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삶/세상에 대한 쓴소리

김장훈의 독도광고, 그 이후를 준비하는 모습이 우리에게 있나?

by 썬도그 2008. 7. 13.
반응형

웹서핑을 하다 보면 별별 블로그들 다 보게 됩니다.

우연히 지난달에 발견한 블로그인데요. http://dokdo-or-takeshima.blogspot.com/

라는 곳입니다



이곳을 처음봤을때는  일본의 블로거가  독도를 다케시마로 불리길 원하고자  일본쪽 글들을 영어로 번역해서 올리는줄 알았습니다.  그런데 그게 아니더군요. 한일 양국의 주장과 자료를  잘 정리해서 매일매일 업데이트 하고 있습니다.


정말 보기 드문 독도에 관한 자료들을  어디서 구하는지 그 방대한 자료와  심도깊은 글에 매일 보고 있습니다.

사실 독도문제에 대해 우린 너무나 감정적으로 대하는 면이 있습니다.  얼마전 뉴욕타임즈에 가수 김장훈이  전면광고를 냈다고  우리는 너무나 좋아했죠.  전 그런 모습보면서 좋기도 했지만 한편으로는  매번 우리는 이런것으로 스스로 자위하고 있는것은 아닌가 할때가 있습니다.그 광고를 냈다고 해서 달라질것은 별로 없으니까요.


이런식으로  독도문제가 첨예하게 일본하고 대립되고  시끄러워지면  국제사회가  니들 뭔데 그렇게 싸우냐 하면서관심을 가지고 되고 그때 국제사회가  그래 니네둘  자료 다 가져와봐~~ 라고했을때  우리가 과연 얼마나 많은 자료를그 국제사회에 보여줄수 있을까요?  세종실록 지리지와 고서들에서 찾은 한국지도들  그런게 전부가 아닐까 합니다.


외국인들이 많이 보는 위키대백과사전에는 이 독도가  다케시마도 아닌

Liancourt Rocks 로 표기되어 있습니다.  프랑스 군함인가가 발견해서 국제적으로는 저렇게 많이 불린다고 하네요

Liancourt Rocks

From Wikipedia, the free encyclopedia

Jump to: navigation, search
Location of the Liancourt Rocks between Korea and Japan
Location of the Liancourt Rocks between Korea and Japan
Detailed map
Detailed map

The Liancourt Rocks are a group of small islets in the Sea of Japan (East Sea). They are situated at 37°14′30″N 131°52′″E / <span class="geo-dec geo" title="Maps, aerial photos, and other data for 37.24167 Expression error: Unexpected / operator">37.24167, Expression error: Unexpected / operator. Sovereignty over the islands is disputed between Japan and South Korea.[1] South Korea has controlled them since after the Second World War.[2]

Its name is derived from Le Liancourt, the name of the French whaling ship whose crew were the first Europeans to encounter and chart the islets in 1849.[citation needed] The islets are also known as Dokdo (or Tokto) (독도/獨島, literally "solitary island") in Korean and as Takeshima (竹島? , literally "bamboo island") in Japanese.[3]

The Liancourt Rocks comprise two main islets and 35 smaller rocks. Their total surface is 187,450 square metres and their highest elevation is 169 metres.[4] They are currently inhabited by 2 permanent Korean citizens, Kim Seong-do (김성도) and Kim Shin-yeol (김신열), a small Korean police detachment, administrative personnel and lighthouse staff.[5]

Korea administers the islands as part of Ulleung County, North Gyeongsang Province. Japan classifies them as part of Okinoshima, Oki District,

위의 내용이 바로 위키대백과 사전에 올라온 내용인데 아쉽게도 현실적으론  일본해가 먼저 표기되어 있구  재팬 앤 코리아로 표기되어 있습니다.


위의 신문은 1906년에 우리나라의 한 신문인데요.  독도를 울릉도 지도에서 뺐다는 내용입니다.  일제시대이니  독도문제를 자유롭고 공평하게 다룰수가 없었겠지만  이런 자료를 일본쪽이 많이 보유하고 있다는것도  현실입니다.


