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IT월드

서든어택의 인기를 모바일로 옮긴 서든어택M:듀얼리그

by 썬도그 2014. 11. 5.
반응형

PC게임 서든어택은 국민 FPS게임입니다. 그래픽은 최신 FPS게임 보다는 못하지만 대신 강렬한 타격감과 저사양 PC나 노트북에서도 돌아갈 수 있는 저사양 게임으로 출시된 지 10년이 지난 지금도 인기를 끌고 있는 FPS게임입니다. FPS게임을 좀 더 쉽게 풀어서 설명하자면 총게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총을 쏘는 1인칭 3D 게임을 FPS게임이라고 합니다. 

이 총게임의 매력은 순간 반응력을 바탕으로 한 빠른 콘트럴과 스피디하게 진행하는 게임, 그리고 기승전결 없이 시작하자마자 아드레날린을 뿜어내게 하는 긴박감에 있습니다. 이런 스피드와 함께 협동 플레이의 짜릿함을 무기로 인기 게임 장르가 되었습니다. 그러나 이 FPS게임은 모바일 시대가 되면서 찬밥 신세가 되었습니다. 그 이유는 스마트폰이 PC처럼 마우스와 키보드라는 뛰어난 입력장치가 없기 때문입니다. 화면을 터치해서 전후좌우로 움직이면서 동시에 조준점을 조정하고 총을 쏴야 하는 여러 가지 동작을 해야 하는 불편함 때문에 모바일 게임 중에 FPS 게임은 거의 없었습니다. 있다고 해도 인공지능을 가진 프로그램이 만든 봇과 전투를 하는 게임이 전부였습니다. 

반면, RPG게임은 자동 사냥과 스킬 창을 단순화 하면서 이런 스마트이라는 플랫폼의 악조건을 이겨나가고 있습니다. 


서든어택의 인기를 모바일로 옮긴 신작게임 서든어택M:듀얼리그

서든어택M:듀얼리그는 PC 인기 총게임인 서든어택을 모바일로 옮긴 모바일 게임입니다. 
FPS게임은 모바일게임으로 만들 수 없다는 장벽을 서든어택M:듀얼리그는 전후좌우라는 콘트롤에서 전진과 후진을 과감하게 빼버리고 횡 스크롤 방식으로 바꿔서 해결했습니다.

여기에 PC게임과 달리 카툰 렌더링으로 캐주얼 게임으로 변신시켰습니다. 


게임에 접속하면 남성 캐릭터 1종과 여성 캐릭터 2종 중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캐릭터는 1종만 기본 제공되지만 상점에서 골드와 다이아(캐시)로 다른 캐릭터도 추가 구입할 수 있습니다. 각 캐릭터마다 특성이 다르기 때문에 자신이 원하는 캐릭터로 잘 선택하시면 됩니다. 

서든어택M : 게임 콘트롤과 무기

조작은 왼쪽 하단에 좌우 버튼이 있습니다. 스마트폰 게임이다 보니 앞/뒤로 움직이는 버튼은 없고  좌우로만 움직입니다. 좌우로 움직이다 적절한 타이임에  건너편에 있는 상대방 캐릭터를 쏴서 맞추면 됩니다.  
즉, 와리가리(왔다리갔다리)를 잘 하면서 타이밍을 보고  정지해서 쏘면 됩니다. 그러나 정지해서 쏘면 상대가 좋은 먹잇감이 되기 때문에 서든어택을 좀 하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이동하면서 쏘는 무빙샷이나 끌어치기를 하시면 됩니다.

좌우로만 움직이면서 쏘면 정말 단순한 콘트롤이라서 재미가 없을 것입니다. 좌우로 움직이면서 동시에 화면 가운데 부근에 손가락을 되고 조준점을 상하좌우로 움직여야 합니다. 왼손으로는 좌우로 움직이면서 오른손으로는 조준점을 움직이기가 솔직히 처음에는 쉽지 않습니다. 그러나 몇 판을 하다 보면 익숙하게 되고 나중에는 능숙하게 움직이면서 조준점을 조정할 수 있게 됩니다. 

조준점 조정이 아주 중요한데요. 맵들이 계단이나 복층으로 되어 있는 맵들이 있어서  2층이나 1층을 수시로 움직이거나 계단을 오르고 내리는 적을 잡으려면 조준점 조정을 잘해야 합니다. 총은 저격총과 돌격소총, 권총 3개를 전투 중에 바꿔서 쏠 수 있습니다, 상황에 따라 골라서 쓰거나 잘 쏘는 총을 주 사용총으로 선택해서 사용하면 됩니다.  


돌격소총은 총알이 많고 움직임을 좀 더 빠르게 할 수 있지만 정확한 조준이 힘들기 때문에 점사로 적을 여러 번 타격해서 사살해야 합니다.  좀 더 정확한 조준을 하려면 앉기를 눌러서 쏠 수 있는데 앉으면 조준점의 좀 더 작아지면서 정확하게 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앉아서 쏘면 움직임이 둔하기에 적이 쉽게 날 맞출 수 있는 단점이 있습니다.

콘트롤이 좋은 분들이라면 순간적으로 앉아서 쏜 후 점프로 적의 총알을 피하거나 조준을 어렵게 할 수 있습니다. 


