길거리에서 나눠주는 광고 전단지는 불특정 다수에서 전해지기에 광고 효율이 높지 않습니다. 그러나 전단지를 나눠주는 분이 눈썰미가 있으면 광고 효과가 있을만한 사람에게만 전단지를 주겠죠. 예를 들어 오피스 상권에서 김치찌개 음식점 전단지를 돌릴 경우 양복을 입은 회사원에게만 전해주면 전단지 출력 비용을 아낄 수 있습니다. 알 수만 있다면 김치찌개를 좋아하고 자주 먹는 회사원에게만 전해주면 더 좋겠죠. 

오프라인에서는 지나가는 소비자들의 취향과 소비 성향을 알 수 없습니다. 그러나 온라인에서는 내 소비 성향을 알 수 있습니다. 11번가 같은 오픈마켓에서 제품을 구매하면 그 구매 데이터가 저장이 됩니다. 이 구매 데이터를 바탕으로 11번가는 나에게 추천 제품을 보여줍니다. 내 소비 성향을 알기에 맞춤 광고 또는 제품을 추천할 수 있습니다. 



이는 오픈마켓뿐이 아닙니다. 블로그나 웹 사이트에 달린 광고를 보고 깜짝 놀랄 때가 있습니다. 마치 내 소비 성향을 어떻게 알았는지 내가 좋아하는 제품 광고가 뜹니다. 이게 가능한 이유는 쿠키 때문입니다. 쿠키는 내가 포털에서 검색한 검색어 등의 정보를 저장하는데 이 쿠키의 데이터를 이용해서   맞춤형 광고를 합니다. 위 이미지에서 2개의 광고 모두 제가 얼마 전에 국내 여행과 드론을 검색했더니 며칠 동안 나온 맞춤형 광고입니다. 

이외에도 SNS나 포털은 아예 회원의 개인정보를 이용해서 맞춤 광고를 합니다. 특히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은 내가 좋아요 누른 게시물이나 가입한 커뮤니티 등을 이용해서 맞춤형 광고를 합니다. 


기존 소비 데이터를 이용한 광고의 문제점 4가지 

1. 고비용 맞춤형 광고

온라인 광고 구글 애드센스는 맞춤형 광고로 큰 수익을 내고 있습니다. 구글은 높은 광고중개료를 받고 있습니다. 광고주는 높은 금액의 광고비를 내고 광고 게시자는 낮은 광고 수익을 받고 있습니다. 만약 광고 중개수수료가 없거나 낮다면 광고주는 낮은 비용으로 광고를 하고 광고 게시자는 높은 광고 수익을 받을 수 있습니다. 

2. 다른 플랫폼에서 사용할 수 없는 소비자 데이터 

11번가에서 구매한 제품에 대한 정보를 다른 오픈마켓에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구글 애드센스가 수집한 소비자의 광고 소비 데이터를 다른 온라인 광고업체에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렇게 소비자의 데이터는 플랫폼 종속적이라서 다른 온라인 광고업체에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소비자는 다양한 온라인 상점에서 제품을 구매하지만 상점마다 구매하는 제품이 다를 경우 이를 활용할 수 없어서 소비자 구매 데이터가 단편화되고 정확성도 떨어집니다. 

3. 개인 정보 위협

소비자 데이터는 다양합니다. 소비자가 구매한 제품 목록이나 찜한 목록, 광고 클릭한 데이터 및 소비자의 휴대폰 번호나 집 주소까지 수집합니다. 이런 각종 소비자 데이터는 소비하는데 큰 도움이 되지만 이걸 악용하면 소비자가 큰 피해를 받을 수 있습니다. 개인 정보에 대한 중요성은 높아지지만 여기에 대한 대응은 여전히 미흡합니다.

4. 소비자 데이터의 가치화

소비자 데이터는 그 자체로 큰 가치가 있습니다. 이 가치를 지금까지의 온라인 광고는 소비자에게 소비자 데이터에 대한 가치를 돌려주지 않았습니다. 즉 수익으로 돌려주지 않았습니다. 이는 큰 문제점은 아니지만 소비자 데이터를 수익으로 돌려주는 서비스가 나온다면 이것도 문제점이 될 수 있습니다.


