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 V20은 단연코 음악 청취 성능이 최강입니다. 이건 말로 설명할 필요 없이 그냥 들어보면 압니다. 막귀라서 그게 그거일 것 같다고요? 아닙니다. 막귀라도 듣자마자 차이점을 느낄 수 있습니다. 다만, 오래 청취하면 귀가 그 고급진 음질에 적응해서 효용성이 떨어질 수 있지만 5인치 이상의 스크린을 가진 스마트폰 쓰다가 4인치 스크린을 가진 스마트폰을 쓰면 답답해서 못 쓰듯, 고음질에 적응된 귀가 일반음질의 스마트폰에 소리를 듣기를 거부할 것입니다. 

그런데 이 엘지 V20은 카메라 기능도 무척 좋습니다. LG전자가 음질에 대한 광고만 해서 그렇지 카메라도 아주 좋습니다. 사실, 카메라는 크게 진화를 하지 않았구나라고 무시했다가 생각보다 뛰어난 사진 결과물에 계속 놀라고 있습니다. 

2016/10/03 - [사진정보/카메라] - 2주간 사용해본 엘지 V20 듀얼 카메라의 장점과 아쉬운 점 라는 글에 이어서 이번에는 V20의 동영상 촬영 기능에 소개하겠습니다. 


LG V20 스펙 

모델명 : LG-F800S/K/L
CPU : 퀄컴 스냅드래곤 820
메모리 : 4GB LPDDR3 RAM /64GB ROM/ Micro SD슬롯 지원
디스플레이 : 5.7인치 QHD IPS (2560 X 1440)
카메라 : 후면 1600만화소 (F1.8) 일반 + 800만화소 (F2.4) 광각, 전면 500만화소(F1.9)
크기 : 159.7 X 78.1 X 7.6mm
운영체제 : 안드로이드 7.0 누가
배터리용량 : 3.200mAh 버튼 형식 착탈식 배터리
컬러 : 티탄, 실버, 핑크


LG V20 동영상 촬영의 모든 것

엘지 V20 듀얼 카메라는 후면 1600만화소 (F1.8) 일반 + 800만화소 (F2.4) 광각, 전면 500만화소(F1.9)입니다. 듀얼 카메라는 78도의 일반 화각과 135도 광각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LG V20 동영상 모드 UI

사진 모드와 동영상 촬영 모드 변경이 오른쪽 세컨드 스크린으로 이동해서 쉽게 동영상, 사진 모드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다만, SNS 알림 같이 알림이 뜨면 이 부분을 순간 덮어 버리네요. 

하단에 설정과 화질, 하이파이 녹음. 화이트밸런스, 포커스, 노출, ISO, 셔터속도 등을 변경할 수 있고 노출 잠금 기능인 AE-L도 있습니다. 하이파이 녹음 기능만 빼면 사진 촬영 UI와 동일합니다. 


가끔 동영상도 수동 초점이 가능하냐고 물어보십니다. 네 가능합니다. 위 사진처럼 포커스를 터치해서 MF로 놓고 오른쪽의 초점 거리를 조절하면 아웃포커싱이 된 영상을 담을 수 있습니다. 워낙 AF가 좋아서 평상시에는 AF로 찍다가 화면을 흐릿하게 날리고 싶으면 MF로 변경한 후 초점을 변경하면 됩니다.  사실, 동영상 촬영을 자주 하는 분들은 이 기능이 왜 중요한지 잘 아실 겁니다.  피킹 기능도 지원해서 초점이 어디에 맞는지 촬영하면서 알 수 있습니다. 촬영 중간에 화이트밸런스나 노출 셔터속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V20 동영상 화각

그러나 이는 사진 화각이고 동영상은 광각 화각이 135도 까지는 되지 않고 그보다 화각이 좁습니다. 이는 주변부 왜곡 효과를 줄이기 위해서 광각 화각을 줄인 듯하네요. 그럼에도 광각 화각은 일반 화각에 비해서 시원스러운 화각을 보여줍니다. 상단의 일반 화각, 광각 화각을 한 번의 터치로 촬영 중간에 변경할 수도 있고 양 손가락으로 줌인 줌아웃으로 자연스럽게 변경할 수도 있습니다. 



