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메라사진/사진에관한글

서울에서 가볼 만한 봄꽃 여행지 응봉산

by 썬도그 2015. 3. 26.
반응형

2007년 경부터 사진 촬영한다면서 서울 구석구석 참 많이 다녔습니다. 예전엔 서울에서 가볼 만한 출사지를 담은 책을 보면서 찾아갔는데 요즘에는 그 책에 담긴 출사지를 거의 다 다녀봐서 출사를 잘 하지 않게 되네요. 그래도 올해는 이미 가본 곳이지만 봄 향기를 오랜만에 진하게 맡고 싶어서 다시 찾아보려고 합니다. 

제가 서울 모든 명소를 다 가본 것은 아니지만 제가 가본 곳 중에 봄꽃이 만개해서 환한 웃음 지을 수 있는 봄꽃 명소를 소개하겠습니다. 예전엔 봄에 꽃이 피는구나! 정도만 느꼈는데 나이들수록 꽃에 대한 관심이 많아지네요. 이효리가 누군가자 꽃에 관심 많은 이효리를 보고 "니가 꽃이 였을 때는 꽃이 안 보이다가 니가 꽃이 아니게 되니까 꽃이 보인다고" 이 말이 참 공감 갑니다. 내가 꽃이 아니게 되자 꽃이 보이고 이제는 꽃 피는 시기와 순서까지 알게 되었네요

가장 먼저 봄을 알리는 꽃은 산수유입니다. 산수유 다음에 목련 매화와 개나리가 비슷한 시기에 피고 진달래가 약간 늦게 핍니다. 그리고 봄꽃의 여왕이니 벚꽃이 4월 초 중순에 핍니다. 벚꽃이 진 이후에도 봄꽃들은 계속 피지만 여기까지가 봄의 크라이막스가 아닐까 합니다. 그중에서 가장 추천하는 곳을 소개합니다. 



개나리가 만든 노란바다가 넘실거리는 응봉산


어제 오늘 길가에서 산수유를 참 많이 봤습니다. 이제 본격적인 봄이 시작 되나 봅니다. 가장 먼저 그리고 가장 강력하게 추천하는 곳은 응봉산입니다. 서울 성동구에 있는 작은 산인데 경의/중앙선의 응복역에서 내려서 한 20분 정도 걸어서 올라가면 됩니다. 


올라가는 길에는 산수유도 있고 목련, 매화도 있습니다. 산수유는 큰 규모이고 목련과 매화는 가정집 마당에서 고개를 살며니 내밀어서 눈 인사를 합니다. 그 다른 봄 꽃들을 지나서 응봉산에 오르면 노란 개나리 바다가 펼쳐집니다.  



응봉산도 산이라서 약간의 헐떡임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그럴 때는 중간 중간 쉬면서 개나리를 보면서 올라가면 됩니다. 응봉산 정상에는 개나리를 많이 볼 수 없습니다. 


그러나 성수대교와 동부간선도로와 한강이 빚어내는 활기차고 뻥 뚫리는 청량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 응봉산은 야경 촬영 명소이기도 합니다. 많은 교각들과 도로 구조물들이 밤에는 빛을 냅니다. 

맑은 날 삼각대 메고 한강을 내려다 보면서 찍으면 멋진 야경 사진을 담을 수 있습니다. 


이 응봉산의 진면목을 느끼려면 응봉산을 내려와야 합니다. 숲 안에서는 숲을 볼 수 없죠. 그래서 개나리를 보면서 산을 내려와야 합니다. 산 뒤쪽에 내려가는 길이 있습니다. 


충분히 노란 바다를 느끼시고 계단을 따라서 내려가시면 됩니다. 




응봉산을 내려오면 중랑천 둔치가 나옵니다. 이 둔치에는 자전거 길이 잘 닦여 있어서 자전거 타기 아주 좋습니다. 서울시에서는 자전거 무료대여소를 운영하는데 응봉역 1번 출구 근처에 응봉자전거대여소에서 자전거를 무료로 대여 받을 수 있습니다.  2시간 동안 대여 받을 수 있으니 자전거를 타고 근처 서울 숲을 다녀올 수 있습니다. 


응봉산 밑 중랑천 둔치에서 보면 이런 모습입니다. 


응봉산 뒤쪽 계단으로 내려오면 용비교가 있습니다. 이 용비교는 인도와 차도가 함께 있는 다리로 이 다리를 건너면 중랑천 건너 서울숲을 갈 수 있습니다. 이 용비교는 응봉산을 보는 가장 뛰어난 뷰포인트입니다. 



이렇게 용비교 중간에 멈춰서 응봉산을 보면 응봉산 전체가 노란 개나리로 물든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여기에 지하철과 기차가 수시로 지나가는데 개나리와 열차를 한 풍경으로 묶을 수 있어서 봄이 되면 참 많은 사람들이 찾습니다. 



참 멋진 풍경입니다. 이번 주에 개나리가 조금씩 필 듯 하네요. 성동구에서는 매년 응봉산 개나리축제를 하는데 올해도 4월 3일부터 5일까지 합니다. 


○ 일 시: 2015. 4. 3.(금) ∼ 4. 5.(일) 13시 ~ 17시(4.5일은 16시까지) 
○ 장 소: 응봉산 팔각정(성동구 응봉동 소재) 
○ 참여대상: 관내 초·중·고 학생 및 일반 구민 
○ 행사내용 
- 15. 4. 3.(금): 그림그리기 대회(관내 초등학생) 
- 15. 4. 4.(토): 성동가족 백일장(관내 초등학생 이상 일반 구민, 직장인 포함), 
그림그리기 대회(성동구 중,고등학생) 
- 15. 4. 5.(일): 개나리 힐링 콘서트 

행사가 있는 날도 좋긴 하지만 워낙 유명한 곳이라서 사람이 꽤 많을 것입니다.  개나리 천국 응봉산 한 번 찾아가 보세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