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구글

인공지능의 도움으로 스팸 탐지 정확도를 99.9%로 끌어 올린 구글 지메일

by 썬도그 2017. 6. 1.
반응형

구글 검색이 빠른 이유는 세상 모든 데이터를 캐싱 서버에 저장하고 검색하면 멀리 있는 원본이 아닌 근거리에 있는 캐싱 서버에 있는 결과물을 검색해서 보여주기 때문에 검색 결과가 무척 빠릅니다. 지금이야 인터넷 속도가 빨라지고 PC나 스마트폰 성능도 좋아져서 검색 결과가 빠른 것이 큰 장점이 되고 있지 않습니다.

그러나 최근 구글은 인공지능 분야에서 큰 활약을 하고 있습니다. 알파고도 구글이 인수한 딥마인드에서 만든 인공지능입니다. 구글의 미래는 무척 밝습니다. 바로 인공지능 시장을 선점해서 많은 부가 기술과 부가 가치를 창조할 것입니다. 구글이니까 가능합니다. 아마도 많은 기업들이 구글이 만든 인공지능 기술을 돈 주고 사서 쓰는 시대가 올 것입니다. 


구글 인공지능의 도움으로 스팸 메일 탐지 정확도 99.9%로 끌어 올리다

구글 지메일을 메인 메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구글 지메일을 메인으로 쓰는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일단 무척 편리합니다. 대용량 파일 첨부는 다른 포털 메일보다는 못하지만 다양한 편의 기능이 많습니다. 무엇보다 스팸 메일 필터링 기능이나 메일에 따라서 자동 분류하는 기능은 무척 뛰어납니다. 

메일이 오면 기본, 소셜 , 프로모션으로 자동 분류해 줍니다. 그래서 광고나 이벤트 알림 메일은 알아서 프로모션 메일로 분류하고 SNS 알림 메일은 소셜로 분류합니다. 포털 메일은 이런 기능이 없거나 약합니다. 

그러나 뭐니 뭐니 해도 구글 지메일이 좋은 것은 스팸 메일을 아주 잘 걸러줍니다. 제가 경험한 스팸 메일 잘 걸러주는 메일은 구글 지메일이 가장 좋고 그 다음이 네이버 그리고 최악이 다음 메일입니다. 다음 메일은 수 차례 기능 개선 요구와 제안을 했지만 아무런 소용이 없습니다. 그냥 포기했습니다. 

 

구글 지메일이 스팸을 잘 차단하지만 가끔 중요한 메일을 스팸 메일로 분류해서 낭패를 본 적도 있습니다. 스펨 메일로 자동 분류되지 않으려면 중요한 메일 연락처는 주소록에 등록하면 좋습니다. 

구글은 최근에 지메일(Gmail)에 대한 새로운 보안 업데이티를 실시했습니다. 구글 블로그에 따르면 이 새로운 보안 업데이트는 기계 학습을 이용해서 스팸이나 피싱 메일을 99.9%의 정확도로 걸러내고 차단한다고 하네요. 놀라운 수치입니다. 99%도 아닌 99.9%입니다. 이 정도면 거의 완벽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구글은 악의적인 메일에서 보호하기 위애서 전용 기계 학습 모델을 이용해서 스팸 탐지 정확도를 꾸준하게 높여 왔습니다. 구글은 안전 브라우징 기계 학습 기술도 있습니다. 이 둘을 통합해서 피싱 및 악성 코드로 의심되는 URL에 플래그를 추가하고 이 URL에 대한 평판과 유사성 분석을 통해서 정확한 판단을 내리고 있습니다. 



구글에 따르면 지메일로 수신 된 메일 중 스팸 메일은 50%~70%입니다. 매일 수억 개의 스팸메일을 안정적으로 처리하고 있습니다. 
구글은 새로운 스팸 메일 판단 기술이 나오기 전에도 사용자의 안전을 위해서 첨부 파일에 바이러스가 있을 경우 보낸 사람에게 알리는 기능, 바이러스를 감지한 경우 첨부 파일 다운로드 중지 기능, 바이러스에 감염된 메일 방지 등등 다양한 기능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구글 지메일은 보안에 대한 고민을 참 많이 하는 메일이라서 무척 신뢰도가 높습니다. 지난 2월에는 자바스크립트 파일을 첨부할 수 없는 기능을 보면 알 수 있죠. 이번 업데이트로 구글은 스팸 메일을 99.9%의 정확도로 처리하지만 0.1%라는 확률도 확률이기에 너무 맹신은 하지 말아야 합니다. 그래서 가끔 스팸함을 3일에 한 번 정도 열어봐줘야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