동영상 필터 기능

이외에도 필터 효과도 지원해서 다양한 필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사실, 이 필터 효과는 사진은 인스타그램과 같은 필터 앱이 꽤 있고 자연스러운 사진을 좋아하기에 전 거의 사용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동영상 쪽은 동영상 느낌을 확 바꾸고 동영상 필터 앱이 거의 없어서 아주 유용하게 잘 쓰고 있습니다. 


밑에서 다시 소개하겠지만 공연 영상을 촬영하면 큰 스피커가 쿵쿵 울리는데 이걸 스마트폰 마이크가 다 담지 못합니다. 그러나 V20은 High AOP 마이크가 무려 3개가 들어가서 소리가 깨지지 않고 큰 소리도 다 담습니다. 큰 소리가 녹음되면 웅웅 거리면서 담기는데 웅웅하는 소리가 전혀 안 들리네요. 


V20 동영상 해상도 및 화면비율 비교

동영상 설정 버튼을 누르면 많은 설정 메뉴가 나옵니다. 해상도 조절, 프레임 조절, 화질 조절까지 있습니다. 여기에 하이파이 녹음 기능과 흔들림 보정, 트래킹 포커스 등도 있습니다. 먼저 화면비와 화질, 해상도부터 보죠


동영상은 UHD 16 : 9 부터 HD 21 : 9 시네마까지 지원합니다. UHD는 보통 4K라고 하죠. 4K도 해상도가 천차만별이긴 하지만 4K를 지원하는 것은 고무적이네요. 그럼에도 가장 흔하고 많이 쓰는 해상도는 풀HD(FHD)입니다. 특이한 것은 시네마 21 : 9 가로 세로 화면비를 지원하는 것입니다. 


제가 V10에 놀란 것 중 하나가 동영상 화질이었습니다. 페이스북 이웃분이 촬영한 영상을 보고 무슨 캠코더로 촬영했나 물어보니 캠코더가 아닌 V10이라고 하더라고요. 깜짝 놀랐습니다. 스마트폰 동영상 촬영 화질이 이렇게 좋아졌나? V20도 V10의 DNA를 이어받았습니다. V20은 화질도 높음, 중간, 낮음으로 조절할 수 있습니다. 

UHD 해상도로 10초를 촬영해 봤는데 높음은 83MB, 낮음은 38MB로 용량 차이가 2배나 납니다. 뭔가 화질의 차이가 있긴 있나 봅니다. 그래서 화면비와 함께 담아봤습니다. 


시네마 화면비는 상하단에 검은 띠인 레터박스가 생기네요, 영화 촬영용으로 촬영할 용도라면 이 비율이 좋습니다. 고화질 저화질은 확실히 차이가 나네요. 위 유튜브 영상을 전체 화면으로 하고 화면 가운데에 있는 버스 정류장의 글씨와 LG전자 베스트샵에 붙어 있는 G5라는 글자를 잘 보면 그 차이를 알 수 있습니다.


1~60프레임까지 조절 가능

또 하나 놀라운 기능은 프레임 숫자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24fps, 30fps, 60fps는 알겠는데 1fps, 2fps도 지원하네요. 촬영해보니 예상대로 타임랩스 영상을 담네요. 즉 1초에 1장 또는 2장을 담아서 시간을 압축한 타임랩스 영상을 촬영합니다. 그런데 일반 모드에서의 타임랩스 기능과 중첩이 됩니다. 


그럼 30fps와 60fps의 차이는 얼마나 될까요? 확실히 60fps가 보다 부드럽게 영상을 담습니다. 1초에 30장 사진을 이어붙이는 것보다는 60장의 사진이 좀 더 부드럽게 담기죠. 특히, 움직이는 피사체 촬영은 60fps로 촬영하면 좋습니다. 



엘지 V20 동영상 샘플 영상

그럼 본격적으로 동영상을 소개하겠습니다. 일단 샘플 영상부터 소개합니다. 


