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많은 가상화폐가 나오고 있고 많은 분들이 가상화폐(암호화폐)의 미래 가치를 보고 많은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분명 지금은 가상화폐 또는 암호화폐가 투기적인 성향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에 회의적인 사람들도 많습니다. 그러나 탈 중앙화를 통해서 낮은 수수료로 돈의 가치 이동을 도와주는 암호화폐는 근 미래에 많이 활용될 것으로 보입니다. 암호화폐가 실생활이나 실제 서비스에 활용되는 모습은 아직도 적습니다. 그러나 스팀잇  서비스는 스팀과 스팀달러라는 암호화폐를 이용해서 스팀잇(Steemit)이라는 마이크로 블로그 또는 SNS 서비스를 선보였습니다.

스팀잇은 스팀과 스팀달러라는 가상화폐로 스팀잇에 글이나 사진, 동영상을 올리는 콘텐츠 생산자에게 콘텐츠를 읽고 소비한 분이 좋아요와 비슷한 추천을 누르면 스팀달러와 스팀파워를 제공해서 콘텐츠 생산자에게 수익을 제공합니다. 중간에 관리자가 유통 수수료를 떼지 않기 때문에 높은 수익을 낼 수 있습니다. 

스팀잇의 새로운 시도에 많은 분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큰 인기를 끌고 있는 페이스북이나 유튜브는 광고로 수익을 냅니다. 이 광고로 많은 돈을 버는 크리에이터들도 늘어나고 있지만 대부분은 큰 수익을 내지 못하거나 수익이 없습니다. 또한 큰 돈을 버는 크리에이터들도 플랫폼 제공자인 페이스북과 유튜브의 높은 광고 중개 수수료로 인해 더 많은 수익을 내지 못합니다. 

이 중간 중개수수료를 낮추기 위한 블록체인을 이용한 서비스들이 앞으로 계속 선보일 것으로 보입니다. 그 대안이 바로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한 암호화폐를 통해서 광고주나 구독자에게 받은 돈을 콘텐츠 생산자에게 직접 주는 서비스들이고 그 좋은 예가 스팀잇입니다. 스팀잇은 아직 광고가 없기 때문에 수익 모델이 불안하고 많은 문제를 가지고 있고 이 문제점을 하나씩 풀어갈 것으로 보입니다. 앞으로는 스팀잇과 같은 암호화폐를 이용한 탈 중앙화 서비스는 앞으로 계속 선 보일 것으로 보입니다. 


체인웍스의 PIC Coin 암호화폐

체인웍스의 PIC Coin은 국내 기업인 리얼미디어웍스가 만든 새로운 암호화폐입니다. 리얼미디어웍스는 미디어 및 모바일 게임 전문회사로 VR/AR 콘텐츠도 만드는 회사입니다. 이 리얼미디어웍스의 주도하에 세계 최대규모의 560만 곡의 무결성 글로벌 음원을 보유한 청하연 미디어와 웹툰 및 방송 드라마 애니 제작사와 협업해서 체인원스의 PIC Coin 암호화폐를 만들고 시범 서비스를 시작할 예정입니다.


체인웍스의 PIC Coin은 쉽게 말하면 스팀잇에서 거래되는 스팀과 스팀달러와 상당히 비슷한 구조의 암호화폐입니다. 다른 점은 360 VR콘텐츠와 음악 스트리밍 및 음원 서비스, 웹 드라마와 애니와 웹툰, 게임 같은 미디어 등의 미디어에 중점을 뒀습니다.

체인윅스의 PIC Coin의 암호화폐 백서를 읽고 그 내용을 소개하겠습니다. 




체인윅스의 PIC Coin는 PIC Dollar(PIC 달러)와 PIC Coin으로 나뉩니다. PIC Coin은 유통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한 블록체인 시스템을 위한 암호화폐로 토큰 판매와 코인 발행으로 초기 자금 도달 생태계를 조성하는데 쓰입니다. 총 100억개의 코인을 발행해서 PIC 달러와 일정 비율로 거래가 가능합니다.

PIC 달러(PICD)는 위임된 지분증명 채굴 방식인 DPos 블록체인으로 사용자에게 컨텐츠 생성, 소비 및 게이밍에 대한 보상을 제공합니다. I-Game 유저들은 게임을 통해서 얻은 아이템과 광고를 시청한 후 얻은 PIC 달러를 통해서 보상을 받고 이 받은 PIC 달러를 다른 게이밍 유저와 현금처럼 거래 결제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 생산자나 미디어 업체, MCN 사업체 들에게는 채굴 권한을 라이센서 형태로 줍니다. 콘텐츠 업로드 규모에 비래해서 채굴 권한을 할당합니다. 규모가 큰 미디어 업체들에게 더 많은 채굴 권한을 줍니다. 채굴을 통해서 얻은 PIC 달러 수익은 콘텐츠, 서비스 이용자들에게 일부 제공됩니다. 


