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IT월드

지상파와 205채널의 무료 시청이 가능한 에브리온 우노큐브 셋톱박스 개봉 설치기

by 썬도그 2016. 4. 15.
반응형


지상파를 보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가장 보편화 된 것이 디지털 TV 안테나를 달고 지상파를 무료로 시청하는 방법이 가장 보편적입니다. 그러나 요즘은 IPTV나 케이블TV를 설치해서 보는 분들이 대부분이라서 셋톱박스를 설치해서 보는 방법도 있고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방법이 이 방법이 아닐까 합니다. 

저희 집도 IPTV를 설치해서 보고 있는데 문제가 있습니다 IPTV는 딱 1대의 TV에서만 볼 수 있어서 저희 집 같이 TV가 2개 이상인 집은 IPTV를 볼 수 없습니다. 그렇다고 IPTV 셋톱박스를 2대를 설치할 수도 없고요. 그래서 보통 1대는 지상파만 봅니다. 그러나 요즘은 지상파 보다 케이블TV가 더 재미있는 것을 많이 합니다. 

또한, CNN이나 아리랑TV 같은 영어 관련 방송을 보고 싶어도 볼 수 없는 것도 문제죠. 이런 문제를 해결하는 제품이 스마트 셋톱박스나  OTT제품들입니다. 티빙스틱이나 구글 크롬캐스트는 각각 티빙과 유튜브라는 무기를 탑재하고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각각 단점이 있습니다. 
티빙 같은 경우는 매달 티빙 시청료를 내야 하고 크롬캐스트도 드디어 지상파를 pooq을 통해서 볼 수 있지만 역시나 지상파를 보려면 돈을 내야 합니다. 

매달 통장에서 자동으로 빠져 나가는 IPTV나 OTT들의 문제점을 해결한 제품이 에브리온 우노큐브 스마트 셋톱박스입니다. 


지상파와 205채널을 무료로 시청할 수 있는 에브리온 우노큐브 셋톱박스

에브리온 우노큐브 셋톱박스는 지상파와 205개의 무료 채널을 볼 수 있는 에브리온TV를 합친 스마트 셋톱박스입니다. 인터넷과 유튜브 그리고 USB메모리에 담긴 영화나 드라마 감상 그리고 스마트폰 미러링 서비스를 통해서 스마트폰 콘텐츠를 감상할 수 있는 제품입니다.

이런 제품은 이전에 다음TV가 있었습니다. 다음TV와 비슷한 제품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제품 개발자들도 다음TV을 만든 분들이 만든 것이라고 제품에 대한 품질은 믿을만 합니다. 다음TV는 디자인과 편의성이 무척 뛰어난 제품이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개봉기와 설치기를 소개하겠습니다.



검정과 주황색 투톤으로 된 박스가 아주 세련되었네요. 요즘은 제품 패키지부터 제품에 대한 평가가 시작되는데 패키징이 아주 깔끔하면서 고급스럽습니다. 설명서도 검은 봉투 안에 들어가 있네요. 


제품 설명서도 신경을 많이 썼네요. 설명서도 검은색과 주황색 폰트로 깔맞춤을 했습니다. 



제품 연결 방법이 소개되고 있네요. 뭐 설치라는 것이 어려운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이것도 어려워 하시는 분들을 위해서 소개하겠습니다.



우레탄 박스에 에브리온 우노큐브가 들어가 있습니다. 완충재가 제품보다 더 큽니다. 




박스 안에는 에브리온 우노큐브와 리모콘과 어댑터와 HDMI 케이블이 들어가 있습니다. 




디지털TV  안테나도 함께 제공됩니다. (별도 구매)




외모는 아주 귀엽습니다. 크기가 아주 작아서 자리를 크게 차지하지 않습니다. 2개의 더듬이 같은 무선 안테나가 있습니다.  우노큐브라는 이름은 우노(UNO=1) + 큐브(정육면체)의 합성어입니다. 




상단에 에브리온 우노큐브 마크가 찍혀 있습니다. 


뒷면은 전면과 달리 아주 복잡한 단자들이 다닥다닥 붙어 있습니다.
HDMI, 전원어댑터, 디지털TV 안테나, UTP케이블 랜단자, USB 포트가 2개가 제공됩니다. 발열에 대한 열기 배출을 위해서 구멍이 숭숭 뚫려 있네요. 




크기가 아주 작은데 머그컵 보다 작습니다. 가로,세로 깊이 모두 7cm로 된 정육면체 제품입니다. 



디지털TV 안테나가 왜 들어가 있나 했는데 이 에브리온우노큐브는 에브리온TV와 협약을 해서 에브리온TV가 제공하는 205채널의 무료 방송을 제공하면서 동시에 지상파도 무료로 볼 수 있게 디지털TV 안테나를 제공(별도 구매)했습니다. 이는 OTT 제품인 티빙과 크롬캐스트에서 제공하지 않는 점으로 에브리온 우노큐브만의 강점입니다. 



에브리온 우노큐브는 운영비가 전혀 들어가지 않습니다. 뭐 나중에 티빙앱이나 지상파 다시보기 앱인 쿡(qoop)이 들어오면 또 달라지겠지만 지금은 무료로 지상파 및 에브리온TV를 감상할 수 있습니다.