소비 데이터와 블록체인을 이용한 신개념 광고 생태계 CDC

블록체인 기술의 장점은 탈중앙화 네트워크를 기반으로 중앙관리 시스템에서 발생하는 관리 비용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는 저비용이 큰 장점입니다. 그러나 중앙관리 시스템이 제공하는 신뢰성에 대한 걱정이 있죠. 블록체인은 거래 내역을 누구나 들여다 볼 수 있는 분산 원장 기술로 거래의 신뢰성을 획기적으로 높였습니다. 즉 거래 비용을 획기적으로 줄이고 누구나 거래 내용을 들여다볼 수 있게 공개를 함으로서 높은 신뢰를 제공합니다. 원장을 변조할 수 없어서 데이터 무결성도 무척 높습니다

소비체인 CDC는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글로벌 소비 데이터를 자산화해서 거래할 수 있는 획기적인 광고 생태계를 꿈꾸는 암호화폐입니다. 


개념이 아주 신선합니다. 이전의 온라인 광고는 소비자가 구매한 제품이나 내 소비 성향 등 소비자가 생성하는 소비 데이터를 이용해서 맞춤형 광고를 할 뿐 그 소비 데이터에 대한 가치 보상을 하지 않았습니다. 쉽게 말해서 돈으로 돌려주지 않았습니다. 아니 돈으로 돌려주는 것이 상식적이지는 않습니다. 그냥 광고에 활용하기 위한 데이터일 뿐이죠. 

그러나 '소비체인 CDC(Cammerce Date Connection)'는 이 소비자가 생성한 소비 데이터를 가상화폐(암호화폐)로 돌려줍니다. 소비자의 데이터가 쌓일수록 리워드 식으로 받는 CDC 암호화폐는 늘어가게 됩니다. 이뿐이 아닙니다. 축적된 소비 데이터를 통해서 보다 정밀한 맞춤형 광고 또는 소비자가 원하는 광고를 할 수 있습니다. 

광고주는 이 질 높고 신뢰성 높은 소비 데이터를 저렴한 가격에 구매를 한 후 이전 온라인 광고보다 저렴한 가격에 정밀 타켓팅된 광고를 할 수 있고 광고비 일부를 소비자에게 '소비체인 CDC 암호화폐'로 돌려줍니다. 또한, 소비자 데이터가 많아질수록 맞춤형 광고 시청 기회가 많아지고 소비자의 신용도가 높아집니다. 이 높은 신뢰도는 높은 CDC 암호화폐를 더 많이 받을 수 있습니다. 


복잡한 절차의 기존의 인터넷 광고

기존의 온라인 또는 인터넷 광고는 미디어(Publisher), 인터넷 프로토콜(ADNetwork), 에드익스체인지(ADExchange), 데이터 공급 측면 플랫폼(SSP), 데이터 수요 측면 플랫폼(DSP), 데이터 관리 플랫폼(DMP)이 어우러져서 광고를 유치하고 집행한 수 광고를 통한 수익을 배분했습니다. 이렇게 과정이 복잡하다 보니 다양한 과정과 분야가 필요했고 관리 비용이 많이 들어갔습니다. 당연히 복잡한 과정에 들어가는 관리 비용 때문에 실제 광고 비용은 높았습니다. 


소비 데이터 블록체인 CDC는 소비자의 소비 데이터를 ID(지갑 주소 또는 보조기호)로 저장을 한 후 CDC DApp, 또는 브라우저 또는 다른 앱을 통해서 소비 데이터를 모으고 공급합니다. 즉 오로지 하나의 퍼블리셔만 존재합니다. 따라서 인터넷 광고를 제공하기 위한 중간 단계가 없고 당연히 중간 단계에 지불하는 비용도 없습니다. 오로지 소비 데이터가 담긴 블록체인 CDC 데이터만 이용해서 정밀한 맞춤형 광고를 할 수 있습니다. 

모든 금전적인 거래는 CDC 암호화폐를 통해서 이루어집니다. 


