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인 창작자, 1인 미디어 그리고 가내 수공업 가수들이 늘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미디어나 음반 하나 내려면 문턱이 무척 높았습니다. 그러나 요즘은 누구나 능력과 약간의 돈만 있으면 앨범을 쉽게 낼 수 있습니다. 홍보 매체도 유튜브라는 훌륭한 매체가 있어서 특별히 홍보할 필요도 없습니다.

이런 1인 미디어들에게 좋은 프로그램이 멤브레인(Membrane)입니다. 

이 프로그램은 앨범 커버, 페이스북 커버, 유튜브 커버, 블로그 커버 등을 쉽게 만들어주는 프로그램입니다. 
프로그램은 무료 버전과, 유료 버전이 있습니다. 무료 버전은 저품질 이미지와 멤브레인 워터마크가 붙고 광고가 포함될 수 있습니다.  유료는 29.99달러로 모든 제한이 없습니다. 


멤브레인 프로그램은 아주 간단한 프로그램입니다. 왼쪽은 내가 작업한 커버 이미지가 보여지고 오른쪽은 편집 메뮤들이 있습니다. 하단에는 전체 이미지 썸네일 이미지가 있고 내보내기 버튼이 있습니다. 내보내기는 편집이 끝난 이미지를 jpg나 png로 만드는 버튼입니다. 


샘플 탬플릿를 선택하면 앨범 이름, 타이틀이 써 있는 텍스트를 내가 변경할 수 있습니다. 또한, 이미지를 추가해서 편집할 수도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간단한 이미지 편집 기능만 있습니다. 따라서. 정교한 이미지 편집은 할 수 없습니다.

이 멤브렝린은 정교함 보다는 속도나 편리함을 추구하는 프로그램입니다. 따라서 간단하고 빠르게 앨범 커버, 페이스북 커버, 유튜브 커버를 만드는 프로그램입니다. 그래서 정교한 사진 편집 기능은 없네요.


멤브레인으로 앨범 커버 만들기

텍스트 폰트를 누르니 쫙~~~ 펼쳐지면서 내가 원하는 텍스트 폰트를 쉽게 고를 수 있네요. 


하나 만들어 봤습니다.  왼쪽 상단의 멤브레인(Membrances) 메뉴를 누르고 + 버튼을 누르면 앨범에 사용할 수 있는 샘플 이미지들이 있습니다. 샘플 이미지들은 20개만 제공하고 있네요.  무료 버전은 20개 유료는 100여 정도 제공하면 안될까요?  

그러나 샘플 이미지 중에 맘에 드는 사진이 없으면 직접 촬영한 또는 스톡 사진 사이트에서 다운 받은 이미지나 무료 이미지를 이용해서 만들 수 있습니다. 

그라데이션과 같은 기능은 없고 다른 이미지를 중첩하는 간단한 기능이 들어가 있습니다. 사진 크기 조절을 할 수 있는데 앨범 커버, 페이스북 커버, 유튜브 커버에 따라서 가로 세로 비율은 변경이 됩니다.  중첩 이미지는 투명도 조절이 가능하고 테두리 색상 등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디자인 감각이 없어서 대충 만들었습니다. 이거 만드는데 든 시간은 5분도 안 됩니다. 기본 샘플 탬플릿 위에 내가 촬영한 헤드폰 사진 넣어서 간단하게 만들었습니다.


이건 샘플 탬플릿이 아닌 내가 촬영한 사진으로 만든 앨범 커버입니다. 그럴일 없겠지만 제가 음반을 낸다면 내가 촬영한 사진으로 만들고 싶네요. 

다 만든 커버는 왼쪽 하단 내보내기 버튼으로 내보내도 되고 보관함에 있는 커버을 선택 후 우클릭해서 내보내기로 내보낼 수 있습니다. 파일은 jpg와 png 파일로 저장할 수 있습니다. 



SNS 커버 만들기

왼쪽 상단 멤브레인 메뉴를 누르면 앨범, 블로그,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트위터, 유튜브(붉은색 부분)가 있습니다. 가수가 아니라면 SNS 표지 만드는 기능이 더 솔깃하겠네요. 페이스북 커버를 만들까 하다가 세월호를 기억해야 하기 때문에 제 페이스북 커버는 제가 죽을 때까지 세월호 추모 사진으로 고정되어 있어서 유튜브 커버를 만들어 봤습니다. SNS를 변경하면 각 SNS 추천 커버 해상도에 따라서 샘플 탬플릿 가로 세로 비율이 달라집니다.


샘플 탬플릿 중에서 하나 골라서 텍스트 폰트와 색을 변경해서 내보내기를 눌렀습니다. 



유튜브 채널 커버는 내채널에 들어가신 후



오른쪽 상단 연필 모양 아이콘을 누르면 채널 아트 수정이 있습니다. 여길 클릭



내년에 유튜브 채널에 좀 더 투자 및 노력을 해서 구독자를 많이 늘려볼 생각입니다. 유튜브 커버를 바로 올렸습니다.
유튜브 커버는 4MB 이상 이미지는 올라가지 않는데 멤브레인에서 내보내기한 파일이 4MB가 넘네요. 유튜브가 커버 이미지 업로드 조건이 좀 까다롭네요. 이 부분은 멤브레인 제작사가 4MB이상 파일로 내보낼 수 없게 해줬으면 합니다.




 제 유튜브 채널 커버가 깔끔해졌네요. 사실 이 멤브레인 기능은 다른 무료 이미지 프로그램으로도 다 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그러나 빠르고 편하게 SNS나 앨범 커버를 쉽게 만들어주는 프로그램은 없습니다. 따라서 SNS를 많이 이용하고 수시로 커버 사진을 바꾸는 분들에게는 큰 도움이 됩니다. 

위 사진도 블로그 썬도그라고 했다가 블로거 썬도르고 수정하는데 5분도 안 걸렸네요. 이렇게 빠르고 편한 것이 강점입니다. 추후에는 카드 뉴스 제작 기능까지 넣는다고 하네요. 이 기능은 하루 빨리 제공했으면 합니다. 카드 뉴스 수요가 많아지고 있는데 멤브레인도 빨리 동참했으면 합니다.


무료 버전과 유료 버전의 차이는 무료는 화질이 LOW만 지원, 워터마크 강제 삽입, 광고 포함이 있으며 유료 버전은 고화질 저장 가능, 워터마크 추가 삭제 지원, 광고가 없습니다. 

앨범, SNS 커버 제작도구인 멤브레인은 http://www.simplestways.com/membrane/ 에서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멤브레인 제작사로부터 무상 제공 받아서 작서한 포스팅입니다>

신고
썬도그
하단 박스 
카카오스토리 구독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구글플러스 메일

댓글을 달아 주세요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