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IT월드

쉽게 뮤직 비디오를 만들어주는 리릭비디오 메이커 슈퍼스트링2

by 썬도그 2015. 8. 9.
반응형

뮤직비디오에 큰 돈을 투자할 수 없습니다. 음반 시장도 사라졌고 음원 시장은 이통사만 배부르게 해주기 때문에 음악 시장이 점점 축소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가수들이 예능에 출연해서 예능인으로 살아가는 모습이 많이 보여집니다. 그럼에도 좋은 음악은 예능이나 방송이나 라디오에 나가지 않아도 널리 멀리 전파가 되긴 합니다.

하지만, 그렇게 입소문으로만 세상에 멀리 전파되는 경우는 아주 극히 드뭅니다. 특히, 아무런 홍보도 하지 않고 널리 멀리 알려지길 바라는 것은 감나무 밑에서 감 떨어지길 바라는 모습과 똑같죠

그래서 최소한 뮤직 비디오는 만들어야 합니다. 그러나 뮤직 비디오를 만들 제작비가 많지 않은 뮤지션들이 요즘 많이 이용하는 것이 리릭비디오입니다. 

 

 

2015/07/19 - [IT/가젯/IT월드] - 구글 검색을 이용한 리릭 비디오 CeeLo Green의 Robin Williams

라는 글을 통해서 리릭비디오를 소개했습니다. 리릭비디오는 '가사 전달'을 주목적으로 하는 뮤직 비디오로 간단하지만 뛰어난 아이디어로 뮤직 비디오 제작비도 줄이고 노래방처럼 가사 전달을 확실히 해서 음악을 듣는 사람에게 큰 도움을 주는 비디오입니다. 여기에 창의적인 아이디어가 들어가면 더 좋겠죠.

한국에서는 카카오톡 대화창이나 페이스북 타임라인을 이용한 리릭비디오가 몇 개 만들어졌습니다. 앞으로는 이 리릭비디오가 더 많이 만들어질 듯 하네요. 적은 비용으로 뛰어난 가사 전달을 통한 최대 효과를 내는 리릭 비디오를 만드는 프로그램이 바로 슈퍼스트링2입니다.

쉽게 뮤직 비디오를 만들어주는 리릭비디오 메이커 슈퍼스트링2

슈퍼스트링은 이전에 한 번 소개를 했었습니다. 

2013/12/01 - [IT/가젯/IT월드] - 타이포그래피로 뮤직비디오를 만들어주는 슈퍼스트링(Superstring) 를 통해서 소개를 했는데 반응이 좋더군요. 그런데 2015년 7월 말 슈퍼스트링2가 출시되었습니다. 

 

 

 

슈퍼스트링은 리릭비디오를 만들어주는 PC 프로그램입니다. 윈도우PC와 맥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슈퍼스트링1과 크게 달라진 점은 UI가 확 변했습니다. 먼저 이전에는 영문 버전만 있었는데 슈퍼스트링2는 한국어를 지원합니다. 그리고 메뉴가 단출해졌습니다. 왼쪽만 보면 무슨 음악 플레이어 같은 느낌입니다. 

아티스트와 장르, 노래 메뉴가 있는데 이 슈퍼스트링을 이용해서 많은 노래의 뮤직 비디오를 만들고 저장할 수 있게 해놓았네요. 

 

 

제작 방법은 간단합니다. 소니베가스나 프리미어 등의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을 사용해 보신 분들은 금방 적용하실 것이고 초보자라도 크게 어렵지 않습니다. 먼저 노래를 눌러서 MP3파일을 불러오거나 드래그 앤 드롭하시면 됩니다. 

노래가 불러온 후 가사를 입히면 됩니다. 가사는 포털 검색창에서 XXX 가사라고 검색하면 쉽게 구할 수 있습니다. 가사를 복사한 후에 슈퍼스트링2 화면에서 붙여넣기 단축키인 Ctrl+V를 하면 가사가 싸라락 자동으로 붙여집니다. 타임라인이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과 다르게 세로로 되어 있는데 이 세로 방식이 가사 길이 조절하는데 더 좋습니다 



노래와 가사를 입히니 오른쪽이 꽉 차 보입니다. 오른쪽에 폰트, 스타일, 이미지 넣기 등을 할 수 있는 메뉴가 보이네요. 세부 설정 메뉴가 오른쪽으로 이동했습니다. 그리고 상단 오른쪽에 미리보기 화면이 보입니다. 

노래에 가사가 자동으로 붙여지지만 가사의 간격은 사용자가 직접 조절해 줘야 합니다. 가사를 선택하고 라인을 내리고 올리면서 가사의 길이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노래를 들으면서 조절하면 됩니다. 

 

그러나 가사를 조절하다 보면 가사가 계속 밀려서 뭉치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위 이미지처럼 가사들이 밀려서 뭉치게 됩니다. 이렇게 밀려서 모이는 이유는 가사를 밑으로 밀어내면 밑에 있는 가사들이 다 같이 밀어져야 하는데 다 같이 밀리지 않고 바로 하단의 가사 몇 단만 밀립니다. 이렇게 뭉치는 모습은 가사 타임라인 조절하는데 무척 불편합니다.  단축키를 누르고 밑으로 내리면 하단의 가사 타임라인이 모두 밑으로 밀려 나가는 기능이 있으면 좋겠습니다 

 

하지만 대체 방법이 있습니다. 먼저 한 꺼번에 밑으로 밀어낼 가사 블럭을 컨트럴 키로 선택한 후에 우클릭해서 그룹으로 설정합니다. 

