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스타그램이나 페이스북에 보면 자신을 촬영한 섹시한 셀카 사진을 올리는 여자 분들이 꽤 많습니다. 이런 여자들의 섹시한 셀카 사진을 보면 많은 사람들이 '성불평등' 또는 '억압의 산물'로 인식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러나 여성들의 섹시한 셀카 사진을 올리는 이유는 이성에게 잘 보이려는 경쟁의 심리에서 나온 행동이라는 주장이 나왔네요



There's a Disturbing Link Between Women Posting Sexy Selfies And Income Inequality원문

뉴 사우스 웨일즈 대학의 성 심리학자이자 논문의 공동 저자 중 한 사람인 Khandis Blake가 발표한 논문에서 여성의 섹시한 셀카 사진은 기존의 생각인 '여성을 성적 대상'으로 하거나 '억압 문화가' 영향을 주고 있는 것이 아닌 불평등한 소득 격차에 대항하기 위한 섹시함을 무기로 삼은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Blake는 트위터와 인스타그램에 게시 된 6만 8천 장 이상의 섹시한 셀카 사진을 모아서 각 사진의 위치 정보를 추적했습니다. 이렇게 얻어진 지리 데이터를 바탕으로 미국 5,567 개의 도시와 1,622 카운티의 남녀 간 소득 불평등 격차 데이터를 수집했습니다. 여성의 섹시한 셀카 사진의 지리 데이터와 지역별 소득 불균형 격차를 비교 분석 해보니 남녀 간의 소득 격차가 큰 지역 일수록 여성이 셀카 사진을 많이 찍는 경향을 발견했습니다.


<셀카 찍는 여성들 / 촬영자  Svitlana Sokolova (셔터스톡)>

여성은 무의식적으로 성적인 요소를 불평등한 소득에 대항하기 위한 무기로 사용하는 것이라고 말하고 있네요. 그렇다고 젊은 여성이 스마트폰으로 비키니 사진이나 섹시한 컨셉의 셀카를 촬영하는 것이 가부장제에 대한 굴복이라기 보다는 자신의 적극성과 강력함과 자신을 컨트롤 하고 있다는 것을 느끼기 위해서 섹시한 셀카를 촬영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 논문에서 연구팀은 미용실과 여성을 위한 의류 매출 데이터를 수집한 후 섹시한 셀카를 많이 찍는 지역과 여성의 외모와 관련된 상품과 서비스의 매출의 연관관계가 있다는 것을 발견합니다. 이러한 결과에서 연구팀은 섹시 셀카 사진과 외모를 향상시키기 위한 여성의 노력은 여성들 사이에서 치열한 경쟁을 나타내는 지표로 간주했습니다. 

Blake씨는 "심리학에서 경제적 불평등은 개인의 상대적인 사회적 지위를 강하게 합니다. 사회적 지위가 강해지면 모든 사회 계층의 사람들은 불안이 증가합니다" 매일 하위 계층으로 떨어질까봐 필요 이상의 불안을 떠는 사람들이 섹시 셀카의 원이라고 지적하고 있습니다. 

경쟁이 치열할 때 여성이 자시의 아름다움을 도구 삼아서 경쟁에서 유리하게 활용되는 것은 놀라운 일은 아닙니다. 연구팀은 113개국의 SNS 게시물도 추적해 보니 비슷한 결과를 발견했습니다. 예를 들어 미국이나 싱가포르 같은 선진국이면서 경제적 불평등이 증가하는 나라에서 섹시함을 자기 계발의 노력으로 생각하고 시간과 노력을 들여서 자신을 가꾸는 시간이 늘어갈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이번 연구에서 여성의 섹시 셀카 사진은 '자기 집착'이나 '나르시시즘'이라기 보다는 선택할 수 있는 수단이 거의 없는 환경에서 여성들이 생활을 개선하기 위해서 자신을 가꾸는 방법 중 하나라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Blake씨는 "젊은 여성에게 섹시 셀카 사진을 찍지 못하게 하는 것은 시간이 지날수록 자신의 가치와 아름다움이 감소하는 것을 알면서 그걸 그만두게 하는 요구와 같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간단하게 말하면 소득 격차가 심해져서 사회적 계급이 점점 뚜렷해지는 나라에서는 윗 계급으로 올라가기 위하거나 또는 하위 계급으로 떨어지지 않기 위해서 자신의 외모를 꾸미는 여성이 늘어난다는 소리네요. 특히 자신의 생활을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이 없는 분들이 많이 찍나 봅니다. 물론 이 연구가 무 자르듯이 이건 이거고 저건 저거다라고 해도 이걸 다 믿을 필요는 없습니다. 다만 참고할 만한 내용이네요. 

어려운 말로 했지만 남자나 여자나 섹시함을 강조하고 가꾸면 가꿀수록 이성에게 선택 받을 수 있는 확률이 높죠. 이 기본 생각에 소득 격차가 심한 즉 자본주의가 심한 나라일수록 자본주의가 만든 계급 사회가 확고해질수록 섹시 셀카가 늘어난다는 소리네요.

썬도그
하단 박스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