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 세상은 오프라인 세상보다 발전 속도가 10배나 더 빠른 것 같습니다. 영원히 검색 시장 1위를 할 것 같은 네이버가 유튜브라는 강력한 적을 만났습니다. 10,20대들 검색 도구 1위는 네이버가 아닌 유튜브입니다. 유튜브는 수 많은 How to 동영상이 있습니다. 동영상은 데이터 소모량이 많지만 그만큼 정보량도 많고 쉽게 따라하고 생동감 넘치는 정보로 큰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다음이 아닌 유튜브가 검색 시장의 경쟁자가 되자 네이버는 크게 놀란 눈치입니다. 

네이버만 놀란 것은 아닙니다. 대다수의 스마트폰 사용자들이 멜론 같은 유료 스트리밍 음악 서비스 대신 광고가 있지만 다양한 음악과 음원을 들을 수 있는 유튜브를 이용합니다. 멜론만 놀란 것은 아닙니다. 방송 시청하는 시간보다 유튜브 시청 시간이 점점 늘어가자 방송사들도 유튜브나 동영상 플랫폼을 벤치마킹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세상은 점점 동영상 플랫폼이 흡수하는 모습입니다.

온라인 동영상 시장은 빠르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현재 시장 가치는 3,120억 달러(338조 원)에 달하고 있고 2021년에는 모든 소비자 인터넷 트래릭 중 82%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동영상 전성시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누구나 쉽게 동영상 콘텐츠를 만들고 쉽게 소비하는 시대가 도래하자 유튜브의 가치는 더 가파르게 올라가고 있습니다. 


중앙집권식 동영상 플랫폼의 문제점


세계 최대 동영상 플랫폼은 유튜브와 페이스북입니다. 하루에 11억 시간의 영상 뷰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동영상 플랫폼은 다른 서비스에 비해서 유지 비용이 많이 들기 때문에 다양한 광고를 달아서 수익을 내고 있습니다. 이 광고 수익을 창작자에게 제공해서 다양한 창작자에게 동영상 창작 비용과 열정을 불러 일으킵니다. 

그러나 최근 유튜브나 페이스북 영상물 콘텐츠에 피로감을 느끼는 사람들이 늘고 있습니다. 특히 유튜브가 인기가 높아지다 보니 불법 콘텐츠와 함께 스팸 콘텐츠가 많아져서 큰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동영상 콘텐츠의 양적 성장은 커졌지만 질적 하락이 계속 되고 있습니다. 질적 하락을 막지 못하면 유튜브에게는 큰 위기가 될 것입니다.


1. 스팸 동영상 범람으로 인한 영상 콘텐츠의 질적 하락 

유튜브 영상을 검색하다가 깜짝 놀라는 일이 있었습니다. 제 블로그에 쓴 글과 사진을 그대로 캡처한 후 자막과 영상을 넣어서 만든 조잡한 영상물을 보고 크게 놀랐습니다. 저작권도 저작권이지만 이런 영상물이 좋아요가 200개가 넘고 조회수가 1만회를 넘어가는 모습에 자괴감이 들었습니다. 게다가 스팸 유튜버는 구독자가 제 유튜브보다 많은 5천명 정도였습니다. 

스팸 유튜버들이 암세포처럼 점점 늘어가고 있습니다. 여기에 저질 콘텐츠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또한 저작권 신고는 저작권자가 신고를 해야 받아주는 친고죄라는 이유로 저작권 위반이 확실한 영상물도 범람하고 있습니다. 몇 년 전에는 내가 원하는 정보를  찾는데 30초 걸렸다면 지금은 저질 동영상 콘텐츠 덕분에 1분 이상 걸리고 있습니다. 이 저질 콘텐츠를 삭제하거나 스팸 계정을 막지 못하면 유튜브의 신뢰도는 크게 추락할 수 있습니다. 


2. 좋아요, 구독자, 허위 뷰를 통해서 조회수 조작이 가능하다

네이버가 매크로 프로그램으로 뉴스 기사 공감지수 조작이 가능하다는 것에 많은 사람들이 크게 놀랐습니다. 그러나 매크로 프로그램을 통한 조작은 네이버뿐이 아닙니다. 유튜브도 조작이 가능합니다. 가짜 계정을 동원해서 좋아요와 구독자 숫자 그리고 조회수를 허위로 늘릴 수 있습니다. 이는 인터넷 서비스들의 공통된 문제입니다. 이는 중앙집권식 서비스의 문제이기도 입니다. 

