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주 주말까지 진행되는 월드IT쇼에서 제가 가장 보고 싶었던 것은 LG페이였습니다. 요즘 무슨 페이다 무슨 페이다 해서 가상결제 시스템이 많이 나오고 있습니다. 그러나 LG페이는 그런 가상결제 시스템과 좀 다릅니다. 쉽게 말하면 삼성페이처럼 스마트폰으로 일반 오프라인 매장에서 마그네틱 카드 단말기 옆구리에 대면 띡하고 결제가 되는 초간편 결제 시스템입니다. 플라스틱 카드를 스마트폰에 이식해서 사용하는 초간단 초간편 결제 시스템입니다. 이 LG페이를 직접 체험해 봤습니다
월드IT쇼는 해마다 그 규모가 작아지고 있고 올해는 새로운 기술이나 선도하는 기술이 없습니다. 그냥 구색을 맞추기 위해서 전시하는 느낌이 크네요.
삼성전자나 LG전자 부스도 규모도 작아졌지만 세탁기 냉장고 같은 백색 가전은 싹 빼고 오로지 TV와 핸드폰과 노트북 같은 IT 제품만 전시하고 있었습니다.
LG전자는 G6를 적극적으로 홍보하고 있었습니다. G6를 쓰고 있는데 실용성이 무척 뛰어난 폰입니다. 뭐니뭐니해도 얇은 상하좌우 베젤로 그립감이 좋습니다. 그래서 처음으로 폰 케이스를 사용하지 않고 사용 중입니다.
게다가 방수폰이라서 전천후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내구성도 밀리터리 스펙이라서 아주 강합니다.
LG페이 체험존이 있다고 해서 체험존으로 바로 갔습니다. LG페이는 앱을 설치한 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물어보니 LG G6부터 이후에 나오는 폰들만 사용할 수 있다네요. 따라서 V20과 같은 폰은 안되고 G6부터 사용할 수 있습니다. 지금은 체험만 할 수 있고 곧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용법은 삼성페이와 동일합니다. LG페이 앱을 실행한 후 내가 사용하고 있는 신용카드를 등록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거의 대부분의 카드를 사용할 수 있는데 초기라서 몇몇 카드는 등록이 안됩니다. 이 부분은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해결될 것으로 보입니다.
신한카드와 롯데카드, BC카드는 바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신한카드는 LG와 각별한 관계라서 바로 사용할 수 있네요
멤버쉽 카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또한 교통카드로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결제는 간단합니다. 먼저 LG페이를 실행한 후에 지문이나 비밀번호로 자기 인증을 합니다.
사용 준비가 되면 카드 단말이 옆구리에 대면 결제가 이루어집니다. 마그네틱 신용카드를 인식하는 카드 단말기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이 방식은 삼성페이와 동일합니다. 참고로 마그네틱 신용카드는 2년 후인가 3년 후에 보안 문제 때문에 사용이 금지됩니다. IC칩이 들어간 신용카드는 사용할 수 없기에 2~3년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때가면 IC칩도 사용할 수 있는 기술이 나오거나 나오지 않아도 인증 번호를 전송해서 결제를 할 수 있습니다. 조금 불편하긴 하겠네요.
결제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결제 금액이 결제가 됩니다. 결제가 되면 결제가 되었다고 팝업창은 뜨지 않는데 이 부분은 개선 했으면 합니다.
결제는 30초 안에 비밀번호나 카드 단말기 옆구리에 대야 하지만 시간이 촉박하면 버튼 하나로 30초 연장을 쉽게 할 수 있습니다.
LG페이는 아픔이 좀 있었습니다. 작년에 LG페이를 출시하기 위해서 준비를 했습니다. 화이트 카드 방식으로 스마트폰에서 결제하는 것이 아닌 플라스틱 카드 비슷한 통합 카드 방식이었습니다. 1개의 플라스틱 카드에 여러개의 신용카드를 등록한 후 사용하는 방식입니다. 보안이 좋으나 신용카드를 사용하려고 또 하나의 화이트 카드를 지갑에 넣고 다니는 방식이 불편할 것으로 예상되었습니다.
그럼에도 LG전자는 삼성페이 대항마로 이 화이트 카드 방식을 진행하다가 2016년 가을에 백지화 시켰습니다. 그리고 올 봄에 LG페이가 다시 나왔는데 삼성페이와 동일한 방식으로 등장합니다.
많은 소비자들이 삼성전자 스마트폰은 삼성페이가 되는데 LG전자 스마트폰은 이게되지 않는 것에 불만을 가졌는데 이 불만이 이제는 사라졌네요.
그럼에도 뒤늦게 나왔다면 뭔가 삼성페이보다 좋아야 하는데 그 점을 물어봤습니다. LG페이는 삼성페이가 포털앱이나 카톡, 카메라 같은 다른 앱을 실행한 상태에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LG페이는 다른 앱을 실행하고 있어도 화면 하단을 스와이프 하면 LG페이가 실행이 됩니다.
이제는 LG전자 스마트폰에서도 간편 결제를 할 수 있게 되었네요. LG전자 스마트폰의 약점이라면 약점 하나가 사라졌네요. LG페이는 6월부터 사용이 가능합니다. 사용 가능하게 되면 직접 사용한 체험기를 올려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