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영상과 사진 콘텐츠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데이터 소비량이 많아서 소비량에 한계가 있었던 동영상 콘텐츠가 무제한 데이터 요금제 또는 무료 와이파이 환경이 늘어갈수록 동영상 콘텐츠 소비량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래서 요즘 가장 많이 사용하고 체류 시간이 많은 앱이 '유튜브'입니다. 

이런 동영상 콘텐츠를 소비하는 분도 많지만 생산하는 분들도 많아지고 있습니다. 또한, 저 같이 사진을 취미로 하고 직업으로 하는 분들은 촬영한 사진을 외장 하드에 차곡차곡 백업 또는 저장하고 있습니다. 이런 고용량 데이터를 PC에 저장하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PC에 고용량 동영상과 사진을 저장 하다 보면 HDD가 꽉찹니다. 그래서 외장 하드를 많이 사용합니다. 그러나 외장하드는 다른 사람과 공유하기가 쉽지 않고 PC와 연결할 때만 사용할 수 있는 단점이 있습니다.

내 외장하드에 들어 있는 HDD 속 콘텐츠와 자료를 집안의 다른 사람 또는 외부에서도 언제든지 꺼내볼 수 있는 서비스, 회사에서는 같은 부서끼리 파일과 자료를 쉽게 공유하고 전송할 수 있는 서비스가 계속 요구되고 있습니다. 이런 서비스가 바로 웹하드입니다. 하지만 웹하드 서비스는 매달 일정한 돈을 내는 월정액 서비스라서 부담이 됩니다. 이런 분들에게 좋은 제품이 NAS입니다. 


나스(NAS)가 뭐야?

나스(NAS)는  network attached storage의 약자입니다. 즉 네트워크 기능이 있는 스토리지 서버라고 보시면 됩니다. 쉽게 말하면 파일 서버입니다. 이 나스는 중소기업이나 회사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고 최근에는 가정에서도 사용하는 분들이 늘고 있습니다. 특히 고용량 파일을 수시로 주고 받는 작업을 많이 하는 분들이나 영화나 드라마를 다운로드 받아서 보는 분들이 많이 사용합니다. 


가정용 NAS 아이피타임 NAS2dual

유무선 공유기 제조사로 유명한 EFM네트웍스에서 출시한 ipTIME NAS2dual은 3.5인치 HDD를 2개 장착할 수 있는 가정용 나스 서버입니다. 
스펙을 보면 1.6GHz 듀얼코어 CPU와 2GB DDR3 DRAM, USB3.0포트 2개, 듀얼 기가랜포트 2개, 냉각팬 2개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구성품은 전원 어댑터와 UTP 선 1개와 설명서가 제공됩니다. 


설명서와 제품 관련 매뉴얼은 무려 5개나 제공됩니다. 설명서가 그림과 텍스트로 되어 있어서 쉽게 따라갈 수 있습니다. 


후면에는 가장 상단에 전원 버튼이 있습니다 그 밑에 USB COPY 버튼이 있습니다. 이 버튼은 USB3.0 포트에 꽃혀진 SD 메모리 카드 속의 사진이나 파일을 설정한 규칙에 따라서 가정용 NAS인 아이피타임 NAS2dual 속에 장착한 HDD의 지정한 폴더에 저장을 합니다. 그 밑에 USB3.0 포트 2개 기가비트 랜을 지원하는 기가 랜포트가 2개가 있습니다. 




상단과 하단 그리고 옆구리에 통풍구가 있습니다. 이는 내부의 열을 아래와 옆으로 흡수한 뒤 상판에 달린 냉각팬 2개로 냉각을 합니다. 아이피타임 나스2듀얼(NAS2dual)은 HDD가 장착된 모델도 있지만 케이스만 있는 제품도 있습니다. HDD는 직접 구매해서 장착하면 됩니다. 요즘 3.5인치 HDD 1TB가 5만원 내외 2TB 제품이 7만원 내외로 아주 가격이 저렴합니다. 하단에 있는 뚜껑은 자석으로 붙어 있어서 그냥 잡아 떼면 떼어집니다. 



하드 베이를 꺼낸 후에 

HDD를 나사로 고정합니다. 옆구리에 있는 나사 구멍이 아닌 상단 나사 구멍으로 고정합니다. 


넣기 전에 아이피타임 NAS2dual 안을 들여다 보고 커넥터 위치가 맞는지 확인 후에 HDD 뒷면이 위로 향하게 한 후 장착합니다. HDD는 SATA 방식의 HDD여야 합니다. 구형 HDD는 장착이 안됩니다. 