우리가 반크라는 사이버외교 사절단이 활약하고 있지만  너무나 힘에 부칩니다.  일본은 정부차원에서 전세계 대사관에 연락해서 그 나라의 교과서 내용중에 일본에 대한 잘못된 역사나  잘못표기된 일본에 대한 내용이 있으면  시정해달라고  즉각적으로 공문을 보내서 수정한다고 하네요.


그러나 우린 어떤가요?   일본이 뭐라고 짖으면  열받아서  쪽발이놈들이라고 하는게 거의 전부 아닌가요?

김장훈의  뉴욕타임즈에 낸 전면광고도 그런맥락에서 보면  그렇게 좋게 보이지가 않습니다. 한국인들의 감정을 고조시킬수는 있으나  그 이상의 다음의 모습을 기대하기는 어렵고  또한 김장훈이란 가수가 해서도 안될것입니다.


오늘 아침 뉴스를 보니 일본총리가  일본중학교 사회교과서 해설서에 독도를 일본땅이라고 적었고 그 사실을 약올리듯  이명박대통령에게 알렸다고 합니다. 우리정부는 어떤 반응을 보낼까요?  분명  일본은 노무현이라는 버럭소리지르는 한국의 전 대통령보다는 이명박대통령이 좀 만만해 보였던것은 사실인듯 합니다,  일본태생인데다  과거를 묻지 않겠다는 망언에 가까운  소리를 일본국민들에게 했고  일본정부가 오판하게 만드는  결정적 기회를 만들어주었으니까요.



이 블로그의 개설 이유를 보면 두 나라간의 분쟁을 논쟁을 객관적으로 볼려고 노력했다고 하네요.

영어 잘하시는 분이 있다면  이곳에서 어떤 이야기가 올라오는지 보는것도 좋을듯  합니다. 사실 우린 우리정부나 뉴스, 언론에서 뱉어내는 일방적인 우리쪽 자료들만 보면서 자폐적인 모습을 보였던것은 아닌지 생각해 봐야 할것입니다. 일본이 어떤 자료들을  내놓고  축척하고 있는지 모르면서  그냥 우리 경찰이 독도에서 지키고 있으니까 안심하고 있는것은 아닐까 생각해 봅니다. 제 생각은 우린 독도문제에 대해서는 너무나 자기가 만든 울타리에서 벗어나지 못하는 감정의 토악질만 해왔던것은 아닌가 하는 반성으로 부터 이 문제를 시작해야 할것입니다. 그런 애국심은 대기업 광고에나 이용되지  실제로 국제문제로 비화되었을때는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이곳에 방금 투표를 했는데요. 다행히  한국땅이라는 응답이 더 많네요.  하지만 10%로 일본땅이라고 하는 사람도 많다는것을 그냥 넘겨서는 안될것입니다.한국의 주민이 살고 경찰이 실제로 지배하는 땅이지만  저렇게 까지 큰차이가 없다는 것은  우리가 지금까지 해온 독도문제에 대한 정책과 시선이 비효율적이었다고 보여집니다.


독도문제는  쉬운 문제가 아닙니다. 일본은  중국과도 대만과도 그리고 러시아와도  영토분쟁을 하고 있습니다.

그게 섬나라의 한계를 넘어설려는 모습이기도 하구요. 갖혀있다는 섬나라 특유의 컴플랙스의 발현된 모습이기도 합니다.

이 문제는 우리정부가 중국과 러시아 대만과 협력해서  공동적으로 대응해야 합니다. 일본정부가 중국의 조어도인가 일본땅이라고 우기면  우리가 살짝 중국정부를 거들어주고 반대로 독도문제가 자꾸 거론되면 중국정부가 한국정부를 거들게 하는전략을 해야 할것입니다. 하지만 우리 정부는 미국을 절대우방으로 모신다고 해놓고 중국에 가서 찬밥신세를 면치 못했죠

중국가서 등신외교 하고 와서 중국과의 외교관계도 소원해진 상태입니다.


감정적인 부분도 중요하긴 하지만  우리 스스로가 이성적으로 일본쪽 자료와 주장도 들어보고 뭐가 더 합리적인 주장인지 판별해보는 이성도 찾아봐야 할것입니다. 일본쪽 말이 더 합리적이고 고개를 주억거리게 된다면 우리도그에 맞서는 자료와 증거들을 더 만들어 내야 할것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