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디어 캐논이 풀프레임 기종인 EOS 5D MARK4를 출시했습니다.
캐논 EOS 5D 시리즈는 2005년 처음 발매된 기종으로 캐논 카메라 중에 인기가 높은 DSLR입니다. 오두막이라는 애칭이 있을 정도로 참 많이 사용합니다. 저도 이 카메라를 볼 때 마다 난 언제 저걸 사용해보나? 손가락만 빨게 되네요. 최근에 풀프레임 기종을 사용해본 후 확실히 풀프레임이 화질에서 뛰어나다는 것을 확실히 느꼈습니다. 언젠가는 지금 쓰고 있는 크롭바디 다 처분하고 풀프레임으로 가야겠어요.
풀프레임 캐논 EOS 5D MARK4 출시
오늘 공개된 EOS 5D MARK4는 3,040만 화소의 풀프레임 CMOS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올 봄에 출시된 크롭 바디의 중급기인 EOS 80D의 기술이 많이 적용되었습니다. 먼저 위상차 AF에 버금가는 '듀얼 픽셀 CMOS AF'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제가 EOS 80D를 사용해 봤는데 라이브뷰 AF가 뷰파인더 AF 뺨칠 정도로 빠릅니다. DSLR과 미러리스를 섞어 놓은 모습니다. 그래서 EOS 80D가 동영상 특화 DSLR말이 있죠. 이미 5D MARK시리즈는 드라마나 예능 영화에서 시네마 카메라로 많이 활용했습니다. 그런데 이 AF 속도가 더 개선되어서 더 많이 애용하겠네요.
동영상은 4K 30p 풀HD의 60p, HD 120p를 지원합니다. 여기에 동영상 촬영시에 HDR 동영상 촬영도 가능합니다.
최근에 HDR TV와 방송을 준비하는 것 같은데 촬영장비가 HDR로 촬영할 수 있게 되면 HDR TV 시대가 앞당겨지겠네요.
4K(4096 X 2160)는 범용성이 좋은 DCI 4K (17 : 9)로 영화 촬영용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화소수는 3,040만화소입니다. 참고로 전작인 5D MARK III가 2,230만화소, EOS 5Ds/R이 5,060만 화소입니다
.
화상 처리 엔진은 EOS-1D X Mark II와 동일한 DIGIC 6+를 사용합니다. 고감도 촬영시 노이즈를 감소하며 이미치 처리 능력을 향상시켰습니다. DPP에서 렌즈 회절을 보정할 수 있는 DLO 기능도 들어가 있습니다. DLO 기능은 RAW와 JPEG 모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연사 속도는 1초에 7장입니다. 전작이 6장인데 1장이 더 늘었습니다.
광학 뷰파인더 측거점은 61개입니다. 레티큘러 AF II라고 하네요. 전작보다 측거점이 세로로 더 확대 되었습니다. 휘도 범위는 EV -3 ~ 18입니다. 중앙부 5포인트는 듀얼 크로스 AF입니다. 렌즈에 따라서 크로스 AF 포인트나 듀얼 크로스 AF가 달라집니다. 따라서 렌즈와의 궁합도 봐야 할 듯 하네요.
라이브뷰가 크게 진화되었습니다. 듀얼 픽셀 CMOS AF로 보다 빠르게 AF를 맞춥니다. 너무 빨라서 나쁜 점도 있습니다. 동영상 촬영을 하다 보면 부드럽게 초점 전환이 되어야 하는데 확 확 초점이 변하면 화면이 튀죠.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초점 맞추는 속도를 조절할 수 있는 기능이 들어가 있습니다.
터치 책정이라서 콕 찍으면 바로 찍힙니다. AF가 작동하는 최소 휘도는 뷰파인더는 -3EV 라이브뷰는 -4EV로 피사체가 너무 어두우면 라이브뷰로 촬영하는 것이 더 좋습니다. 여기에 라이브뷰 모드시 피사체를 확대해서 초점을 맞출 수 있습니다. 이 기능은 올림푸스에서 먼저 선보였고 캐논 미러리스에 들어가 있던 기능인데 DSLR에도 들어갔네요. 이거 접사 촬영할 때 무척 유용합니다.
액정은 3.2인치 162만 도트 액정입니다. 이전 제품보다 빛반사를 줄였습니다. 액정 모니터 색상도 조절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오염 방지와 반사 방지 코팅도 들어가 있습니다.
캐논 EOS 5D MARK 4에 처음 들어간 기능도 있습니다. 이미지센서에서 얻은 듀얼 픽셀 정보를 이용해서 DPP에서 현상시 선예도 보정을 할 수 있습니다. 선예도를 후반작업시에 조절을 할 수 있네요
또 놀라운 기능은 보케 효과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전경에 있는 식물을 아웃포커스로 날렸는데 이 흐림 효과를 이동할 수 있다고 하네요. 이건 직접 좀 봐야겠네요.
고스트도 감소 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인공 광원이나 역광 촬영할 때 유용합니다. 이 3개의 기능이 가능한 이유는 듀얼 픽셀 정보가 들어간 DPRAW라는 특별한 RAW 데이터가 저장되기에 가능합니다.
GPS 기능은 5D 시리즈 중에 첫번 째로 탑재가 되네요. 이미 흔한 기능이지만 5D 시리즈를 사용하는 분들에게는 반가운 소식입니다. GPS 기능은 미국의 GPS 위성과 러시아의 GLONASS 위성시스템과 일본의 정지 위성인 미치비키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일본 옆나라니 한국도 일본 위성 이용할 수 있겠는데요.
Wi-Fi와 NFC 기능도 탑재 됩니다. 이 기능이 들어간다는 소리는 스마트폰으로 원격 촬영 및 사진을 스마트폰으로 전송할 수 있다는 소리죠.
후면에는 스틱형 멀티 콘트롤러와 바퀴 모양의 서브 전자 다이얼 사이에 측거 영역 선택 버튼이 들어가 있습니다.
기록 미디어는 CF와 SD 듀얼 슬롯, UDMA 모드7 및 UHS-1도 지원합니다.
크기는 150.7 X 116.4 X 75.9mm이고 무게는 배터리 SD포함 890g입니다. 전작에 비해서 60g이 줄었습니다.
배터리는 LP-E6N과 LP-E6 모두 지원합니다. 가격은 일본에서 바디만 43만 2,500엔에 출시 되었습니다. 한화로 약 480만원 정도 되네요. 캐논코리아 홈피를 보니 예약 판매를 하는데 바디만 429만원입니다. 환율 생각하면 싸게 파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