좋아요, 구독자, 허위 뷰가 있음을 인지하고도 서비스 제공업체 내부에서 쉬쉬하거나 숨겨 버릴 수 있습니다. 즉 방치 상태로 둘 수 있습니다. 만약 좋아요나 구독자 뷰 카운팅을 투명하게 공개하면 좀 달라지지 않을까요? 문제 인식을 동영상 서비스 제공업체와 사용자가 공동으로 인지하고 공동으로 대처하면서 좀 더 깨끗한 서비스를 만들 수 있지 않을까요? 즉 어뷰징이라는 악의적인 편법을 서비스 제공업체가 일임하지 않고 사용자와 함께 빗자루를 들고 청소를 하면 시간도 에너지도 덜 들 것입니다. 또한 서비스에 대한 애착도도 높아지겠죠


3. 투명하지 않는 수익 분배와 높은 중개수수료

유튜브가 고속 성장을 할 수 있었던 이유는 동영상 콘텐츠 시작 전에 영상 하단에 구글 애드센스 광고를 통해서 창작자들이 광고 수익을 얻을 수 있었기 때문에 큰 성장을 했습니다. 이 광고 수익을 얻기 위해서 많은 사람들이 유튜브에 동영상을 업로드 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한 달에 억 단위의 수익을 내는 유튜버들도 많습니다. 그러나 광고 수익을 제대로 분배 하는 지를 유튜버는 알 수가 없습니다. 유튜브에서 제공하는 수치만 보면서 판단할 뿐이죠.  여기에 중개수수료도 꽤 높습니다. 물론 유튜브 서버 및 운영비에 대한 수수료이지만 대체 서비스 또는 경쟁 서비스가 많지 않다 보니 유튜브가 중개수수료를 올리거나 내려도 콘텐츠 창작자는 그대로 따를 수 밖에 없습니다. 모든 것이 유튜브가 알아서 하는 시스템입니다. 


4. 부익부 빈익빈 수익으로 인기 영상물에 대한 쏠림 현상 

유튜브나 아프리카 TV에서 매월 억 단위의 수익을 내는 유튜버들의 방송 소재는 다 비슷합니다. 아동, 먹방, 게임방송, 뷰티, 일상이 대부분입니다. 유튜브에서 인기 있는 소재가가 정해져 있다 보니 많은 유튜버들이 인기 있는  소재로 몰려갑니다. 제가 백날 사진 관련 영상물 만들어봐야 귀여운 고양이나 강아지 영상 올리는 분 이길 수 없습니다. 

이렇게 인기 소재 영상물이 인기가 높고 수익도 좋아서 점점 인기 소재 영상물만 넘치는 유튜브가 되고 있습니다. 반면 비인기 소재 그러나 다양성의 큰 역할을 하는 구독자수 낮고 조회수 낮은 영상물들은 그 숫자는 늘어가겠지만 조회수는 점점 떨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인기가 없지만 잘 만들어지고 가치가 높은 영상물을 발굴하는 큐레이터에게 수익을 나눠줘야 하는데 유튜브는 오로지 자체 추천 알고리즘만 이용하고 있습니다. 


블록체인을 이용한 시청자 보상형 동영상 플랫폼 베라시티(VERASITY)

블록체인 기술이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가상화폐(암호화폐) 열풍과 함께 거론된 블록체인 기술은 가치 거래내역을 적은 원장을 은행과 같은 한 곳에 저장하지 않고 거래를 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분산해서 저장을 합니다. 이 분산 원장 개념인 블록체인은  상당히 독특하고 놀라운 아이디어로 근미래에 많은 서비스에서 활용될 것으로 보입니다. 

블록체인 기술의 특장점은 쉽게 거래 내역을 적은 원장을 조작할 수 없는 뛰어난 보안성과 누구나 원장을 들여다 볼 수 있는 투명성에 있습니다. 또한 적은 비용으로 가치를 전달할 수 있어서 근 미래에는 많은 곳에서 사용될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기술이 발전단계이다 보니 미흡한 점도 많습니다. 그러나 스마트 계약 기능을 넣은 이더리움과 이더리움의 기능을 좀 더 개선한 이오스 같은 새로운 가상화폐가 나오면서 기능성은 계속 좋아지고 진화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비트코인을 비롯 대부분의 가상화폐들이 실생활에 사용되지 않고 있고 가능성만 있는 점은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습니다. 그나마 실제 서비스에 활용되는 서비스가 '스팀잇(Steemit)'입니다. 스팀잇은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한 폐쇄형 SNS 서비스입니다. 지난 2달 동안 스팀잇을 사용하면서 문제점도 아쉬운 점도 많지만 뛰어난 커뮤니티 결속력을 통해서 자정 작용이 수시로 작동하는 모습이 무척 인상 깊었습니다. 

