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방문자 수가 8억 뷰가 넘는 페이스북은 SNS계의 황태자입니다. 이 페이스북의 성장세는 네이버나 다음 체류시간을 위협할 정도로 커지고 있습니다. 이에 페이스북은 타임라인 사이에 불쑥 튀어 나오는 광고로 수익을 내고 있습니다.

특히, 기업들의 기사와 동영상 광고와 페이지 홍보비로 큰 돈을 벌고 있습니다. 
그런데 페이스북 광고가 효과가 있을까? 하는 생각이 들 때가 많습니다. 
85 percent of Facebook video is watched without sound라는 기사는 흥미로운 내용이 많습니다. 이 기사는 페이스북 동영상 광고 제작 팁을 2개나 담고 있네요. 


페이스북 동영상 광고 제작 팁 2가지 



1. 소리 없이도 광고를 이해할 수 있게 만들어라 

페이스북 동영상 재생을 잘 하지 않지만 하더라도 소리 없이 재생할 때가 많습니다. 특히, 회사에서는 기본 값이 묵음 처리한 동영상 재생을 할 때가 많죠. 라이프 스타일과 푸드 동영상을 취급하는 LittleThings는 1개월에 페이스북 뷰가 평균 1억 5,000만 PV에 달합니다. 이 어마무시한 뷰 중에 85%는 소리가 꺼진 상태로 재생이 됩니다. 이는 다른 업체인 유명인을 소재로 한 미디어 POPSUGAR도 마찬가지로 50~80%가 소리가 꺼진 상태로 동영상이 재생됩니다.

이는 페이스북 동영상이 사용자가 소리를 직접 올리지 않으면 기본적으로 묵음 처리된 동영상이 재생되게 해놓은 것이 결정적인 이유입니다. 따라서 동영상 광고나 홍보물을 만들 때는 유튜브와 달리 자막을 적극활용하며 동시에 소리가 없어도 이해할 수 있는 동영상을 만들어야 합니다.

동영상에 소리가 나오건 안 나오건 상품 구매 실적에는 영향을 주지 않는다고 하니 소리 끈 상태로도 이해할 수 있는 동영상을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최대 3초에서 10초 사이에 소비자를 확 잡을 수 있는 내용을 넣어라

빙글이라는 소셜미디어 서비스는 페이지뷰가 엄청나게 높습니다. 처음에는 기분이 무척 좋았죠. 그런데 너무 높아서 고객센터에 문의를 해보니 페이지뷰 카운팅을 글을 읽은 사람이 아닌 그냥 스크롤만 내려도 카운팅이 된다는 소리에 빙글을 접었습니다. 

카운팅 허수가 너무 심하면 그 카운팅 숫자는 신뢰를 할 수 없습니다. 이는 페이스북도 마찬가지입니다. 
페이스북 동영상은 3초만 재생해도 카운팅 1이 올라갑니다. 따라서 페이스북 카운팅 숫자가 수십 만이라고 해도 동영상을 끝까지 본 사람의 수는 아닙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사람들은 유튜브처럼 동영상을 다 본 사람의 숫자라고 생각하죠

더 놀라운 것은 1분 짜리 동영상이라고 해도 유튜브는 광고가 다 재생이 되면 광고비가 과금이 되는 반면 페이스북은 3~10초만 재생하면 광고비가 나갑니다. 

이런 페이스북의 현혹술은 지탄 받아야 합니다. 
아니면 동영상 광고나 홍보물 제작자가 인지하고 광고나 홍보 영상을 만들어야겠죠. 따라서 유튜브 용으로 만든 광고나 홍보동영상을 그대로 페이스북에 올리지 말고 페이스북용 광고로 재편집을 하거나 다시 만들어야 합니다.


그런데 페이스북에 광고하는 게 효과가 있을까요? 

신고
썬도그
하단 박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xuronghao.tistory.com BlogIcon 공수래공수거 2016.06.10 09:14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맞습니다
    무의식중에 광고를 보더라도 뇌리에 남아 있으면 훌륭한 광고입니다

  2. 2016.06.15 01:1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비밀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