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IT월드

백신 프로그램을 비교 평가한 백신 TOP20 리스트

by 썬도그 2016. 2. 1.
반응형

윈도우 시스템은 참 여러모로 편리합니다. 특히나 모바일의 iOS와 안드로이드와 달리 콘텐츠 생산성이 무척 풍부하기 때문에 PC 운영체제의 절대 지존입니다. 그러나 이 윈도우 시스템에는 불청객 같은 존재들이 있습니다. 바로 악성코드와 바이러스입니다. 이 바이러스와 악성코드 때문에 고생 하는 분들이 꽤 많죠. 

그래서 윈도우에는 이런 악성코드와 바이러스를 치료하는 수 많은 백신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한국에는 V3 백신이 가장 유명하죠. 그러나 이런 백신 프로그램은 꽤 많습니다. 제가 쓰는  AVG도 꽤 성능이 좋더라고요. 그런데 어떤 백신이 좋은 지 우리는 알기 힘듭니다. 이런 소비자들을 위해서 벤치마킹한 사이트가 있습니다. 


AV-TEST.ORG에서 비교 평가한 질 좋은 백신 프로그램 TOP 20


윈도우10 설명회에서 강조한 기능 중 하나가 윈도우 디펜더가 강력해졌다는 것입니다. 윈도우8.1까지 윈도우 디펜더는 백신 역할을 할 정도로 강력한 기능은 아니였습니다. 그러나 윈도우10에서는 윈도우 디펜더가 여느 백신 프로그램 못지 않게 강력해져서 백신 프로그램을 따로 설치하지 않아도 될 정도라고 강조하고 있었습니다. 실제로 윈도우 디펜더가 강력해졌습니다. 그럼에도 우리는 보험을 들 듯 백신 프로그램을 사용합니다. 

윈도우10의 윈도우 디펜더는 자신보다 강력한 백신 프로그램이 설치되면 자동으로 비활성화 되고 저질 백신 프로그램을 설치하면 윈도우 디펜더가 실행되고 백신 프로그램을 정지 시키는 똑똑한 녀석입니다. 그러나 우리는 윈도우 디펜더보다 강력하면서도 무료인 백신 프로그램을 사용하고 싶어합니다

이 무료 백신 또는 유료 백신 중에 성능이 좋은 백신을 독일의 보안 소프트웨어 평가 기관인 AV-TAST가 일반 유저들이 사용하는 안티 바이러스(백신) 프로그램 평가를 2015년 12월 공개 했습니다. 


안티 바이러스(백신) 프로그램 평가 https://www.av-test.org/en/antivirus/home-windows/

위 링크를 클릭하면 왼쪽에 자신에 맞는 운영체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저는 윈도우10을 쓰기에 윈도우10을 선택하지 윈도우디펜더보다 성능이 좋은 백신 프로그램을 보여주고 있네요. 가장 위에 안랩의 V3가 있는데 상단에 있다고 최고 좋은 백신은 아닙니다. 종합 정렬은 안 되고 3가지 기준으로 정렬 할 수 있습니다. 

Protection(보호), Performance(성능), Usability(사용성)으로 정렬해서 볼 수 있습니다. 정렬은 위 상단에 3가지 영어를 각각 누르면 정렬이 됩니다.

Protection은 말 그대로 보호 능력입니다. 많은 바이러스와 악성코드를 잘 막는다는 뜻이죠.
Performance는 PC의 속도에 영향을 미치는 정도입니다. 이 Performance가 낮으면 저사양의 PC나 노트북의 속도를 확 떨어트립니다. 그래서 저사양의 PC나 노트북은 백신을 꺼 놓고 사용하기도 합니다. 따라서 저사양 PC는 이 Performance가 높은 백신을 사용하면 좋습니다
Usability는 사용성으로 쉬운 사용법과 오진율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보호 성능이 좋은 백신 리스트

보호 성능이 좋은 백신 프로그램에는 마이크로월드의 eSACN과 안랩의 V3, AVG, Avira, Bitdefender, F-Secure, 카스퍼스키, 노턴,등이 별 5개네요. 


저사양 PC와 노트북에 좋은 성능 리스트

Performance(성능)로 정렬을 하니 Avira, Bitdefender, 노턴 안티 바이러스, 카스퍼스키 등이 상위에 있네요. 그 다음이 안랩의 V3입니다. V3가 생각보다 성능이 꽤 좋네요. 




사용 편의성이 좋은 백신 리스트 

백신도 요즘 많이 복잡하죠. 그래서 쉬운 사용법의 백신이 성능은 좀 떨어져도 사랑을 받기도 합니다. 쉬운 사용법과 오진율이 낮은 백신 리스트입니다.  AVG, 카스퍼스키나 맥아피, 노턴 등 대다수의 백신이 별 5개네요. 반면 안랩의 V3는 별 4개로 사용 편의성에서 좋은 점수를 받지 못했네요.




각각의 백신을 누르면 백TLS에 대한 자세한 정보와 웹사이트 링크도 소개하고 있습니다. 안랩의 V3도 꽤 좋은 평가를 받고 있네요. 악성코드와 바이러스 차단은 100%에 가까운 성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Performance도 1s로 평균 2s보다 빠르네요. 
다만, 사용 편의성인 Usability는 오진율(False Warnings)이 꽤 많네요. 이래서 사용 편의성이 떨어졌네요


그럼 종합점수를  대충 보면

카스퍼스키, Avira, Bitdefender가 모두 별 5개로 가장 좋네요.
뭐 좋아도 유료 백신이라면 꺼려지죠. 그리고 저걸 안다고 해도 우리가 쓰는 백신 대부분은 pc를 사거나 노트북을 사면 딸려오는 백신이나 네이버툴바 설치하고 쓰는 V3를 가장 많이 사용할 듯 하네요. 

안티 바이러스(백신) 프로그램 평가 https://www.av-test.org/en/antivirus/home-windows/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