PIC Coin은 스팀잇의 스팀과 비슷하고 PIC 달러는 스팀 달러와 비슷합니다. PIC Coin만 거래소에서 거래가 가능하고 콘텐츠 생산자나 게임 업체나 광고나 게임 아이템을 얻은 사용자들이 얻는 수익인 PIC 달러는 PIC Coin 생태계 안에서만 거래가 가능합니다. 

PIC 달러로 번 수익으로 현금화하려면 PIC Coin으로 전환해야 현금화할 수 있습니다. PIC 달러를 PIC Coin으로 전환하는 데는 최소 7일에서 최대 30일이 소요됩니다. 바로 현금화할 수 없게 막는 모습을 보면 스팀파워와 스팀의 관계가 비슷합니다. 이렇게 현금화하는데 현금화 딜레이를 주는 이유는 PIC 달러 안정화 때문입니다. 여러가지 이유로 많은 사람들이 갑자기 PIC 달러를 PIC Coin으로 갑자기 전환해서 발생하는 가치 폭락을 막기 위하고 동시에 장기 보유를 권장하기 위한 조치죠. 은행에 사람들이 몰려서 돈을 다 인출하면 뱅크런이 발생해서 은행이 위태로워질 수 있는데 이걸 막기 위함이자 가치 변동폭을 줄이기 위한 조치입니다.

이외에도 PIC 달러는 안정성을 위해서 소각을 통해서 안정성을 도모합니다. 또한 인플레이션 비율을 9%로 시작해서 인플레이션을 조절해서 생태계의 활력을 꾸준하게 유지합니다. 


블록체인을 통한 중개수수료를 낮추는 PIC 체인 생태계


블록체인 기술이 인기를 얻고 미래의 기술이라고 하는 이유는 기존 생태계가 플랫폼 사업자들만 고수익을 얻고 콘텐츠 생산자나 광고주, 이용자 모두 높은 중개수수료로 인해 큰 수익 또는 만족할만한 수익을 낼 수 없는 구조에 대한 불만 때문입니다.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한 PIC 체인 생태계는 광고주가 낸 광고비나 사용자가 낸 콘텐츠 구매액을 콘텐츠 생산자와 사용자에게 투명하게 직접 연결해서 낮은 수수료를 통해서 모두 만족할만한 수익을 제공합니다. 


게임을 예를 들어 보면 게임을 하면 게임을 통해서 얻은 아이템이나 현금을 주고 산 아이템을 다른 게이머에게 현금 판매가 원천 금지되어 있습니다. 또한 게임을 하다가 중단한 게이머들은 거금을 주고 산 아이템을 그냥 포기해야 합니다. 그래서 아이템베이 같은 게임 아이템 거래소를 통해서 아이템을 현금 거래합니다. 그래서 아이템베이 같은 게임 아이템 거래소들이 큰 수익을 내고 있습니디. PIC 체인은 PIC 달러를 이용해서 게임 속 광고나 아이템을 구매하거나 장시간 이용해서 얻은 아이템을 PIC 달러로 게이머끼리 현금처럼 주고 받을 수 있습니다. 

아이템 거래 중개수수료가 낮기 때문에 더 많은 이익을 게이머들이 가져갈 수 있습니다. i-Game 플랫폼에 게임사가 등록 후 이용을 하면 게이머들은 아이템 거래를 PIC 달러로 거래할 수 있습니다. 


광고주가 지급한 광고비는 PIC 달러로 제공되며 이중 80%는 게임 개발사에게 10%는 체인웍스에 나머지 10%는 게이머에게 제공됩니다. 기존 게임들은 광고를 봐도 광고 수익을 주지 않습니다.


PIC생태계의 i-Game 게임 플랫폼

좀 더 구체적으로 PIC 코인 생태계 중 i-Game 게임 플랫폼을 소개하겠습니다. PIC i-Game 플랫폼은 게임 플레이를 통해서 얻는 아이템 획득으로 PIC 달러를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게임 플레이 안에서 광고를 선택 시청만 해도 PIC 달러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얻은 PIC 달러는 유료 서비스에 사용될 수 있고 다른 게이머와 아이템 거래시 활용될 수 있습니다. 또한 PIC 생태계의 다른 서비스의 콘텐츠와 서비스 구매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PIC 달러는 거래소를 통해서 PIC 코인으로 전환 후에 현금으로 환전할 수 있습니다. 


음원 스트리밍 서비스

가장 관심이 가는 분야는 음원 스트리밍 서비스와 미디어 콘텐츠입니다. PIC 코인을 운영하는 체인웍스는 560만 곡의 음원과 고용량 스트리밍 기술을 이용해서 PIC 코인 생태계를 통해서 사용자와 음원 제공사 모두 낮은 중개수수료로 제공할 수 있습니다. 


