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IT월드

가정과 직장에서 와이파이 신호를 증가 시키는 5가지 방법

by 썬도그 2015. 8. 28.
반응형

유무선 공유기를 어디에 두세요? 대부분은 거실에 두시겠지만 안방이나 건너방이나 아이들 방에 두고 사용하는 집들이 많을 것입니다. 이렇게 구석진 방에 두면 집 전체에 무선 신호가 골고루 퍼질 수 없습니다. 그런데 설치 장소를 크게 생각하지 않고 설치하는 가정들이 많습니다. 이런 분들은 우리 집이 아닌 아랫집이나 윗집에게 무선 인터넷 신호를 쏴주는 전파 기부천사입니다. 

생각보다 간단하게 와이파이 신호를 증가 시키는 방법이 있습니다. 


정과 직장에서 와이파이 신호를 증가 시키는 5가지 방법 

유튜브에 그 간단한 방법이 소개되었는데 이걸 제 경험과 함께 소개합니다. 
출처 :  https://www.youtube.com/watch?v=UygPcBCFRrA



우리는 '니콜라 테슬라'에게 크게 감사해야 합니다. 그가 무선 통신 방식을 개발하지 않았다면 TV도 휴대폰도 인공위성도 전자렌지도 라디오도 태어나지 못했을 것입니다. 

유무선 공유기(인터넷 라우터)는 무선 통신 기기입니다. 주파수 대역은 스마트폰보다 높은 2.4GHz와 5.4GHz대역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 2.4GHz, 5.4GHz는 헤르쯔가 높아서 전파의 직진성이 무척 강합니다. 따라서 장애물이 있으면 전파 전달력이 확 떨어집니다. 반면 헤르쯔가 낮은 AM라디오파는 장애물이 있어도 쉽게 통과합니다. 그래서 음질은 좋지 않지만 AM라디오가 잘 잡히는 것이죠. 

아무튼, 벽과 같은 장애물이 있으면 와이파이 신호가 확 줄어들게 됩니다. 그나마 벽 너머를 갈 수 있는 회절이 있어서 약하나마 신호가 벽 뒤까지 가긴 합니다. 



1. 거실 같은 사무실이나 오픈 된 공간에 설치한다

거실같은 집의 중앙에 설치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그러나 그 보다 저 중요한 것이 있습니다 바로 오픈 된 공간이냐입니다. 



위 집 평면도를 보면 가장 크고 오픈된 공간이 오른쪽 방입니다. 이 방에 유무선 공유기를 설치하면 각 방의 문을 통과해서 무선 신호가 비교적 골고루 잘 전달 됩니다. 문과 벽은 전파 전달력이 문이 더 높습니다. 콘크리트벽은 와이파이에겐 쥐약이죠



따라서 위 화살표가 있는 곳에는 유무선 공유기를 설치하면 좋지 않습니다. 중앙이라도 벽이 둘러 쌓인 공간은 피해야 합니다. 


부엌 같은 곳은 좋고



창고는 안 됩니다. 



2. 바닥이 아닌 높은 위치에 설치해라

대부분의 사용자들이 무선 공유기(인터넷 라우터)를 땅 바닥에 놓고 사용합니다. 



 무선 공유기의 2개의 더듬이는 무선 신호를 발생 시켜서 아래로 보내줍니다. 따라서 땅바닥에 놓으면 아래층에 사는 분에게 전파를 쏘는 격입니다. 따라서 최대한 높은 위치에 설치하는 것이 좋습니다. 무선 고유기 바닥면에는 벽에 걸 수 있는 구멍이 있습니다. 따라서 벽에 거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벽에 못질하기 싫으시면 최대한 높은 위치에 놓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3. 다른 전자기기 옆에 두지마세요

TV와 전자렌지 같이 강한 전파를 생성하는 가전제품은 물론, 소음을 발생하는 모터가 달린 세탁기 근처에 무선 공유기를 설치하지 마세요. 특히 무선 공유기와 동일한 주파수 대역을 가진 전자레인지 옆에는 절대로 두지 마세요. 


 그래서 전자레인지로 음식을 데울 때 인터넷이 안 된다는 분들은 필히 전자레인지 근처에 있는 무선 공유기를 멀리 떨어트려 놓으세요


4. 안테나 각도를 바꾼다

가장 간단한 방법입니다. 더듬이가 2개인 유무선 공유기가 많죠. 이 더듬이 같은 안테나가 2개인 무선 공유기는 하나는 수직으로 하나는 수평으로 꺾으세요. 

 

스마트폰이나 노트북은 안테나 각도에 따라 전파를 인식하는 감도가 변할 수 있습니다. 특정 각도에서 무선 신호가 더 강한 것이 그런 이유입니다. 따라서 모든 각도에서 고른 신호가 나오게 하려면 



 이렇게 하나는 90도로 꺾으세요. 무선 신호는 위 이미지처럼 도너츠 모양으로 퍼집니다. 따라서 방향을 탈 수 있는데 이렇게 크로스로 배치하면 골고루 신호를 보낼 수 있습니다. 



5. 스마트앱으로 와이파이 신호를 체크해라

와이파이 신호를 실시간으로 측정하는 앱으로 신호를 직접 체크하면서 가장 적합한 설치 위치를 찾는 것도 요령입니다.




와이파이 신호 측정앱은 Wi-Fi SweetSpots앱이 좋습니다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assia.sweetspots

직접 테스트를 해봤는데 측정 딜레이가 10초 정도 되지만 실시간으로 측정할 수 있고 띠띠 하는 소리로 신호의 강도도 표시해 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