 

그리고 그룹화된 가사 블럭은 한 꺼번에 밀립니다. 다 밀어낸 후에 그룹 취소를 하면 블럭별로 다시 타임라인 길이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슈퍼스트링2의 가장 큰 변화, 배경 이미지 넣기가 가능 

슈퍼스트링2가 전작과 달라진 점은 배경 이미지 넣기 기능, UI의 변경, 좀 더 다양한 폰트 추가, 편집 작업과 인코딩 작업 속도 및 성능 향상 등이 있습니다. 여기서 가장 눈에 띄는 기능은 배경 이미지 넣기 기능입니다. 

각 가사 블럭에 각각의 이미지를 넣을 수 있습니다. 

 

 

 

이런 식으로 가사 뒤에 이미지난 그림을 넣어서 보다 다이나믹한 리릭 비디오를 만들 수 있습니다. 투명도를 조절해서 멋진 배경 그림으로 만들 수 도 있습니다. 

 

 

 

이런 식의 리릭 비디오를 만들 수 있습니다. 다만, 이미지는 슈퍼스티링2로 만든 리릭비디오를 혼자 볼 것이 아닌 공유가 목적이라면 저작권이 해결된 것을 사진을 써야 합니다. 또한, 풀HD 해상도의 영상물로 만든다면 해상도가 최소 2000 x 2000 이상이 넘어야 합니다. 테스트를 해보니 만들려는 동영상의 해상도보다 사진 해상도가 낮으면 에러가 나는 듯하네요

이미지는 미리 다 업로드 해 놓고 하나 씩 골라서 넣을 수 있습니다. 

 

배경 사진은 배경 메뉴에서 스타일을 누르면 디졸브와 페이드가 있습니다. 이걸 이용해서 자연스럽게 배경 사진 전환 또는 슬라이드 식으로 변경 시킬 수도 있습니다. 

이외에도 효과 메뉴를 통해서 화면 전체에 노이즈게 끼게 하거나 비네팅을 주거나 옛날 영화 필름처럼 비가 내리게 할 수 있습니다. 폰트, 배경 사진, 효과 모두 투명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이외에도 새로 추가된 것은 슈퍼스트링1보다 2가 기본 폰트가 좀 더 늘었습니다. 가사 위주의 리릭 비디오이다 보니 폰트가 중요한데 폰트가 좀 더 늘었네요. 참고로 폰트 저작권으로 골머리 썩기 싫으면 네이버가 배포하는 나눔 손글씨나 나눔고딕, 다음이 무료 배포하는 다음체나 서울시에서 무료 배포하는 서울 한강체나 남산체 설치해서 사용해 보세요

 

 

슈퍼스트링의 최대 매력이자 정체성인 다양한 스타일도 똑같이 지원합니다. 가사가 둥둥 떠 다니거나 휙 돌아가거나 흔들거리는 등의 다양한 효과가 지원됩니다  

가사 이동 효과는 맨 오른쪽 랜덤 버튼을 클릭(선택(하면 여러 동작 중에 랜덤 선택으로 흐르고 좌우상하와 4개의 대각선 이동을 직접 선택해서 움직임을 사용자가 지정할 수도 있습니다. 

 

사진이나 이미지를 이용해서 배경을 넣고 자막 타임라인을 조절하고 스타일을 지정한 후에 왼쪽 하단의 내보내기를 누르면 동영상으로 제작이 가능합니다. 

동영상은 SD, HD, 풀HD로 제작 가능하며 화질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4분 짜리 풀HD영상은 대략 100mb 내외로 용량은 크지 않습니다. 인코딩 시간은 약 5분에서 10분 사이로 빠른 편입니다. 

풀HD의 경우 MP4 파일로 제작이 됩니다. 

 

제작 과정을 직접 볼 수 있는데 하단에 하안 바가 다 채워지면 제작이 완료됩니다. 시간 카운팅 기능이 있으면 좋겠지만 5분 내외로 빠르게 만들어지기 때문에 딱히 필요하지는 않아 보이긴 하네요

 

 

완료되었네요.  그럼 샘플 영상을 소개합니다. 

 

 

 

참고로 바위 위 영상의 처음에 통통 거리는 문자는 슈퍼스트링2 기능이 아닙니다. 또한, 유튜브 광고는 제가 붙인 것이 아닌 기존 곡을 업로드하면 자동으로 붙습니다. 

 

 

 

슈퍼스트링2 무료/유료 차이

슈퍼스트링은 무료와 유료 버전이 있습니다. 무료 버전은 슈퍼스트링 워터마크가 붙고 해상도는 SD급인 360P로만 제작이 됩니다. 또한, 광고가 붙습니다. 슈퍼스트링2 Pro는 약 30달러이고 해상도는 풀HD까지 지원합니다. 또한, 해상도를 직접 조절할 수도 있고 광고가 없습니다.  더 자세한 것은 홈페이지에서 볼 수 있습니다. 

뮤지션들이나 음악 영상을 제작하는 분들은 관심을 가져볼 만 한 프로그램입니다. 

 

슈퍼스트링2 홈페이지 : http://wittenlab.com/ko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