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운영하면서 방문자 숫자를 크게 연연하지 않고 운영하는 분은 많지 않을 것입니다. 방문자 숫자에 민감한 분들에게 좋은 책이 <블로그 & 키워드 마케팅 전략>입니다. 

이 책은 '그남자의 사랑에세이'라는 블로그를 운영하는 분이 지은 책입니다. 낯 간지럽게도 '네이버 방문자수 1위 블로그'를 간판으로 내세우는 블로그입니다. 그러나 마케팅을 전문으로 하는 분이라면 이런 낯 간지러움은 가볍게 무시해야 합니다. 

이 블로그는 인기 블로그이고 매일 같이 엄청난 제품 리뷰가 올라옵니다. 개인적으로는 리뷰 스타일은 별로 보기 좋지도 마음에도 들지 않지만 사진과 꾸미는 능력은 아주 좋은 블로그입니다. 


이 책은 인기가 많은지 도서관에서 빌리는데 좀 기다려야 했습니다. 책 내용은 뻔한 이야기 그러나 이제 막 블로그를 하는 분들에게는 유용한 이야기가 많이 담겨 있습니다. 

먼저 이 책은 블로그 방문자 늘리기, 마케팅하는 방법, 제품 리뷰, 키워드 전략 등등을 소개하는 블로거들에게 도움이 되는 팁들이 많지만 네이버 블로그가 아닌 티스토리나 다음블로그는 별 도움이 안 될 수 있습니다. 오로지 저자가 운영하는 네이버 검색과 네이버 블로그에 관한 글만 가득합니다. 따라서 책 제목이 네이버 블로그 & 키워드 마케팅 전략이 더 정확한 제목이 될 것입니다. 

책 내용을 보면 블로그를 하는 이유나 블로그에 대한 이야기 보다는 블로그를 통해서 어떻게 리뷰를 쓰고 자신을 알릴 수 있는지에 대한 이야기만 가득합니다. 철저하게 블로그로 돈 버는 목적성을 드러내고 있습니다. 따라서 블로그로 돈을 벌거나 제품 리뷰, 인기 블로그가 되고 싶은 욕망이 강한 분들에게 좋은 책입니다.

이 책의 주장은 간단합니다. 블로그 글에서 스토리텔링의 힘이 중요하고 저품질에 대비해서 꾸준하게 이웃을 늘리라고 권하고 있습니다. 이런 부분 때문에 티스토리나 다음블로그는 별 의미가 없습니다. 티스토리는 이웃 기능이 없다고 봐야 하니까요. 원래 표준이 RSS 기능인데 RSS 기능에 대한 설명은 없습니다. 철저하게 네이버 블로그에 대한 이야기만 집중합니다. 

이러다 보니 최적화 블로그 만드는 방법이나 저품질 같은 네이버 용어들만 가득합니다.


전체적으로 1,2,3장은 블로그 운영을 5년 이상 해본 분이라면 뻔한 소리라서 그냥 넘어가는 부분이자 굳이 이 책을 사서 읽어서 배울 정도의 뛰어난 정보나 통찰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차라리 블로그 좀 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아는 것이고 몰라도 되는 부분입니다. 



그러나 4장은 알아두면 좋은 내용이 나옵니다. 글을 쓸 때 연관검색어와 추천검색어의 관계와 어떤 키워드가 돈이 되는 키워드인지 아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키워드를 전략적으로 공격하는 방법 등등이 나옵니다.

여기에 저품질 탈출법이나 저품질에 대한 이야기가 나오는데 저자가 알고 있지만 말해봐야 네이버가 검색 로직을 계속 바꾸기 때문에 다 말하지 못합니다. 이런 점은 예상을 했고 어쩔 수 없는 부분이죠. 따라서, 이책을 보고 저품질을 탈출하거나 검색에 잘 노출 되는 방법을 안다고 생각하면 오산입니다. 그냥 전체적인 그림만 보여주는 책입니다. 

네이버 상위 노출 비법이라는 글이 유행하면 네이버가 바보가 아니라서 그 상위 노출 비법을 분석해서 상업적인 글이 상위에 노출되지 못하게 하죠. 그러나 요즘 너무 많은 글들이 올라오고 점점 네이브 블로그 글이 탁해지자 네이버는 주기적으로 로직을 바꾸고 있습니다. 로직을 수시로 바꾸는 것이 룰이라고 할 정도로 네이버 로직은 변화무쌍합니다.

따라서 이 책에 나오는 네이버 상위 노출 비법은 아주 원론적인 글만 담깁니다. 
네이버를 3년 이상 운영한 분들이나 네이버 검색 노출 상위에 크게 연연하지 않는 분들은 별 의미가 없지만 이제 막 네이버 블로그 세계에 뛰어드는 분들에게는 좋은 길잡이가 되는 책입니다. 

신고
썬도그
하단 박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xuronghao.tistory.com BlogIcon 공수래공수거 2016.09.02 08:4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어떤 글이 유입이 많아질지 알수있고 쓸수도 있지만
    그렇게 되면 제가 블로그하는 이유와 목적이 사라집니다 ㅎㅎ

  2. Favicon of http://blog.koyeseul.net BlogIcon 책덕후 화영 2016.09.02 20:10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네이버 저품질 블로그를 푸는 방법 같은 이야기를 공개적으로 했다가는 네이버가 또 바꿀 게 당연하고, 네이버가 그런 책이 나오는 것 자체를 싫어하겠죠... 안그래도 책 '두 얼굴의 네이버'는 네이버의 사회적인 악행을 고발하는 내용인데 네이버가 힘을 좀 써서인지 책의 퀄리티에 비해 잘 알려지지 않았더군요.

    여튼 그남자 님 블로그는 정말 유명한 게 맞습니다. 다만 저도 그남자님 블로그 스타일에는 좀 불만이에요. 특히 요즘은 모바일 맞춰서 폭을 좁게좁게 쓰는데 무엇보다 일반적인 PC사용자에게는 불편한 구조더군요. 모바일이 PC보다 유입률이 높고 중요한 건 맞는데 차라리 그런거 다 맞출 바에는 티스토리 반응형 블로그 같은거 쓰면 금방 해결되는걸 그 고생 하면서까지 모바일 호환성도 구리고 레이아웃도 안좋은 네이버 블로그 써야한다는게 좀...

  3. Favicon of http://dusk79.tistory.com BlogIcon 유화진 2017.01.27 20:03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책을 읽지 않아도 파악할 수 있어서 좋네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