전체 화면을 해 놓고 보세요. FHD 60fps로 촬영했습니다. 이 영상은 지난주에 있었던 <서울거리예술축제>를 촬영한 영상입니다. 보통 이런 음악 소리가 가득한 공연은 마이크가 담을 수 있는 소리보다 큰 소리가 나오면 소리가 깨집니다. 그래서 웅웅 거리는 거슬리는 소리가 들어가죠. 그러나 V20은 무려 High AOP 마이크가 3개가 들어가 있어서 지향성 녹음도 가능하고 고음도 큰 소리도 다 담을 수 있습니다. 일반 화각은 화질이 꽤 좋지만 광각은 화질이 좀 떨어지는 것은 좀 아쉽네요. 일반 화각은 정말 빼어난 화질을 제공합니다. 


보통의 스마트폰이 최대 녹음 데시벨이 120dB인데 반해 


엘지 V20은 132dB까지 녹음이 가능합니다. 여기에 주변 소음을 제거하고 특정 소리만 담을 수 있는 기능도 있습니다. 


사진이나 동영상 테스트는 최악의 조건에서 하면 그 진가를 제대로 알 수 있습니다. 야간 촬영 모드에서 촬영을 해보니 이미지센서가 작은 스마트폰의 한계가 보이긴 하네요. 그럼에도 스마트폰임을 감안하면 아주 빼어난 화질을 보여줍니다. 다이나믹레인지에 대한 아쉬움만 빼면 노이즈 제어력도 좋고 아주 만족스러운 결과물입니다. 


V20 손떨림 보정 기능

V20은 손떨림 보정 기능이 들어가 있습니다. 설정에 가면 흔들림 보정 기능을 켜고 끌 수 있습니다. 위 영상을 보면 흔들림이 보정 된 영상을 볼 수 있습니다. 체험을 해보니 확실히 흔들림이 많이 감쇄합니다. 그런데 흔들림 보정이 흔들림 한계치를 넘으면 툭툭 튀는 모습입니다. 이런 모습을 유튜브 흔들림 보정 기능에서 봤습니다. 아마, V20은 광학식 손떨림 보정도 있지만 소프트웨어 방식도 함께 사용하나 봅니다. 

30fps 이하에서만 사용할 수 있고 60fps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엘지 V20 하이파이 녹음 기능 사용법

LG전자가 자랑하는 기능인 동영상 하이파이 녹음 기능입니다. 동영상 촬영에서 오디오에 대한 조절을 직접 할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은 V10에서 처음 선보였는데 V20은 더 진화했습니다. 전문가 동영상 촬영 모드를 실행한 후에 하단의 Hi-Fi 마이크 아이콘을 터치하면 위 이미지처럼 메뉴 설정이 나옵니다. 

GAIN, LCF, LMT라고 써 있고 이퀄라이저가 나옵니다. 그런데 이 영문 메뉴를 제대로 이해하기 어렵습니다. 전문가 모드라서 전문 용어를 쓴 것은 알겠지만 알기 쉽게 한글로 바꾸면 어떨까요? 이점은 좀 아쉽네요. 그래서 제가 설명드리겠습니다.

GAIN : 이 기능은 외부 음향 신호의 양을 조절하는 기능입니다. 쉽게 말해서 외부의 잡음이나 웅성 거리는 소리를 줄이고 키울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은 -20dB에서 20dB까지 조절이 가능합니다. 바를 위로 올리면 주변 소음이 쫙쫙 잘 담깁니다. 특히, 이어폰을 꽂은 상태로 들어보면 귀로는 안 들리는 옆에서 하는 수다도 들릴 정도입니다. 박수 소리나 현장음을 녹음하고 싶으면 GAIN을 위로 올리면 좋습니다.

LCF : Low Cut Filter라는 기능으로 저주파 잡음 제거 기능입니다. 낮은 주파수의 소리를 감쇠시키는 기능으로 기계음이나 바람소리같이 저주파 소리를 줄이는 기능입니다. 낮은 진동소리를 줄이는 기능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0~150Hz의 소리를 감쇠하는데 0Hz로 놓으면 LCF 기능이 꺼지고 150Hz로 올리면 150Hz 이하의 저주파 사운드는 줄어듭니다. 공연장 같은 경우 드럼 같은 쿵쿵 울리는 저주파가 많죠. 공연장에서 녹화한다면 이 저주파를 감쇠 기능을 끄거나 줄여 놓는 게 좋습니다. 