소비 데이터를 얻는 방법

소비 데이터를 얻는 방법은 크게 오프라인과 온라인 소비 데이터가 있습니다.


오프라인 소비데이터 

1. CDC 위챗 혹은 DApp를 통해 사진을 업로드한다

이 CDC는 중국의 카카오톡이라고 할 수 있는 위챗이나 DApp를 이용해서 사진을 찍어 업로드하는 방법입니다. 이 CDC는 중국이 중심이 되어서 만든 새로운 블록체인 서비스라서 위챗을 예를 들었네요. 백서를 보면 구체적으로 어떻게 사진을 찍어서 업로드하는 지는 나와 있지 않지만 아마도 영수증 등을 촬영해서 업로드하면 AI가 자동으로 소비 또는 구매 데이터를 생성하나 봅니다.

2. CDC DApp 결제방식을 통해서 상품 구매 및 거래 완료되면 자동 업로드

DApp은 소비자와 광고주의 터미널 같은 역할을 하는 도구로 DApp(디앱) 결제방식으로 상품을 구매하거나 거래를 하면 동시에 그 소비 데이터가 자동으로 업로드 됩니다. 업로드 양에 따라서 CDC 토큰을 보상 받습니다. 


온라인 소비데이터

소비자가 CDC 브라우저나 확장 프로그램을 이용해 인터넷을 사용하면 소비자의 설정에 따라서 자동으로 소비자의 소비데이터를 수집 및 업로드를 하고 마찬가지로 업로드 양에 따라서 CDC 토큰을 보상 받습니다.

이렇게 수집된 소비데이터는 CDC 플랫폼 내에 통합된 P2P 스토리지 네트워크로 전송되고 분할 저장됩니다. 이후 탈중앙화 분산화 처리를 거쳐 원천적인 소비자 소비데이터를 기반으로 증분식 특징 추출을 진행한 후 소비자의 정밀 프로필 분석 및 신용도 분석을 진행 후에 노출광고의 기초 데이터로 활용합니다. 


소비 데이터 블록체인 CDC 광고 방식


소비데이터를 활용한 블록체인 CDC는 2가지 방식의 광고가 있습니다. 

하나는 소비자의 소비데이터를 바탕으로 맞춤형 광고를 하는 정밀 타켓팅 광고입니다. 예를 들어 과거 3개월 내 XX 상점에서 10만원 이상 구매한 소비자라고 조건을 제시하면 CDC는 소비데이터 중 조건에 맞는 소비자들을 알려주고 그 소비자들에게 광고를 노출합니다. 광고 노출 비용은 CDC 토큰을 구매 후에 지급하면 됩니다. 이렇게 광고주가 소비데이터를 이용한 광고 조건을 문의하면 소비데이터를 마이닝(채굴)한 후에 광고주에게 적합한 데이터를 제공합니다. 채굴자에게는 수수료가 제공됩니다. 

또 하나는 광고주가 소비자의 나이, 성별, 취미, 활동 영역에 대한 여러 조건을 선별해서 선별된 군중에게 광고 노출을 진행하려고 하면 소비자 정보나 그에 맞는 정보를 가지고 있는 서비스 업체가 그에 맞는 소비자 정보를 제공하고 CDC 토큰을 받는 방식이 있습니다. 


소비자가 CDC 토큰을 얻는 방법

기존 인터넷 광고 시스템에서는 소비자의 소비데이터를 통해서 소비자에게 이익이 돌아가지 않았습니다. 그러나 소비데이터 블록체인 CDC는 여러가지 방법으로 소비데이터를 통해서 수익을 낼 수 있습니다. 소비자와 광고주를 연결해주는 터미널인 CDC DApp를 설치한 후에

1. 광고 푸시를 받거나 CDC DApp 사용 중 뜬 DApp를 클릭해서 광고 시청 후 CDC 토큰 획득
2. CDC 제공 브라우저 또는 브라우저 플러그인으로 인터넷 접속 시 엑티브한 광고가 노출되고 소비자의 광고 시청 및 클릭 후 CDC 토큰 획득




CDC 토큰으로 광고주와 소비자가 모두 혜택이 돌아가는 블록체인 CDC

기존 온라인 광고의 복잡성으로 인한 광고 수수료 비용을 낮추기 위해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해서 소비데이터를 활용하는 CDC는 CDC 토큰으로 소비자와 광고주 모두에게 혜택을 줍니다. CDC 토큰 총량은 100억 개입니다.