안테나를 꽂고 HDMI를 꽂고 어댑터도 꽂았습니다. 안테나는 유리창에 붙일 수도 있고 나사 구멍에 걸 수도 있습니다. 벽에 나사 박고 걸면 됩니다. 벽에 구멍 내기 싫으면 먼지를 닦아 내고 붙이면 됩니다. 



TV 뒤쪽의 HDMI 단자에 꽂으면 설치는 끝입니다. 간단합니다. 


특이한 것이 있다면 전원 버튼이 없어서 전원을 리모콘으로 켜고 껴야 합니다. 이는 원가 절감 및 디자인과 전원 버튼이 꼭 필요한가에 대한 생각에서 나온 결과물로 꽤 괜찮은 생각입니다. 

좀 아쉬운 것이 있다면 전원을 꺼도 전원을 켜도 시계가 나오는 전면 디스플레이 때문에 에브리온 우노큐브 셋톱박스를 켰는지 껐는지를 전면만 보고 단박에 알 수 없습니다. 한 1주일 사용해보니 전면 시계가 밝으면 켜 있구나라고 생각되어서 뒷면의 UTP 케이블을 보면 LED가 반짝이면 켜 있는 것을 확인하고 끕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 에브리온 우노큐브와 이야기를 해봤는데 개발 단계에서 이 부분에 대해서 고민을 했는데  전원을 끄고 켜도 시계가 나오는 방식으로 했다고 하네요. 전원이 꺼지면 시계도 꺼지는 방식을 옵션에서 설정할 수 있게 해달라고 부탁했더니 참고하겠다고 했습니다. 참고로 이 에브리온 우노박스는 여느 셋톱박스처럼 원격 업데이트가 이루어지는 제품이라서 소비자 의견을 반영하기 쉽습니다.



지상파TV와 에브리온TV를 보려면 무선 또는 유선UTP선을 꽂아야 합니다. 무선 와이파이로 연결해서 사용해 봤는데 사용하는데 큰 무리는 없는데 몇몇 채널이 끊겨서 보이네요. 안정적으로 보려면 유선 UTP선을 꽂아서 볼 것을 권합니다. 무선 신호가 강하거나 유무선 공유기가 바로 옆에 있으면 안 끊길 수도 있습니다. 저희 집은 유무선 공유기가 작은 방에 있어서 거실까지 무선 신호가 날아오는데 콘크리트 벽 1개를 지나와야 해서 신호가 좀 약해집니다. 


 외부입력을 HDMI 쪽으로 변경하면 끝입니다.



부팅 시간은 약 15초 정도 됩니다. 에브리온 우노큐브(UNOCUBE)가 켜지면 로고가 뜹니다. 


가장 먼저 할 일은 설정에 들어가서 인터넷 설정을 하는 것입니다. 인터넷 설정에서 유선과 무선인터넷이 있는데 유선은 그냥 바로 연결이 되고 무선은 와이파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면 됩니다.



리모콘은 평범한 TV리모콘처럼 보입니다.  실제로 간단한 기능만 있습니다. 다음TV에서 처럼 음성 검색 같은 기능은 없습니다. 사실이 셋톱박스로 인터넷을 할 수 있다는 것이 대단한 장점으로 말할 때도 있었지만 스마트TV 구매자들 대부분이 스마트 기능이나 인터넷 웹서핑을 하지 않는다고 나왔듯이 인터넷 웹 서핑 기능은 별 필요가 없습니다. 

그래서 음성 검색은 필요 없죠. 



대신 USB포트에 무선 키보드 마우스 연결을 해서 검색을 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에브리온 우노큐브 전원 버튼과 TV전원 버튼이 따로 있어서 2개를 한 번씩 눌러서 키고 꺼야 합니다. 



에브리온 우노큐브를 켜니 지상파는 디지털TV 안테나를 이용해서 나오고 11번 이상으로 채널을 올리면 에브리원TV 로고가 뜨면서 에브리원TV가 나옵니다. 지상파는 모두 HD이고 에브리원TV는 HD와 SD 화질이 있습니다. 


에브리온TV는 스마트폰과 PC에 설치해서 볼 수 있는 무료 방송 서비스입니다. 에브리온 우노큐브는 이 에브리ON과 손을 잡고 부족한 콘텐츠를 채웠습니다. 

지금은 에브리온TV와 손을 잡고 첫발을 내딛고 나중에 티빙이나 푹(pooq)이나 다음팟, 네이버V앱 등과 손을 잡아서 확장할 수도 있을 듯하네요. 

TV이외에 제공하는 콘텐츠는 인터넷 웹서핑과 USB메모리에 다운 받은 영화나 드라마 보기와 PC에 있는 영화나 드라마를 에브리온 우노큐브를 통해서 TV로 볼 수 있습니다. DLNA는 PC나 노트북 스마트폰에 있는 영상, 음악 파일을 같은 네트워크에 있는 셋톱박스를 통해서 TV에 뿌려주는 기능입니다. 그리고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화면을 그대로 TV에 전송하는 미라캐스트도 지원됩니다.

이상으로 에브리온 우노큐브 개봉 설치기를 마치고 다음에는 사용법과 사용 소감을 소개하겠습니다.


<에브리온 우노큐브를 무상 제공 받아서 작성한  리뷰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