전원을 넣으면 전면 상태 표시 LED에 불이 들어옵니다. 상단부터 전원, 대기, 랜포트1,2, HDD 1, HDD2입니다. 참고로 HDD는 2베이 제품이라서 2개를 장착할 수 있지만 1개만 장착해서 사용해도 됩니다. 아이피타임에는 NAS1dual도 있는데 이 제품은 HDD 1개만 장착할 수 있습니다. 


후면에 UTP 선을 꽂습니다. 무선 연결은 지원되지 않습니다. 유선 LAN으로 연결해야 합니다. UTP 선은 2개를 연결할 수 있는데 2개의 UTP 선을 이용해서 속도를 더 빠르게 할 수 있지만 LAN 선 하나가 불량이 나면 바로 백업 LAN선을 이용할 수 있는 백업 LAN 선 기능도 있습니다. 

     


아이피타임 나스2듀얼 프로그램 설치하기

ipTIME NAS2dual을 사용하려면 드라이버와 프로그램을 설치해야 합니다. 따로 프로그램 및 드라이버 CD를 제공하지는 않습니다. 제공한다고 해도 요즘 PC나 노트북에 CD롬이 없죠. 관련 프로그램과 드라이버는 아이피타임 홈페이지에서 다운 받으셔야 합니다.

아피이타임 홈페이지  고객지원 >> 다운로드 >> 드라이버/유틸 >> NAS 및 저장장치 >> ipTIME NAS2dual을 선택한 후 


ipDISK Drive 1.42 버전을 설치합니다. 이 프로그램에는 NAS 도우미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다운로드 후 설치를 하면 ipTIME NAS 도우미도 설치가 됩니다.  


ipTIME NAS 도우미를 실행한 후 접속을 하면 



ipTIME NAS2 dual 관리툴 웹페이지로 접속합니다. 보시면 아주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각 폴더별로 윈도우 공유, FTP, AFP, WebDAV, 클라우드백업 서비를 제공할 수 있고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가정용 NAS 아이피타임 NAS2dual 활용법

NAS 서버라서 파일 백업이 기본적인 기능입니다. 중요한 파일을 백업해야 하는 소규모 회사나 다양한 콘텐츠를 생산하는 브이로거나 아마추어 및 프로 사진가들의 사진을 백업하는 용도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다양한 영상 콘텐츠를 저장해서 보거나 공유하는 분들을 위한 파일 서버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1. 사진 백업 용으로 활용하기


저 같은 경우 사진 백업용 파일 서버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출사를 가서 10기가 이상의 사진을 담아서 오면 PC를 켜고 나스 서버와 연결해서 사진을 백업합니다. 이 과장이 참 번거롭습니다. PC를 켜지 않고 바로 NAS 서버에 저장하면 참 좋은데 NAS와 연결하려면 PC를 켜야 합니다. 

아이피타임 나스2듀얼은 바로 나스 서버에 사진 파일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 


아이피타임 나스2듀얼 관리툴에 접속 한 후 USB관리 >> USB 자동복사에 들어간 후 자동 복사 규칙을 설정을 합니다. 


이후 아이피타임 나스2듀얼 뒤에 USB 포트에 USB SD 카드 리더기를 꽂으면 SD카드에 들어 있는 파일을 자동으로 지정한 폴더에 저장을 합니다. 날짜별로 폴더를 생성하기 때문에 중복되는 사진 파일 없이 차곡차곡 복사를 합니다


사진 많이 찍는 분들이나 사진이 취미인 아마추어 및 프로 사진가들에게 큰 도움이 되는 기능이자 도구입니다. 


자동 백업 기능인 스냅샷 설정

요즘 랜섬웨어가 극성입니다. 파일을 암호화한 후 암호를 풀고 싶으면 가상화폐를 보내라고 합니다. 제 주변에도 가상화폐를 구입해서 보낸 후에 복구 했다는 분이 있을 정도로 랜섬웨어가 극성입니다. 이 랜섬웨어는 종류가 다양하고 대비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나마 대비하는 것이 중요 파일을 백업하는 파일 백업 서버를 운영하는 것이죠.

문제는 파일 백업 서버도 랜섬웨어에 감염되면 난감해지죠. 아이피타임 NAS2dual은 자동 백업 서비스인 스냅샷 기능이 있습니다. 이 스냅샷 기능은 PC에 있는 파일을 자동으로 백업하는 것이 아닌 NAS2dual에 있는 파일 중 중요한 파일을 다시 백업해주는 기능입니다. 쉽게 말하면 파일의 스크린샷 기능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미지 캡처 하듯 쉽게 백업이 가능합니다. 


먼저 HDD의 RAID 관리에서 RAID를 구성합니다. 순차저작방식과 분산저장방식 미러링 방식이 있습니다. 미러링방식은 똑같은 파일을 2번 저장하는 방식으로 강력한 백업을 합니다. HDD 1개가 고장나도 다른 1개에 똑같은 파일이 저장되어 있어서 복구가 쉽습니다. 다만 2곳에 백업을 하기에 HDD 용량은 반으로 줄어듭니다. 