CDC 토큰은 시장 유통 및 제품 개발, 기술 로드맵, 인재 영입, 인프라 구축, 운영 등에 사용합니다. CDC 토큰은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의 채굴방식의 문제점을 개선한 DPoS(위임지분증명)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오스에서 사용하는 방식으로 국회의원처럼 대표자 선발을 통해서 결제속도와 빠른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암호화폐는 지갑을 제공해서 그 지갑의 소유주의 신상정보를 담지 않습니다. 마찬가지로 CDC 토큰도 소비자의 소비데이터를 취득하지만 그 소비자가 구체적으로 누구인지 알 수 없습니다. 때문에 개인 신상정보가 유출될 위험이 없습니다. 



소비데이터 블록체인 CDC는 신개념 인터넷 광고 플랫폼입니다.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한 CDC 토큰으로 광고주와 소비자를 직접 연결해줍니다. 광고주가 광고를 하고 싶은 타켓 소비자들을 지정하면 마이닝을 통해서 광고에 필요한 소비자데이터를 제공하고 채굴자는 수수료를 받습니다. 또한 소비자는 제품을 구매하고 광고를 보고 클릭할수록 소비데이터를 쌓게 되는데 이걸 토대로 CDC 토큰으로 수익을 낼 수 있습니다. 

소비자는 자신의 소비 취향에 맞는 광고를 보고나 제품을 구매할수록 더욱 더 정밀한 광고를 볼 수 있습니다. 신개념 온라인 광고플랫폼이네요. 다만 아직 이 새로운 온라인 광고 생태계가 구체적으로 선보인 것은 아니고 백서만 제공되어 있습니다. 

제대로만 구현되면 광고주는 저렴한 가격에 광고를 할 수 있고 소비자는 광고를 보거나 CDC 체인 생태계에서 제품을 구매하면 또 수익을 낼 수 있네요. 그러나 이 암호화폐 시장은 가능성은 높지만 동시에 위험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투자를 통해서 고수익을 낼 수도 있지만 동시에 큰 손해를 볼 수 있습니다. 또한 모든 투자 판단은 투자자의 책임이니 신중하게 살펴봐야 합니다.

2018년 4월 18일 현재 CDC 토큰을 거래할 수 있는 곳은 ZB 거래소, HADAX 거래서, LBANK 거래소가 있습니다. 

블록체인을 이용한 다양한 아이디어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습니다. 탈중앙화를 통해서 거래수수료 및 유통단계 간소화를 통해서 소비자와 생산자를 직접 연결하는 시도들이 다양한 분야에서 시도되고 있네요. 다만 이 블록체인 기술이 나온 지는 오래되었지만 상용화가 된 서비스는 아직 많지 않습니다. 기술적인 문제들이 있는데 DPoS 같은 새로운 방식으로 돌파구를 찾아가고 있습니다. 당장은 우리의 삶을 획기적으로 바꾸지는 않겠지만 많은 시도 끝에 우리도 느끼지 못하는 사이에 우리의 생활을 좀 더 편리하게 바꿀 것으로 보입니다.

CDC 체인 생태계는 기존 온라인 또는 인터넷 광고의 광고 플랫폼 제공업체 위주의 중앙화의 문제점을 탈중앙화 도구인 블록체인을 이용한 새로운 광고플랫폼을 지향합니다. 구글 애드센스처럼 제 블로그 같은 곳에 광고를 유치하는 기능도 생기고 수 많은 온라인 쇼핑몰이 쉽게 이 CDC 체인 생태계에 들어올 수 있으면 좋겠네요. 

CDC 재단 공식 사이트 바로가기 : http://www.cdc.tech/

CDC 코드 신탁 사이트 바로가기 : https://github.com/cdcchain


썬도그
하단 박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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