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IT월드

왜 http://www.mouse-box.com/는 유해사이트로 등록이 되었을까?

by 썬도그 2015. 1. 26.
반응형

지난 주말에 SLR클럽에 이런 글이 올라왔습니다

우리나라 미친거 맞네요 ㅋㅋㅋㅋㅋㅋㅋㅋ[有] 이 글은 폴란드의 한 회사가 마우스 안에 PC 본체를 넣은 신개념 PC인 마우스 박스를 소개하려고 했는데 유해사이트로 차단했다는 내용입니다


http://www.mouse-box.com/ 라는 도메인이 왜 유해사이트로 등록이 되었을까요?
지금 제 PC에서는 제대로 보이지만 페이스북 이웃분들에게 소개하니 여전히 유해사이트로 나오고 있다고 합니다.

궁금했습니다. 왜 저 도메인이 유해사이트로 등록이 되었을까요?
사람들은 마우스박스 = 쥐 박스 =쥐박이라는 느낌이 난다면서 이명박 전대통령의 악칭인 쥐박이라는 뉘앙스가 나기 때문에 정부에서 막은 것이라고 수근거리기 시작했습니다. SLR클럽의 저 글은 삽시간에 널리 멀리 퍼졌습니다

정말 쥐박이라고 생각해서 정부에서 막은 것일까요? 월요일 9시가 되자마자 방송통신심의위원회에 민원 전화를 넣어봤습니다.


자초지종을 다 설명을 했습니다. 왜 http://www.mouse-box.com/가 유해사이트냐고 물으니 이 사이트는 2012년 7월 불법도박사이트라는 이유 때문에 방송통신심의위원회에서 막았다고 합니다. 그러나 모든 도메인을 모니터링 하는 것은 아니라서 그때 막힌 것이 지금도 막혀 있는 상태라고 하네요.

그래서 특별한 이유가 없으면 풀어준다고 하네요. 
궁금했습니다. 정말 2012년 7월 이 사이트가 불법도박 사이트로 이용 되었나 궁금했습니다. 그러나 어디에도 과거 홈페이지의 모습을 볼 수 없습니다



그러나 과거 인터넷 페이지를 볼 수 있는 곳이 있습니다.  http://archive.org/web/ 이라는비영리단체는 전세계 홈페이지를 주기적으로 캡쳐를 해서 저장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2007년 이 블로그 초기 모습을 http://archive.org/web/ 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http://www.mouse-box.com/의 과거 모습을 살펴 봤습니다. 정말 불법 도박 사이트였을지 궁금했습니다. 
그러나 2012년의 모습이 캡쳐가 안 되어 있네요. 2013년 캡쳐 사진이 있는데 Welcome to the US Petabox라고 써 있네요. 
페타박스는 스토리지 사이트라고 하는데 도메인을 활용하고 있지는 않아 보이네요. 



그리고 이게 2014년 연말의 모습인데 호스팅업체가  http://www.mouse-box.com/를 구매 했나 봅니다.



그리고 2015년 1월에 폴란드업체가  http://www.mouse-box.com/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도메인을 보니 2014년 10월 11일에 새로운 주인이 구매를 했네요. 그럼 정말 2012년 7월에 이 사이트가 불법 도박 사이트로 운영 되었을까요? 그건 알 수가 없습니다. 다만, 2012년이면 이명박 정부였고 이명박 정부는 이명박 관련 도메인을 국민세금으로 구매해서 선점을 하던 시기입니다



http://media.daum.net/politics/others/newsview?newsid=20110929205052230

기사를 보면 이명박 안티 도메인을 국가가 세금으로 구매를 했는데 한글 도메인까지 선점을 했습니다. 쥐박이 관련 도메인인 쥐빅이.com, 쥐박이.kr, 쥐박이.net 등을 구매를 했습니다. 이렇게 이명박에 대한 악칭을 이용한 도메인을 이명박 정부가 구매한 이유는 자신을 비판하는 사람들을 아주 싫어하기 때문입니다.  북으로 삐라를 뿌리는 것은 표현의 자유라면서 정작 정부 비판을 하는 것은 원천봉쇄하는 이율배반적인 정책을 보여주는 한국정부. 과연 2012년 7월에 저 사이트가 정말 불법 도박 사이트라서 막아 놓은 것일까요? 의심이 많이 드네요. 

뭐가 진실인지는 저도 모르겠지만 정부가 이런 민감한 것에도 적절한 보도자료를 내서 대응하지 않으면 의구심은 더 커질 듯 합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유해사이트로 등록할 당시 자료 중에 당시 도메인 스크린샷이 있으면 공개하면 될 것입니다. 

과연 진실은 뭘지 궁금하네요. 


덧붙임 :  방금 댓글로 이 사이트에 대한 정확한 내용이 도착해서 추가합니다. 

http://www.bloter.net/archives/218960 글에 보면  http://www.mouse-box.com/가 2012년 6월 스포츠토토가 불법 도박 사이트라고 방통위심의위원회에 신고를 했고 7월에 유해사이트 처리 했다는 내용이 담겨 있습니다.  http://www.mouse-box.com/를 유해사이트를 등록할 당시의 스크린샷도 있으니 의심과 의문은 풀렸습니다. 

빠르게 기사화 해준 블로터에게 감사를 드립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