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IT월드

인터넷에서 이미지 확산을 시각적으로 분석해주는 사이트

by 썬도그 2015. 12. 7.
반응형

내가 찍은 사진이 내가 그림 그림을 인터넷 올려 놓으면 마구 퍼갑니다. 퍼간다고 말하고 퍼가는 사람이 있고 그냥 퍼가는 사람이 있습니다. 다만, 그 퍼간 사진을 상업적인 용도 즉, 출판이나 제품에 인쇄를 해서 사용한다면 문제가 생기죠. 그러나 소개 목적으로 퍼가는 것은 너그럽게 보고 있습니다. 

하지만 제 블로그 글 전체를 복사해서 퍼가는 것은 좋은 행동은 아닙니다. 그럼에도 퍼가고 하단에 출처 표기를 하는 것도 저는 허용합니다. 이렇게 제가 출처 표기만 하면 허용한 펌질을 앞으로는 못할 것 같습니다.

제가 제 글을 퍼가는 것을 허용할 수 있는 바탕에는 포털 검색엔진이 원문 검색 기능이 있이서 퍼간 글은 검색 하단에 노출하고 원문인 제 글을 상단에 노출 시켜준다는 믿음 때문이었습니다. 그러나 그 믿음이 깨졌습니다. 퍼간 글이 상위에 노출 되는 것을 목격한 후에는 제 글을 퍼가는 것을 허용하기 힘들 것 같습니다. 

다만, 제 글을 참고만 하던지 링크로만 해주셨으면 하네요. 퍼가는 행위를 나무랄 수 없습니다. 막는다고 막아지는 것도 아니고요. 다만, 퍼간 글이 제 원문 글보다 상위에 노출 될 수 있어서 제가 피해를 받을 수 있다는 것은 알아주셨으면 하네요. 

보관용으로 퍼가시는 것은 가급적이면 비공개나 카페라면 검색 노출을 하지 않게 해주셨으면 하네요


내 사진, 이미지 확산 속도를 볼 수 ㅇWhereOnThe.net

https://www.whereonthe.net/ 은 인터넷에 올려진 내 이미지나 사진의 확산 속도를 알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물론, 다른 사람의 이미지 확산 속도나 위치를 알 수 있는 사이트입니다. 사용법은 간단합니다. 이미지 url를 복사한 후 검색창에 넣고 서치를 누르면 됩니다. 



외국 사이트라서 외국에서 확산되는 속도를 보는데 유용하겠네요. 
위 이미지는 260개 웹사이트에서 872페이지에 위 사진이 걸려 있네요. 유명한 사진 같습니다. 


검색 결과 사이트에는 위와 같이 이 이미지가 처음 확산된 년도와 퍼진 개수를 그래프로 보여주고 있습니다. 2015년부터 확 퍼진 것 같네요. 보통 디지털 시대에서는 저렇게 갑자기 확 퍼지는 모습을 자주 볼 수 있습니다. 네임드 같은 유명 사이트에 소개 되면 엄청나게 퍼지기도 하고요. 요즘은 콘텐츠 생산자 권력 보다는 유통 권력이 더 강하잖아요.





하단에는 어느 사이트에서 가장 많이 퍼졌는지와 이미지 위치 URL도 볼 수 있습니다. 그래프를 눌러보면 상단에 링크가 걸리는 페이지가 뜹니다. 


링크 페이지를 누르면 이 이미지가 어느 사이트의 어느 웹페이지에 걸렸는지 알 수 있습니다. 
이 이미지는 댄스 필름의 창시자인 마야 데런의 다큐멘터리인 마야 데런의 거울 속이라는 이미지인데 아마존 DVD코너에서 사용했네요

이미지 확산 속도를 참고하는데나 유명한 이미지가 얼마나 인기 있는지 궁금할 때 유용할 듯하네요

https://www.whereonthe.net 바로가기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