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 페이지 로딩 속도가 누르면 뒤로 버튼을 누르고 나갑니다. 그래서 제가 뉴스 기사를 뉴스 사이트에서 보지 않고 포털에서 보는 이유입니다. 웹 페이지 로딩 속도가 느리면 그 느린 이유를 찾고 해결해야 합니다. 그러나 얼마나 느린지 뭐가 문제인지 우리는 알 수 없습니다.

그러나 여길 가면 네가 운영하는 웹 사이트나 블로그의 로딩 속도와 느린 이유를 알려줍니다


 imgix Page Weight Tool

 imgix Page Weight Tool(https://pageweight.imgix.com/
웹 페이지에 접속해서 자신이 운영하는 웹 사이트나 블로그 주소를 주소창에 넣으면 내 웹 사이트의 로딩 속도를 체크해 줍니다. 





포털 다음 주소를 입력했더니 1~2분 후에 결과가 나왔네요. 1~2분 못 참으시면 메일 주소를 입력하면 메일로 알려줍니다.
포털 답게 로딩 속도가 3.6초로 무척 빠릅니다. 총 용량이 3.25mb이고 92%가 이미지입니다. 무게를 백분율로 보면 81번째로 아주 가벼운 사이트입니다.  기본적으로 모바일 페이지 로딩 속도를 체크하는데 상단에서 데스크탑을 선택하면 데스크탑 페이지 로딩 속도를 볼 수 있습니다. 



데스크탑도 비슷하네요. 



제 블로그를 체크해 봤습니다. 총 로딩 데이터는 2.09MB인데 로딩 속도는 7.2초로 포털 다음보다 느립니다. 뭐 공짜로 쓰고 있는데 불만을 낼 수 없죠. 이미지는전체 로딩 데이터 중 65%네요.



데스크탑 버전은 더 느리네요. 그래도 PC는 속도가 무척 빨라서 느린지도 못 느낍니다. 다른 티스토리 블로그와 비교해보니 그나마 준수한 편이네요. 





분석 페이지를 스크롤로 내리면 다양한 그래프가 나옵니다. 현재 이미지가 71.5%이고 총 로딩 용량이 1.35MB인데 이걸 421KB로 줄일 수 있다는 조언을 해줍니다. 그럼 어떻게 줄이냐? imgix를 사용해서 줄이라고 하네요. 이런 분석을 하는 이유도 자사의 프로그램을 판매하기 위함이죠. 그러나 우리는 참고만 할 뿐 사용할 필요는 없습니다. 


제 블로그의 로딩 속도로 본 위치(주황색 막대그래프)입니다.  imgix를 이용하면 저렇게(파란색 막대그래프) 가벼워질 수 있다고 꼬시네요. 




이번에는 구체적으로 보여줍니다. 534 x 950 해상도의 이미지를 42 x 40으로 줄이라고 합니다. 오른쪽 중간에 보면 퀄리티를 조절하면 용량이 어떻게 변하는지를 보여줍니다. 또한, 이미지 포멧을 변경하면 이미지 용량이 얼마나 나오는지도 미리 보여줍니다. PNG8 이미지 포멧이 가벼운 이미지 포멧인가 보네요

자신의 블로그나 웹사이트가 얼마나 느린지 빠른지 체크해 볼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썬도그
하단 박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s://xuronghao.tistory.com BlogIcon 공수래공수거 2016.04.18 09:2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관리자의 승인을 기다리고 있는 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