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메라사진/사진에관한글

일일이 사람을 지워서 사람이 없는 런던 거리를 만든 Miasmatic 동영상

by 썬도그 2015. 1. 2.
반응형

낮에 서울역을 찍는데 한 사람도 없는 서울역 풍경을 찍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아타킴처럼 필터를 이용해서 인위적으로 셔터속도를 느리게 해서 움직이는 사람 모두를 사진에 담기지 않게 한다고요? 그럴 수도 있지만 장시간 서 있는 사람은 사진에 나옵니다. 

그럼 어떻게 해야 할까요? 영화 28일이나 바닐라스카이에서처럼 사람들이 덜 다니는 새벽에 거리를 완벽하게 통제하고 촬영하면 된다고요? 네 가능합니다. 문제는 돈이 많이 듭니다. 


세계적인 관광지인 런던은 항상 사람들이 북적이는 도시입니다. 더구나 랜드마크는 더더욱 사람이 붐비죠. 
그런데 Miasmatic이라는 영상은 이 런던 거리를 텅 빈 도시의 영상으로 담았습니다. 

엘리자베스 여왕이 사는 버킹검 궁과 



런던 타워와 타워 브릿지도 텅빈 모습입니다. 



워털루 역에도 사람이 아무도 없습니다. 



피카딜리 거리와 



빅벤이 보이는 거리에도 사람도 없고 자동차도 없습니다. 


이게 어떻게 된 것일까요?



텅빈 거리는 실제로는 이런 모습이었습니다.


사람들이 가득차 있는 거리인데 이걸 일일이 사람들을 지우는 노가다 신공을 펼쳐서 다 지워버립니다.



런던의 텅빈 거리

Miasmatic -short film- from Claire&Max on Vimeo.



런던의 실제 모습

London anti-miasmatic from Claire&Max extras on Vimeo.

 Miasmatic라는 영상은 실제 모습을 일일이 수정해서 텅빈 거리로 만들었습니다. 
일일이 포토샵으로 작업을 했다고 하는데 그 제작 과정이 담긴 영상도 올라와 있습니다.



제작 과정

How to emptying the streets: Tutorial from Claire&Max on Vimeo.

이 Miasmatic를 제작한 사람은 프랑스인 Max입니다. 
위 영상에서 어떻게 이 영상을 만들었는지 소개하고 있습니다. 먼저 카메라를 고정하고 3~4분 정도의 동영상을 촬영합니다
촬영한 영상을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으로 불러 들입니다. 제가 쓰는 소니 베가스를 사용하네요

3분 동안 촬영한 동영상은 프레임마다 이미지 내보내기로 약 4,500장의 사진을 만듭니다
이 4,500장의 사진 중에 가장 사람과 자동차가 적게 들어가 있는 이미지를 찾고 그 이미지를 포토샵으로 엽니다. 
사람과 자동차가 가장 적은 이미지를 불러와도 사람과 자동차는 있죠. 그럼 그 이미지 속에 사람과 자동차가 있는 자리에 사람과 자동차가 없는 이미지를 4,500장 중에서 찾습니다.  그리고 그걸 오려서 붙여 넣습니다. 이렇게 하나씩 사람을 지워갑니다.

이렇게 사람과 자동차를 싹 지우면 그냥 사진 같죠. 뭔가 움직여줘야 동영상 느낌이 납니다. 그래서 신호등이나 네온싸인 같은 것을 깜박이게 해서 동영상처럼 보이게 꾸밉니다  이거 해보고 싶네요. 삼청동 거리, 광화문 광장, 청계 광장 등 사람이 많이 다니는 곳을 텅빈 도시로 만들면 어떨까 합니다. 물론, 엄청난 노가다가 걸릴 듯 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