음원 보유량이 높고 해외 특히 중국에 음원 서비스를 낮은 거래 가격으로 제공할 수 있겠네요.




미디어 콘텐츠는 VR 360 라이브 스트리밍 콘텐츠, VR 360 콘텐츠, 웹드라마, 애니메이션, 웹툰 서비스가 제공될 예정입니다. 현재 미디어 콘텐츠와 웹툰은 기존 플랫폼 제공업체들이 중개수수료가 높아서 미디어 콘텐츠 제작업체와 생산자들이 큰 불만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에 체인웍스는 PIC 코인 생태계를 통해서 미디어 콘텐츠 제공업체들에게 PIC 달러 채굴 권한을 줘서 안정적인 수익을 낼 수 있게 제공합니다. 

또한, 미디어 콘텐츠를 구매하는 구매자들이 지급한 PIC 달러로도 수익을 낼 수 있습니다. 체인웍스는 콘텐츠 확보를 위해서 가을동화, 겨울연가를 제작한 미디어 콘텐츠 제작회사인 모자이크필름과 MOU를 맺어서 웹드라마 같은 콘텐츠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미디어 콘텐츠 특화 가상화폐 PIC 코인


국내의 미디어 콘텐츠와 게임과 VR/AR, 웹툰 서비스를 블록체인을 이용한 PIC 코인 생태계를 통해서 콘텐츠 제공자와 사용자 모두 낮은 중개수수료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콘텐츠에 좋아요 같은 매일 주어지는 일정량의 추천권을 이용한 큐레이션을 통해서도 보상이 이루어집니다. 스팀잇처럼 PIC 달러의 보유량에 따라서 추천권은 더 늘어나며 24시간 내에 사용하지 않으면 소멸될 수 있습니다. 

추천권 말고도 페이스북과 같은 좋아요 버튼을 이용해서 커뮤니케이션 도구로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이는 스팀잇의 스팀파워와 비슷하죠. 그러나 스팀잇의 문제점인 7일이 지난 콘텐츠는 추천을 해도 보상을 받을 수 없는 문제가 있는데 PIC 달러는 7일이 지난 콘텐츠도 추천을 할 수 있습니다. 과도한 전기를 사용하는 GPU를 통한 채굴 대신 투표 시스템으로 신뢰성과 속도를 확보한 DPos(분산지분증명)을 이용합니다. 


라이프 스타일 플랫폼

PIC 생태계는 라이프 스타일 플랫폼도 지향합니다. 
먼저 음식과 ICT가 융합된 푸드테크 분야는 레스토랑 예약/결제, 배달 등 푸드테크 거래를 좀 더 저렴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PIC 블록체인 기반으로 호텔 예약 시스템을 추가할 계획입니다. 호텔 객실 재고 여부를 고객과 여행사에 제공해서 좀 더 개방적이고 안전한 마켓 플레이스를 제공함과 동시에 예약 수수료를 절감하는 장점이 있습니다. 360VR 서비스를 활용해서 여행지에 대한 정보도 제공할 예정입니다. 

PIC는 USB, NFC 카드, 바이오매트릭의 3가지 타입의 콜드월렛으로 블록체인의 약점인 51% 공격을 막아내는 서비스도 제공할 예정입니다. 



2018년 11월 모바일 앱으로 서비스를 런칭하고 2019년 2분기에 메인넷이 런칭됩니다. PIC 코인은 스팀잇의 아쉬운 점인 광고를 이용한 수익을 낼 수 있다는 점과 다양한 미디어 서비스에서 활용할 수 있는 점이 눈에 들어오네요.  

잘 아시겠지만 이런 암호화폐들은 투자에 대한 위험성이 있습니다. 백서만 존재하고 실제 서비스가 나오지 않은 상태라서 세심하게 살펴봐야 봐야 합니다. 체인웍스의 PIC 코인은 국내 기반 미디어 콘텐츠와 게임 콘텐츠에 특화된 암호화폐라는 점은 독특하네요. 실제로 잘 운영되면 좋겠지만 어떻게 될지 아무도 모르죠. 그러나 이런 암호화폐들이 꾸준히 나오고 시도를 하면 신뢰성과 콘텐츠 생산자와 소비자 투자자 모두 웃을 수 있는 날이 올 것입니다. 

여전히 암호화폐는 많은 문제점이 있고 넘어야 할 산이 있습니다. 하지만 유튜브, 페이스북 같은 기존 미디어 중계플랫폼의 높은 수수료를 낮추는데 큰 역할을 할 것으로 보입니다. 


체인웍스https://ichainworks.com/

체인웍스 유튜브 채널 바로가기 


썬도그
하단 박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sda 2018.08.10 16:15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관리자의 승인을 기다리고 있는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