LMT : Limiter 최대 볼륨 제한 기능입니다. 우리가 공연장에서 동영상 녹화를 하면 거대한 소리가 터져 나올 때 그 거대한 소리를 스마트폰 마이크가 다 담지 못 해서 소리가 깨지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런 거대한 소리가 갑자기 입력되었을 때 입력 레벨 범위가 자동 조절되어 소리 깨짐을 막아주는 기능입니다. 


GAIN, LCF, LMT 옆에 지향성 메뉴가 있습니다. 이 메뉴는 위아래로 조절할 수 있습니다. 아래로 내리면 스마튼폰에 내 목소리를 녹음할 때 좋습니다. 즉 스마트폰 뒤쪽의 소리를 좀 더 크게 담습니다. 위로 올리면 스마트폰 후면 카메라 앞, 그러니까 공연장이라면 공연자의 노래나 연주 소리를 크게 녹음하고 내 목소리나 스마트폰 뒤쪽의 소리를 작게 녹음할 때 사용합니다. 

쉽게 말해서 동영상 녹화를 하면서 내 목소리를 크게 집어넣고 싶으면 아래로 내리고 공연이나 강연자 의 노래나 목소리 연주음만 녹음하고 싶으면 위로 올리면 됩니다. 소리 상태를 이어폰으로 들으면서 녹음할 수 있기에 마치 전문 캠코더로 녹화를 하는 느낌입니다. 사운드 녹음은 V20의 3개의 마이크로 할 수도 있지만 이어셋의 마이크로도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바람소리를 제거하는 윈드 노이즈 필터 기능도 있습니다. 

설정을 다 마치고 이 설정값 그대로 사운드 녹음을 하고 싶으면 오른쪽 하단의 이전 버튼을 눌러주면 설정 이퀄라이저 창이 사라집니다. 


V20 동영상 녹화의 자세한 활용법은 바탕화면에 있는 '퀵헬프'앱에 GAIN을 넣고 검색하면 자세히 소개 되어 있습니다. 




공연장에서 동영상 녹화할 때의 바른 예입니다. GAIN을 조절하면 이어폰을 통해서 바로 확인이 가능하지만 LCF, LMT는 확인이 어렵기 때문에 
공연장에서는 위 세팅 상태로 해 놓는 것이 좋습니다. 조절을 한 후에 Hi-Fi 마이크를 끄면 세팅된 상태로 계속 녹음이 됩니다. 



LG전자가 만든 영상이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위 영상은 GAIN, LCF, LMT와 윈도 노이즈 필터를 이리저리 만지면서 녹화한 영상입니다. 보시면 아시겠지만 주변 사람들의 웅성거리는 소리가 들렸다가  피아노 소리만 들렸다가 합니다. 확실히 하이파이 오디오 녹음 기능이 빼어나네요. 게다가 지향성 녹음도 가능하다니 손 안의 작은 캠코더입니다. 



이외에도 일반 모드로 변경한 후 모드를 누르면 타임랩스 영상 촬영도 가능합니다. 전체적으로 V20은 캠코더 버금가는 뛰어난 녹화 화질과 사운드 음질을 제공합니다. 특히, 세밀하게 녹음을 할 수 있는 기능은 무척 좋습니다. 이래서 멀티미디어폰이라고 하나 보네요. 사진 기능은 불만이 좀 있었지만 동영상 기능은 없습니다. 그냥 다 만족입니다. 



신고
썬도그
하단 박스 
카카오스토리 구독하기 트위터 페이스북 구글플러스 메일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H 2017.04.23 03:1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V20의 영상 모드에서 화각이 사진 모드와 다른 것은 손떨림 방지 기능 때문입니다.
    해제하면 사진 모드와 같아질 거예요!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