  오늘 나온 기사에서는  학생이면 전화를 안한다고 했는데 그 사람은 그나마 좀 양심적(응?) 이네요.  내가 겪은 선배의 잡지강매는 재수생에게까지 닥달했는데요


공고는 모르겠지만 인문계는  선후배관계가 그렇게 돈독하지 않죠.   저 학교다니면서 후배나 선배중에 아는 선배라고는  애국조회때나 교련할때  칼들고 설치는 선배나 좀 알지   거의 다 모르죠.   한국사회가 학연사회다 보니 그걸 이용한 사기도 참 많네요.

아 그 사람들 선배이름이랑 선생님 이름 어떻게 아냐구요?   고등학교 졸업앨범을 돈주고 사는 사람들이 있다고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