스냅샷 자동백업 기능을 이용하려면 파일시스템을 BTRFS로 해야 합니다. 따라서 사용하기 전에 스냅샷 기능이 필요한지를 판단하셔야 합니다. 중간에 파일 시스템을 바꾸려면 다시 포맷해야 합니다.


관리툴에서 시스템 설정 >> 스냅샷 설정에 가면 스냅샷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스냅샷 주기 설정 및 생성조건을 지정해 주세요. 보관 기간도 지정해서 일정 시간이 지나면 자동으로 삭제하게 할 수 있습니다. 이 나스2듀얼을 CCTV 파일 서버로 활용할 경우 1달에서 3달이 지난 CCTV 촬영 영상은 필요 없는 경우가 다반사여서 자동으로 삭제할 때 좋습니다. 그래야 HDD 용량이 꽉차지 않으니까요. 물론 삭제하지 않고 계속 저장할 수도 있습니다. 

바로 스냅샷 백업을 할 수 도 있습니다. 스냅샷 백업 파일이 저장된 파일은 snapshots라는 폴더에 저장이 됩니다. 


snapshots 폴더를 열어보면 @GMT로 시작되는 폴더가 있습니다. 이 폴더는 백업 받은 시간대 별로 생성된 폴더로 


그 안을 열어보면 백업한 폴더들이 보입니다. 스냅샷으로 백업 받은 사진 폴더들이 보이네요. 자동 백업 기능인 스냅샷은 자동 백업만 되고 자동 복구는 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원본 파일을 실수로 삭제 했거나 문제가 발생했을 경우 이 스냅샷 폴더에 있는 파일을 복사해서 붙여 넣으시면 복구가 됩니다. 스냅샷 기능을 이용해서 랜섬웨어로 부터 파일을 안전하게 보관할 수 있습니다.



2. ipDISK를 이용한 파일 / 미디어 서버로 활용하기


아이피타임 유무선 공유기는 ipTIME Mobile 같은 스마트폰 앱으로 관리가 가능합니다. 또한 ipDISK 파일 관리 서비스 및 앱도 제공해서 유무선 공유기에 HDD하드를 연결해서 파일 서버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구글플레이나 애플 앱스토어에서 ipDISK나 아이피타임으로 검색하면 ipDISK 앱을 다운로드해서 스마트폰에 설치할 수 있습니다. 사용법은 어렵지 않아서 누구나 쉽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ipDISK를 통해서 ipTIME NAS2dual 나스 서버에 연결하려면 관리툴에서 ipDISK(DDNS)서비스를 실행해야 합니다. 서비스 계정에는 독자적인 URL을 만들어야 하기에 자신이 즐겨 사용하는 아이디를 넣어주신 후 중복 검사를 실시합니다. 다른 분이 쓰는 아이디가 아니면 사용할 수 있스빈다.

sundog.ipdisk.co.kr 이라는 내 개인 도메인이 생성이 되었습니다. 이 URL 서비스를 통해서 내부 네트워크가 아닌 집이나 회사 밖에서도 NAS2dual을 접속해서 파일을 주고 받을 수 있습니다. 공유하고자 하는 폴더를 지정한 후 적용하기를 누르면 설정은 끝납니다. 


나스2듀얼 가정용 나스 서버에 저장된 파일을 스마트폰으로 바로 실행해서 볼 수 있습니다. 


이미지와 음악은 자체 뷰어가 있어서 바로 사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집 밖에서 내가 카메라로 촬영한 사진을 보여주고 싶을 때 켜져 있는 나스2듀얼에 접속한 후 바로 사진을 스마트폰으로 보여줄 수 있습니다.


동영상 파일도 스트리밍으로 볼 수 있습니다. 당연히 집 밖에서도 속도만 지원된다면 나스 서버에 저장된 영상 파일을 스트리밍으로 볼 수 있습니다.


스마트폰에 저장된 사진이나 음악, 동영상 파일을 아이피타임 나스2듀얼에 저장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스마트폰 파일 백업용으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미디어 서버로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3. 가정용 CCTV  촬영 영상 저장 서버로 활용하기 

요즘 가정용 CCTV를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아이들만 놓아두고 외출해야 할 경우나 출근한 후 집안에서 주인님만 기다리는 팻을 관찰하기 위해서 사용하는 분들도 있지만 24시간 주차장 감시나 건물 감시 및 매장 감시를 위해서 CCTV를 구축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이통사의 CCTV 서비스를 이용할 수도 있지만 매달 3만원 이상의 관리비가 들어가야 해서 부담이 많이 됩니다. 