특히 스팀달러나 스팀이라는 가상화폐를 돈을 주고 구매한 후 스팀파워를 늘려서 양질의 콘텐츠를 추천해서 생태계를 키우는 모습과. 스패머가 없고 스팸 글이 있으면 바로 다운 보팅이라는 신고 제도로 스팀잇 사용자들이 스스로 자정을 하는 모습 신기하면서도 동시에 이게 미래의 서비스 중 하나가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잠시 들었습니다. 

베라시티(Verasity)는 스팀잇처럼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한 온라인 동영상 플랫폼입니다. 영국에서 만들어진 서비스로 현재 ICO 단계에 있습니다. ICO는 주식시장의 ITO와 비슷한 개념으로 정식 서비스 전에 서비스 전반에 대한 개념과 기술 소개와 운영 계획을 공개하고 가상화폐에 대한 투자금을 조달하는 단계입니다. 베라시티(Verasity)는  ICO 프로젝트 평가 사이트인 ICO Bench에서 4.5점이라는 높은 점수를 받았습니다. 

유튜브 같은 기존의 영상 콘텐츠 서비스는 콘텐츠의 자체의 가치 보다는 콘텐츠의 양에 큰 가치를 두었습니다. 베라시티는 동영상 콘텐츠의 양 보다는 질적인 면에 더 큰 가치를 두고 있습니다. 


<시청자와 공유자에게 수익을 주는 베라시티>

유튜브나 네이버TV는 동영상 콘텐츠 창작자가 수익을 내는 창작자 위주 동영상 플랫폼입니다. 시청자나 동영상을 공유해서 퍼트리는 큐레이터들은 십원 한 푼 안 주죠. 광고주의 광고비는 유튜브가 중개수수료를 떼고 광고를 단 동영상 콘텐츠 창작자에게 제공됩니다. 

베라시티(Veasity)는 상당히 독특한 동영상 플랫폼 서비스입니다. 베라시티는 동영상 창작자에게도 수익을 제공하지만 시청자와 동영상 공유자인 큐레이터에게도 수익을 제공합니다. 베라시티는 베라(Vera) 토큰이라는 가상화폐를 이용해서 시청자와 큐레이터 및 동영상 창작자에게 골고루 수익을 제공합니다. 


시청자가 베라 토큰이라는 수익을 얻는 방법

베라 토큰은 여타 가상화폐처럼 구매 및 판매를 할 수 있지만 동영상만 시청해도 베라 토큰을 얻을 수 있습니다. 베라 토큰을 구할 수 있는 방법은 

1. 가입 리워드 - 신규 회원 가입하면 바로 일정량의 베라 토큰을 지급
2. 공유 - 영상 링크를 공유한 후 그 영상을 베라시티에 가입한 가입자가 보면 베라 토큰 지급
3. 추천 - 베라시티에 가입자를 유치하면 베라 토큰 지급
4. 광고 시청 - 광고를 보면 볼 때마다 베라 토큰을 지급
5. 데일리 보너스 - 특정 영상을 시청하면 매일 선착순으로 베라 토큰을 지급

보통의 동영상 플랫폼들이 동영상 창작자에게 수익을 몰아주는데 반해 베라시티는 광고주가 지급한 광고비의 일부를 광고를 본 시청자에게 지급합니다. 이런 이유로 베라시티를 시청자 보상형 동영상 플랫폼이라고도 불리웁니다. 

베라시티 홈페이지(https://verasity.io/)에 접속해서 어떤 식으로 보상을 받나 봤습니다. 베라시티 서비스에 대한 홍보 동영상을 보니 20초가 지난 시점에서 50베라 토큰을 주네요. 


1분 27초 홍보 영상에서 1분 10초를 넘어가니 120 베라 토큰을 지급합니다. 실제 서비스를 시작하면 광고 시청 시간에 따라서 수익을 차등 지급할지 안 할지는 모르지만 이렇게 동영상 시청 후 바로 베라 토큰 수익액을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뷰 검증(PoV) 특허 기술로 허위 뷰나 어뷰징을 막는다

시청자와 공유자에게 베라 토큰이 제대로 지급되려면 동영상을 보지도 않고 베라 토큰을 받은 허위 뷰같은 어뷰징을 막아야 합니다. 베라시티는 뷰 검승 기술인 PoV라는 특허 기술로 악의적인 행동인 어뷰징을 막을 수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PoV는 로그인 사용자의 뷰만 계산하며 한 명의 사용자가 여러개의 웹 브라우저 창을 띄워서 동시에 재생하는 행위도 뷰로 계산하지 않습니다. 또한 다른 창 뒤로 베라시티 영상화면을 가려도 뷰로 계산되지 않습니다. 이 뷰 검증 데이터는 누구나 감사할 수 있고 모두에게 공개 되어 있습니다. 


