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메라사진/사진에관한글

게티이미지가 제안하는 2017년 스톡 사진, 동영상 시장 트렌드

by 썬도그 2016. 11. 30.
반응형

스톡 시장이 점점 커지고 있습니다. 그만큼 이미지나 동영상이 주는 힘이 더 강해지고 있다는 방증이겠죠. 텍스트의 강한 힘을 알지만 우리 몸은 간사해서 보기 편하고 이해하기 편한 짦고 강한 것에 도파민 분비를 많이 합니다. 그래서 카드 뉴스 같은 동화책 같은 스낵 컬쳐가 큰 인기를 끌죠. 이런 이미지 전성시대에 많은 기업들이 저작권이 해결된 이미지를 사용하기 위해서 스톡 사이트를 기웃 거립니다.

스톡 사이트는 다양한 사진가와 아마츄어들이 촬영한 사진과 이미지, 일러스트와 동영상을 판매 중계해주는 중계사이트입니다. 대표적으로 포토리아. 게티이미지, 셔터스톡 등이 유명합니다. 이중에서 가장 역사가 오래된 게티이미지가 2017년 비쥬얼 트렌드를 소개했습니다. 


#게티이미지가 제안하는 2017년 스톡 사진, 동영상 시장 트렌드 

http://stories.gettyimages.com/getty-images-2017-visual-trends/ 에 올라온 글을 소개합니다.

저도 내년엔 스톡 사진이나 이미지를 만들어서 여러 스톡 사이트에 올려볼까 합니다. 물론, 제 사진과 이미지를 받아줄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스톡 사이트를 이리저리 뒤져보면 생각보다 빈틈이 많이 보입니다. 예를 들어 솔직히 풍경 사진은 돈 주고 사는 분들이 많지 않기도 하지만 너무 많아서 단가가 쌉니다. 즉 고생은 고생대로 하고 대가는 적죠. 반면, 사무실에서 회의하고 화내고 짜증내거나 고민하는 등등 기업에서 아주 좋아하는 오피스 사진은 적습니다. 또한, 일상에서 당하는 여러가지 감정이나 상황을 제대로 묘사한 사진도 적습니다. 

적다 보니 경쟁도 적고 단가도 높죠. 그러나 초보자들은 어떤 사진을 상업 사진으로 인기가 높은지 기업에서 어떤 사진을 좋아하는 지를 알 수 없습니다. 이에 게티 이미지는 20년 동안의 통계와  2016년에 검색 및 다운로드 된 사진을 분석해서 내년에 인기 있을 사진 트렌드를 소개했습니다. 


1. VR(가상 현실)

예상 했습니다. 2016S년은 VR(가상현실)과 AR(증강현실)이 크게 인기를 끌었죠. 요즘은 MR이라고 Mixed reality도 나오네요. MR은 AR+VR을 섞은 융합 현실이라고 합니다. 전 이 기술이 좀 거품이 많이 꼈다고 봐요. 그러나 많은 IT기업과 마케팅 업체들은 VR 노래를 부르고 많은 소비자들이 VR 홀릭에 빠져 있어서 이쪽 관련 이미지와 영상이 많이 팔릴 것입니다. VR에는 360도 카메라와 360도 영상을 볼 수 있는 오큘러스 리프트 같은 VR플레이어가 이용됩니다.

VR플레이어나 360도 카메라 또는 그것으로 촬영한 영상이 많이 팔릴 듯 합니다. 


2. 강한 여자(Gritty Woman)

고전적인 여성상은 순종적인 여자였지만 현대 여성은 강한 여자입니다. 터프한 여성의 이미지에 대한 수요가 늘어가고 있습니다. 한국은 모르겠네요. 한국은 여전히 블링블링하고 귀엽고 사랑스러운 여자만 인기 많잖아요. 그러니 걸그룹 대부분이 귀여움이나 섹시함으로 승부하죠. 

한국 시장에는 맞지 않는 키워드 같네요. 그럼에도 강한 여자를 찍은 사진이 적다 보니 단가가 높을 듯하네요



3. 날 것의 사진(Unfiltered)

많은 사진과 동영상들이 연출된 사진과 동영상입니다. 그러나 최근 리얼 프로그램이 뜨듯 다큐멘터리 또는 포토 저널리즘에 가까운 사진과 동영상이 인기를 끌 것입니다. 실제 다큐 사진도 좋겠지만 다큐멘터리식으로 연출한 사진도 인기가 많을 듯하네요. 사진 연출 중에 파파라치샷이라고 있죠. 마치 파파라치가 찍은 듯한 연출 사진인데 이제는 다큐멘터리식 연출 사진도 수요가 생기네요. 정작 다큐 사진가들은 이 트랜드가 기분 좋지 않겠습니다. 



4. 강렬한 컬러(Color Surge)

컬러의 시대지만 컬러를 제대로 표현한 사진은 많지 않습니다. 강렬한 컬러 사진이 계속 인기를 끄네요. 비비드한 색상이 담긴 컬러 사진과 2개 이상의 색이 섞여서 강렬함을 주는 사진들이 인기를 끌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5. 새로운 천진난만함(New Naivety)

독특하고 천진난만한 사진이 인기가 꾸준하게 증가하네요. 약간은 이상하지만 창의적이고 웃음이 나오는 사진들도 인기가 많을 것으로 예상했습니다. 이런 사진들은 아이디어 싸움이죠. 좋은 아이디어의 사진과 영상이 인기를 끌 듯하네요



6. 지구촌(Global Neighborhood)

자본주의가 세계의 운영체제가 되면서 지구는 경제 네트워크로 하나가 되어가고 있습니다. 세계화! 이 세계화는 한국 같이 공산품을 수출하는 나라의 기업들이 많이 사용할 이미지이기도 하죠. 문화와 경제가 쉽게 흐르는 지구촌에 관한 사진이 인기를 끌 것으로 예상됩니다.


스톡 사진에 도전할 분들은 참고해 보시고 기존의 스톡 사진가들도 참고해 보세요

출처 : http://stories.gettyimages.com/getty-images-2017-visual-trends/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