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가정의 달, 아이와 함께 가 볼만한 삼청동 관광명소와 박물관

by 썬도그 2016. 5. 25.
반응형

5월은 계절의 여왕입니다. 밤낮으로 활동하기 좋은 계절이라서 여행하기에도 놀기에도 좋은 계절입니다. 이 5월에 아이들과 함께 지하철을 타고 가 볼만한 곳이 삼청동입니다. 삼청동은 국내외 관광객들의 명소가 되었고 20,30대 분들의 핫플레이스로 인식되고 있지만 아이들에게도 좋은 관광명소와 박물관이 꽤 많습니다. 이 삼청동의 관광명소와 아이들 교육에 좋은 박물관을 소개합니다.


조선시대 왕실 역사를 볼 수 있는 고궁박물관

삼청동은 경복궁 오른쪽에 있는 동네입니다. 이 삼청동 입구에 있는 경복궁에는 2개의 무료 박물관이 있습니다. 하나는 고궁박물관이고 또 하나는 민속박물관입니다.

경복궁 왼쪽에 있는 고궁박물관은 조선의 국왕 및 왕실 역사와 문화의 흐름을 볼 수 있는 박물관으로 3개 층 10개실의 1,900점의 전시품을 관람할 수 있습니다. 순종황제가 타던 자동차인 어차와 지하1층의 복원된 자격루가 있습니다. 초중고등학교 자녀들의 조선시대 역사공부에 큰 도움이 되는 곳입니다.

관람시간: 평일 오전 9시 ~ 오후 6시, 주말 오전 9시 ~ 오후 7시, 매주 월요일 
관람요금: 무료


한민족의 전통 생활문화를 보고 체험할 수 있는 국립민속박물관


경복궁 오른쪽에는 법주사 팔상전을 연상하게 하는 건물이 있습니다. 이 건물은 국립민속박물관으로 조상들의 생활문화를 볼 수 있습니다. 총 3개의 전시실에 한민족생활사, 한국인의 일상, 한국인의 일생을 주제로 상설전시를 하고 있습니다. 국립민속박물관은 어린이박물관도 함께 운영합니다. 전래동화 속 주인공이 되는 상설,특별전시는 예약제로 운영됩니다. 

국립민속박물관 바로 옆에는 추억의 거리가 있습니다. 1960~80년대 풍경을 재현한 거리로 이발관,만화방, 사진관, 다방, 레코드가게, 국밥집, 옛날 펌프를 볼 수 있습니다. 다방과 사진관은 직접 관람객이 체험할 수 있는 공간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아빠, 엄마 어렸을 때 생활 풍경을 아이들에게 자연스럽게 소개할 수 있는 곳입니다. 

관람시간: 평일 오전 9시 ~ 오후 6시 / 주말 오전 9시 ~ 오후 7시, 매주 화요일
관람요금: 무료 




문화의 향기를 가득 느낄 수 있는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


국립민속박물관 맞은편에는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이 있습니다. 전시공간이 크고 넓어서 다양한 예술 작품을 만날 수 있습니다. 현재 1980년대 이후의 한국 예술 사진의 역사를 담은 <아주 사적인, 아주 공적인>사진전은 온 가족이 관람하기 좋은 최대규모의 사진전입니다. 입장료는 4,000원이지만 수,토요일 오후 6시 이후는 무료로 관람할 수 있습니다. 

관람시간: 오전 10 ~ 오후 6시, 수/토요일 오전 10시 ~ 오후 9시
관람요금: 4,000원 (수/토요일 오후 6시 이후 무료관람) 

삼청동은 문화와 역사의 향기가 짙게 배어나는 동네입니다. 소개한 곳은 모두 삼청동과 삼청동 인근 지역이서 거리상으로 멀지 않습니다. 마음에 드는 곳을 3~4곳을 지정해서 온 가족이 함께 5월의 향기를 느껴보세요.

<삼청기차박물관 외관>

이색박물관 부엉이박물관, 삼청기차박물관

삼청동에는 아이들이 좋아할만한 부엉이박물관과 삼청기차박물관이라는 이색박물관이 있습니다. 부엉이박물관은 30년간 수집한 80여개국의 3천여점의 부엉이를 주제로 한 미술품과 공예품을 볼 수 있는 작은 이색박물관이자 카페입니다. 입장료는 3천원~5천원으로 고급차와 음료를 제공합니다. 부엉이박물관 근처에는 또 하나의 이색박물관인 삼청기차박물관이 있습니다. 전 세계에 기차 모형제품을 공급하는 한국부라스㈜가 만든 이색 박물관으로 입장료 8,000원을 내면 지하 1층부터 지상 3층까지 장난감 기차를 테마로 한 디오라마 전시와 만들기 체험 등을 할 수 있습니다.

부엉이 박물관
관람시간: 수요일~일요일 오전 11시 ~ 오후 7시
관람요금: 성인 5,000원 중,고생 4,000원, 3세 ~ 초등생 3,000원 (음료와 차 무료 제공).

삼청기차박물관
관람시간: 화요일 ~ 일요일 오전 10시30분 ~ 오후 7시
관람요금: 8,000원


<삼청공원 숲속도서관>

숲속의 작은 카페 같은 삼청공원 숲속도서관

삼청동 끝에는 삼청공원이라는 쉼터가 있습니다. 이 쉼터 같은 공원에 아주 아름다운 도서관인 삼청공원 숲속도서관이 있습니다. 지하와 1층으로 된 숲속도서관은 큰 유리창가에서 책을 읽다 보면 숲 한 가운데서 책을 읽는 느낌을 들게 합니다. 커피와 음료 핫도그와 쿠키도 판매해서 북카페 느낌도 납니다. 지하에는 큰 평상이 있어서 어린 자녀와 함께 책을 읽을 수 있어서 아이와 함께 들려볼 만한 도서관입니다.

관람시간: 화요일 ~ 일요일 오전 10시 ~ 오후 6시 / 하절기(6~9월) 오전 10시 ~ 오후 8시 
휴관일: 매주 월요일, 1월 1일, 설, 추석 연휴 



한옥의 정취를 담뿍 느낄 수 있는 북촌한옥마을

삼청동, 가회동, 팔판동에는 한옥이 많습니다. 특히 가회동의 한옥마을은 많은 관광객이 찾는 곳입니다. 가회동 한옥마을은 한옥밀집지역으로 한옥의 정취를 가득 느낄 수 있습니다. 시간적 여유가 되면 북촌 8경을 다 돌아볼 것 권하지만 시간 여유가 없으면 북촌로 11라길인 북촌 5경과 6경을 추천합니다. 

북촌 8경에서 가회동 31번지 한옥 지붕을 볼 수 있는 곳은 북촌 4경입니다. 이곳은 찾기 어려워서 많은 분들이 잘 모릅니다. 북촌 6경에서 5경으로 지나 20미터만 내려가면 큰 회화나무가 있습니다. 회화 나무 맞은편에 오르막길이 있는데 오르막길을 20미터 정도 오르다 보면 오른쪽에 골북촌로 11나길 골목이 있습니다. 여기는 꼭 들려보세요. 단아하고 정갈한 한옥 지붕을 가득 볼 수 있습니다. 

삼청동은 문화와 역사의 향기가 짙게 배어나는 동네입니다. 소개한 곳은 모두 삼청동과 삼청동 인근 지역이서 거리상으로 멀지 않습니다. 마음에 드는 곳을 3~4곳을 지정해서 온 가족이 함께 5월의 향기를 느껴보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