동영상 콘텐츠 업로드 한도를 통한 스팸과 저질 콘텐츠의 진입을 어렵게 하는 베라시티

베라시티는 동영상 콘텐츠의 양보다는 질과 운영비의 부담을 덜기 위해서 무제한 동영상 업로드를 허용하지 않습니다. 업로드의 한도를 두고 베라시티 가입자의 신뢰도와 명성과 활동량과 팔로워 숫자가 올라가면 그에 맞게 업로드 한도를 빠르게 올려줍니다. 이렇게 업로드 제한을 둔 이유는 스팸 및 저품질 영상 및 무분별한 영상 업로드를 통해서 콘텐트의 평균적인 질을 떨어트리는 것을 막기 위함입니다. 그럼에도 나는 한도 용량 이상을 올리고 싶다면 베라 코인을 구매하면 업로드 용량을 늘릴 수 있습니다. 



동영상 콘텐츠 창작자들이 베라 토큰을 얻는 방법

동영상 콘텐츠를 생산하는 창작자들이 베라 토큰이라는 수익을 얻을 수 있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1. 광고 - 유튜브처럼 광고 영상을 먼저 보고 영상을 보게 해서 광고 수익을 내는 방법입니다. 시청자가 광고를 보면 광고 수익이 시청자와 창작자 모두에게 지급됩니다. 단 시청자가 광고 보기를 거부하면 수익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2. 뷰당 결제 - 쉽게 말하면 유료 결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시청자는 짧은 미리 보기를 통해서 영상 시청 여부를 판단할 수 있습니다. 주로 긴 영상물이나 아마추어가 아닌 전문 영상 제작자가 만든 영상물 또는 방송국 콘텐츠들이 이 방식을 택할 것으로 보입니다. 

3. 월간 가입 - 월정액 유료 서비스로 독점 VIP 전용 콘텐츠를 이용할 때 주로 사용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4. 선택적 기부 무료 시청 - 창작자 동영상 콘텐츠를 무료로 즐긴 시청자가 자발적으로 베라 토큰을 기부할 수 있습니다. 

베라시티 백서를 읽어보면 동영상 창작자들이 상대적으로 홀대를 받을 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시청자도 수익을 낼 수 있다는 특장점이 있지만 창작자들에게 유튜브 만큼의 수익을 제공할 수 있을까? 하는 생각이 드네요. 이는 스팀잇처럼 베라시티 생태계를 위해서 베라 토큰 가격이 오르면 자연스럽게 해결될 것 같기도 합니다만 창작자에 대한 배려가 좀 약해 보입니다.


동영상 창작자들을 후원하는 스파크 시장 

이런 창작자에 대한 배려가 약한 것을 상쇄하기 위해서 베라시티는 동영상 창작자를 후원할 수 있는 스파크 시장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이 스파크 시장에서 동영상 창작자는 베라스파크(VeraSpark)를 생성해서 시장에 내놓으면 후원자가 그걸 사서 후원을 합니다. 즉 동영상 제작 펀딩 같은 개념입니다. 재능은 뛰어나지만 동영상 제작비가 없는 유능한 동영상 창작자를 발굴하고 후원할 수 있습니다. 


블록체인과 뷰 검증을 통해서 저렴한 비용으로 신뢰도 높은 광고 효과를 제공하는 베라시티

유튜브나 페이스북 동영상 광고의 문제점은 광고를 사람이 본 것인지 봇이 본 것인지 검증이 되지 않는 다는 점과 광고 효과에 대한 정확한 데이터를 교차 검증 할 수가 없습니다. 오로지 유튜브나 페이스북이 제공하는 수치만 볼 수 있습니다. 베라시티는 블록체인과 뷰 검증(PoV) 특허 기술을 통해서 봇이나 허위 뷰를 제거해서  저렴한 비용으로 신뢰도 높은 광고 효과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베라시티 경제를 움직이는 베라 토큰

블록체인 동영상 플랫폼 서비스인 베라시티 경제를 움직이는 힘은 베라 토큰이라는 가상화폐에서 나옵니다. 베라 토큰의 채굴 방식은 많은 전력 소모를 유발하는 비트코인의 작업 증명 방식인 PoW와 이해 증명인 PoS보다 진일보한 채굴 방식인 이해 증명 위임인 DPoS를 사용합니다. 비슷한 서비스인 스팀잇과 3세대 가상화폐로 각광을 받고 있는 이오스(EOS)가 DPoS 채굴 방식을 사용합니다. 

