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메라사진/사진에관한글

사진과 예술 좋아하는 분들에게 추천하는 구글 아트 프로젝트

by 썬도그 2015. 3. 14.
반응형

구글은 다양한 인류가 생산한 정보를 서로 공유하게 하는 거룩한(?) 일을 하는 기업입니다. 그래서 저작권 문제가 있음을 알면서도 미국 도서관에 있는 책을 몽땅 스캔부터 하고 나서 저작권 문제를 해결하는 무대뽀 정신 그러나 인류에 큰 공헌을 하는 행동을 합니다. 구글 관련 책을 읽어보면 세르게이 브린과 래리 페이지는 저작권 개념이 희박한건지 세상의 정보를 몽땅 다 자기들이 소개하고 싶은 강렬한 열망이 있습니다

유튜브도 그렇습니다. 세상 모든 동영상을 공유할 목적으로 처음에는 저작권이 있는 동영상과 뮤직 비디오를 불법 공유해도 눈감고 있다가 나중에 다 돈으로 해결하더군요. 뭐 저작권을 가진 원작자에게는 이런 구글의 행동이 좋지 않을 수 있긴 하지만 원 저작권자들이 너무 저작권을 꽉 쥐고 있는 것도 문제입니다. 디즈니 같이 자신들의 콘텐츠를 보호하기 위해서 저작권 유효기관까지 로비로 늘리는 회사보다 구글이 인류의 번영 차원에서 더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저작권 개념이 느슨했기에 인류가 이렇게 문명이 공진화 한 거지 지금처럼 저작권 문제가 예전부터 있었다면 공진화는 힘들었을 것입니다.

구글은 다양한 정보를 공유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기업인데 사진과 예술을 좋아하는 분들에게 좋은 것이 구글 아트 프로젝트입니다.


구글 컬쳐 프로젝트

https://www.google.com/culturalinstitute/home(구글 컬쳐 프로젝트)

에 접속하면 구글 컬쳐 프로젝트 사이트가 나옵니다. 구글 아트 프로젝트는 구글 컬쳐 프로젝트의 하위 그룹에 있어서 컬쳐 프로젝트가 더 큽니다. 먼저 컬쳐 프로젝트를 소개할께요. 구글 컬쳐 프로젝트는 아프 프로젝트, 역사적 순간, 월드 원더스, 문화 속의 여성들 등 다양한 주제의 프로젝트가 있습니다. 


참고로 문화 속의 여성들 프로젝트에는 한국영상자료원의 한국 영화의 여성스타라는 슬라이드쇼가 있으니 참고하세요 
https://www.google.com/culturalinstitute/exhibit/%ED%95%9C%EA%B5%AD%EC%98%81%ED%99%94%EC%9D%98-%EC%97%AC%EC%84%B1-%EC%8A%A4%ED%83%80/wQxJGhhB?projectId=women-in-culture


이 구글 컬쳐 프로젝트 밑에 있는 구글 아트 프로젝트를 소개합니다. 


구글 아트 프로젝트


https://www.google.com/culturalinstitute/project/art-project(구글 아트 프로젝트)

위 링크를 열어보면 상단에 검색창이 있습니다. 검색창에 고흐를 입력하니 고흐의 그림이 쫙 나옵니다. 
왼쪽 메뉴를 보면 컬렉션과 만든이, 재료, 장소, 인물, 미디어 유형과 날짜 별로 정렬해서 볼 수 있습니다. 

참, 구글 아트 프로젝트에 대한 간략을 설명을 안했네요. 구글 아트 프로젝트는 전세계의 미술관과 박물과 문화 시설과 협력해서 세계의 문화 유산을 온라인으로 소개하는 프로젝트입니다. 


이렇게 다양한 정렬을 할 수 있어서 작품에 대한 꼼꼼한 내용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상단의 사람 모양의 아이콘을 누르면 이 그림이 있는 박물관이나 갤러리를 구글 스트리트뷰로 보여줍니다



마음에 드는 사진이나 그림을 발견해서  상단 왼쪽에 있는 +를 누르면 내 갤러리에 저장되어서 나중에 빠르게 찾아서 볼 수도 있습니다.




그림이나 사진들은 휠 마우스로 확대 축소가 가능합니다. 




상단 검색창에 로버트 카파라고 한글로 치니 로버트 카파 사진작가가 찍은 사진들이 쫙 나오네요. 구글 이미지 검색을 해서 찾아볼 필요 없이 여기서 쉽게 볼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작가 보다는 화가들의 그림이나 다른 나라 박물관 유물이 가장 많습니다. 이건 좀 아쉽네요. 하지만 점점 자료는 늘어갈 것입니다. 그래도 볼만한 것은 라이프 사진잡지의 포토 콜렉션입니다.

라이프 사진 포토 콜렉션 바로가기 : https://www.google.com/culturalinstitute/browse/?q.8129907598665562501=1000&q.openId=8129907598665562501&projectId=historic-moments


구글 크롬 브라우저를 쓰시는 분들이라면 구글 아트 프로젝트 확장 프로그램이 있는데 이걸 설치하면 새탭을 누를 때마다 멋진 명화들이 새 페이지에 소개 됩니다. 

구글 아트 프로젝트 확장 프로그램 https://chrome.google.com/webstore/detail/google-art-project/akimgimeeoiognljlfchpbkpfbmeapkh


예술 좋아하고 예술 하는 분들은 다른 예술가들의 사진과 그림을 많이 봐야죠. 특히 사진을 취미로 하는 분들에게 구도를 배우려면 옛 명화들의 그림을 많이 보라고 권합니다. 왜냐하면 그림 구도와 사진 구도가 크게 다르지 않기 때문입니다. 구도는 명화들로 배우는 것이 좋거든요. 그럼 많이들 활용해 보세요


구글 아트 프로젝트 바로가기 : https://www.google.com/culturalinstitute/project/art-project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