네트워크 특히 무선 네트워크 기능이 있는 IP CAM 중에서 OnVif를 지원하는 IP CAM은 아이피타임 NAS2dual 나스 서버를 촬영한 영상을 저장하는 영상 저장 창고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OnVif 기능이 있는 IP CAM은 5만원 내외의 저렴한 가격에 구매할 수 있습니다. 


요즘 아파트나 건물 상가에 CCTV가 참 많습니다. 전문 업체가 관리해주는 곳도 있지만 IP CAM을 사서 사용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IP CAM 뒤에는 마이크로 SD 카드 슬롯이 있고 여기에 촬영한 영상을 저장합니다. 문제는 마이크로 SD 카드 용량 제한 때문에 장시간 촬영한 영상을 저장할 수 없습니다. 예를 들어 1달 전 영상이 필요할 경우 수시로 PC로 백업하지 않으면 마이크로 SD 카드에 길어야 1주일 정도의 영상 녹화 분 밖에 없습니다. 

그러나 아이피타임 NAS2dual과 IP CAM을 무선으로 연결해서 대용량 HDD 2개에 차곡 차곡 파일을 저장할 수 있습니다. 


아이피타임 NAS2dual 관리툴에 접속한 후 서비스 관리 >> IP CAM 서비스에서 전원을 넣은 IP CAM이 찾아서 연결합니다. 내부 네트워크이건 외부 네트워크이건 상관 없습니다. 따라서 IP CAM이 집 밖에 있어도 공인 IP로 연결할 수 있으면 촬영한 영상을 내 집에 있는 나스2듀얼에 저장할 수 있습니다.



IP CAM과 연결한 후에 녹화 시간과 영상 보관 기간을 지정한 후 저장하면 녹화가 실행됩니다. 참고로 HD 영상으로 녹화할 시 10분 정도 녹화를 하면 파일 용량이 대략 100MB입니다


이렇게 녹화한 영상을 저장만 하면 단순한 영상 백업 서버 역할 밖에 못합니다. 어떤 이벤트나 사건이 발생했으면 그 사건이 발생한 시간대를 찾아야 하는데 녹화한 영상을 다 뒤져야 합니다. 이거 참 불편하죠.



PC용 ipCAM 파일뷰어 다운로드 바로가기 

아이피타임은 CCTV가 녹화한 영상을 분석할 수 있는 ipCAM 파일뷰어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앱과 PC용 프로그램 모두 제공합니다. 


 

설치 실행 접속 후에 IP CAM 파일뷰어로 NAS2dual에 저장된 녹화 영상을 클릭해서 볼 수 있습니다. 특정 녹화 영상만 pc에 저장할 수도 있습니다. CCTV 녹화 영상을 선택한 후 상단의 분석실행을 하면 녹화 영상을 분석합니다. 


이 분석실행을 실행하지 않으면 영상을 빠르게 보는 기능 밖에 없습니다. 그러나 영상을 분석실행하면 움직임이 있는 이벤트가 발생한 곳을 콕 찝어내냅니다. 영상 분석을 누르면 


위 이미지처럼 영상 하단에 막대 그래프가 그려집니다. 막대 그래프가 높고 많은 곳은 CCTV에 많은 움직임이 포착되었다는 소리입니다. 변화감지를 이용해서 작은 변화는 무시하고 큰 움직임만 인지합니다. 예를 들어 변화감지 민감도를 둔하게 하면 나뭇잎이나 구름이 지나가서 발생하는 그림자의 변화는 무시하고 자동차나 사람이 움직일 때만 감지합니다. 

편리한 점은 또 있습니다. ipCAM  뷰어는 최대 12대의 IP CAM과 연동해서 실시간 모니터링이 가능합니다. 다른 회사 제품은 1개 또는 2개 이상 추가시 별도의 라이센스를 구매해야 하지만 아이피타임 ipCAM 뷰어는 12대까지 동시에 관리 및 실시간 모니터링 할 수 있습니다. 

또한, 틸트/팬 기능을 지원하는 IP CAM은 원격으로 화각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가정 및 소호용 CCTV 시스템을 저렴하게 구축하고 싶은 분들에게 좋은 나스 서버입니다. 


지면 관계상 아주 자세하게 소개하지는 않았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이피타임  가정용 NAS 서버. NAS2dual 제품 설명 바로가기


랜섬웨어를 스냅샷 백업으로 막을 수 있는 가정용 NAS ipTIME NAS2dual 바로가기

가정,소호용 NAS. ipTIME NAS2dual 활용법 바로가기

가정용NAS ipTIME NAS2dual + IP 카메라 = 가정용 CCTV 시스템 바로가기

에서 볼 수 있습니다. 


<제품을 무상 제공 받아서 작성한 리뷰입니다>

썬도그
하단 박스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