쉽게 말하면 국회의원처럼 베라 토큰 보유자를 대표하는 대표자를 선출하는 방식으로 빠른 결제 속도를 제공합니다. 베라 토큰 공급량은 계속 변동되며 3% 인플레율 목표를 기준으로 합니다. 5월 21일부터 7월 11일까지 베라 토큰 세일 기간으로 좀 더 저렴한 가격으로 구매할 수 있습니다. 매일 1%씩 가격은 올라가니 빨리 살 수록 좀 더 싸게 살 수 있습니다. 다만 ICO 기간이라서 투자에 대한 위험성이 있기 때문에 백서를 충분히 읽어보고 판단하시길 바랍니다. 



차세대 영상 플레이어 베라플레이어

베라시티는 베라플레이어라는 차세대 영상 플레이러를 제공합니다. 1080p/60fps 풀 HD를 지원하는 HTML5 플레이어입니다. 베라 월렛이 통합되어서 내 지갑에 베라 토큰이 얼마가 있는 지를 실시간으로 바로 알 수 있습니다. 이런 동영상 서비스는 CDN 서버가 중요합니다. 베라시티는 글로벌 CDN 네트워크인 Akamai와 제휴해서 빠르고 끊기지 않는 영상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베라시티(Verasity)에 대한 기대와 우려 


베라시티는 광고주와 시청자 또는 후원자와 창작자를 직접 연결해서 중개수수료를 확 낮춘 동영상 플랫폼입니다. 블록체인 기술을 통해서 누구나 검증 가능한 투명성과 위변조를 막을 수 있는 높은 신뢰성이 있습니다. 또한 PoV 특허 기술로 허위 뷰와 어뷰징을 막아낼 수 있습니다. 

백서만 보면 생태계 구성이 촘촘한 듯 합니다만 이 백서 내용을 실제로 구현이 될지는 미지수입니다. 백서에 보면 초기에는 음란 혐오 동영상을 직접 관리자가 제거하다가 서서히 베라시티 사용자들에게 넘길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베라시티 생태계가 잘 작동하는 지를 충분히 테스트 하고 검증이 끝나면 유명 동영상 콘텐츠 창작자를 유치해서 입소문을 낼 계획에 있다고 하네요. 

베라시티와 비슷한 블록체인 SNS 서비스인 스팀잇을 2개월 정도 운영을 하면서 느낀 점은 악플이 없는 대형 커뮤니티 느낌이었습니다. 스팸이나 광고 글도 없습니다. 상업적인 글이 없는 청정지역이라고 할까요? 하지만 맑은 물에는 고기가 살지 않듯이 청정하다 보니 글의 퀄리티가 대체적으로 좋지 못합니다. 또한 추천 품앗이 같은 자연스러운(?) 악습도 볼 수 있었습니다. 또한 가상화폐 보유량이 많은 돌고래나 고래분들의 파워가 어마무시하게 큰 장점이자 단점도 있었습니다. 

다만 유명 콘텐츠 창작자, 예를 들어 웹툰 작가들은 꽤 괜찮은 수익을 내고 있었습니다. 베라시티도 비슷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동영상 콘텐츠 커뮤니티 성향을 띄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또한 유명 동영상 창작자가 베라시티에만 콘텐츠를 독점 공급하지 않고 유튜브나 네이버TV 같이 여러 동영상 플랫폼에 똑같은 영상을 동시에 올리는 경우에 대한 대책이 보이지 않네요.

동영상 서비스는 크게 2개가 있습니다. 1개는 편집과 자막을 넣은 업로드 영상 서비스와 실시간으로 중계를 하는 스트리밍 동영상 서비스입니다. 베라시티는 스트리밍 동영상 서비스에 대한 내용이 백서에 없습니다. 그럼에도 블록체인을 이용해서 중개수수료를 낮추고 시청자에게도 수익을 제공하는 아이디어와 블록체인을 통한 투명하고 검증 가능하고 신뢰성 높고 어뷰징을 막는 기술 등은 기대가 됩니다.  베라시티는 2018년 4분기에 베타 서비스를 시작하고 2019년에 정식 버전을 출시할 예정입니다. 

이 글은 베라시티에 대한 추천도 비추천도 아닌 베라시티 백서를 읽고 베라시티를 소개하는 글입니다. 소견은 제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만약 투자를 고려하시는 분이 있다면 투자는 신중하게 하길 바라며 투자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베라시티 홈페이지 : https://verasity.i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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