전 저격을 잘 못 합니다. 워낙 뛰어난 저격술사들이 많아서 저격전을 하면 거의 필패입니다. 순줌, 패줌, 여기에 순간적으로 튀어나오는 적을 보고도 원샷원킬하는 끌어치기의 달인들이 많아서 저격전이 싫습니다. 그러나 저격전 좋아하는 분들 꽤 많죠. 총질이 아닌 일발필살의 짜릿한 손맛의 쾌감을 좋아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서든어택M:듀얼리그의 킬러 콘텐츠는 아마도 저격전이 될 것 같습니다. 저격전은  오른쪽 중간의 점프, 앉기 옆 큰 원을 누르면 주밍이 됩니다. 이 상태에서 정지 또는 이동을 하면서 조준점을 움직여서 움직이거나 정지한 적을 쏘면 됩니다.  총을 쏘지 않고 줌을 취소하려면 왼쪽 중간의 줌 아웃을 눌러서 취소하면 됩니다



메인 화면입니다. 크게 어려운 UI도 아니고 각 메뉴가 잘 배치되어 있습니다. 빠른시작을 누르면 바로 다른 유저와 전투를 할 수 있으며 친구와 전투를 할 수도 있습니다. 같이하는 친구가 많으면 친구대전도 꽤 인기가 많을 것 같습니다. 초보자분들은 오른쪽 상단에 있는 미션을 눌러서 미션을 하면서 사격감을 늘린 후 다른 유저와의 PVP를 즐겨보세요


미션은 PVE라고 하는 인공지능과 하는 미션과 함께 다른 유저와 전투를 하는 미션도 있습니다. PVE를 선택한 후 서든어택M에 익숙해 진후 PVP에 도전하시면 됩니다. 


카카오톡 기반게임이라서 카톡 친구와 쉽게 함께 할 수도 있지만 팀플레이를 같이한 모르는 분들을 자동친구추천 기능으로 추천을 해줍니다. 친구 기능이 아주 강력합니다. 


서든어택M : 게임 모드

게임모드는 매치시스템을 통해 1 대 1 대전과 최대 6명이 3명씩 팀을 이뤄서 겨루는 팀 데스매치와 팀 라운드매치, 그리고 친구끼리 하는 친구매치가 있습니다. 팀 데스매치는 제한 시간 내에 팀의 합산 킬 수를 목표한 킬 수에 먼저 도달한 팀이 승리하는 매치방식이고 팀 라운드매치는 총 5라운드 중에 3라운드를 먼저 이기는 팀이 승리하는 매치입니다. 팀 라운드매치는 라운드 당 목숨이 한 개만 제공하기에 죽으면 다른 팀원의 플레이를 구경해야 합니다. 

각 매치는 일반전, 저격전 등 무기를 제한하는 모드도 제공해서 다양한 모드도 즐길 수 있습니다



맵은 템플, 인카운터, 스카이라운지, 웨어 하우스, 인카운터 총 5개 맵이 제공 됩니다. 
웨어하우스는 고전맵이지만 가장 인기 있는 맵인데 서든어택M에서도 볼 수 있네요. 각 맵은 좌우로 움직이지만 계단과 엄폐물이 있어서 수시로 조준점을 잘 조절해야 합니다. 

조작감은 아주 뛰어나다고 할 수 없습니다. 아무래도 좁은 화면에서 이리저리 움직이는 것이 쉽지 않죠. 그러나 타격감은 PC게임의 타격감을 그대로 옮겨왔습니다. 총을 쏠 때의 반동과 적이 총을 맞을 때의 임팩트 효과가 아주 좋습니다. 특히 상대를 맞추면 데미지 숫자와 함께 멀티킬! 같은 영어가 뜨면서 짜릿함을 더 해줍니다. 좀 하다 보면 이 뛰어난 타격감 때문에 금방 중독됩니다. 출시 된 지 얼마 안 된 게임이지만 벌써 100만 명이 이용한다고 하니 그 인기를 알 수 있습니다. 아마도 이 뛰어난 타격감과 국민게임 서든어택의 인지도가 인기의 큰 역할을 했을 듯하네요


팀데스매치에서 죽으면 아이템을 고르는 창이 나오는데 골드를 사용해서 다양한 아이템을 골라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아이템에는 바추카포라는 RPG-7포와 오징어로켓, 스캐너, AP아머가 있는데 오징어로켓을 맞으면 위와 같이 화면이 먹물 투성이가 되어서 시야를 방해합니다. 

상단 왼쪽의 체력과 아머가 다 사라지면 사망하게 됩니다. 


라스트 킬을 한 총잡이는 위와 같이 멋진 그래픽과 함께 소개가 됩니다. 
서든어택M:듀얼리그는 진입장벽이 높지 않습니다. 또한, 어렵지도 않고요. 이는 서든어택과 비슷합니다. 오로지 타격감과 순발력을 겨루는 게임인데 이 2가지 요소가 강한 아드레날린을 샘솟게 합니다

한 가지 아쉬운 점은 게임이 끝나거나 인벤토리나 상점에 간 후에 메인 화면으로 돌아가거나 게임을 종료하려면 스마트폰의 뒤로 버튼이 먹지 않고 상단에 있는 뒤로 버튼을 눌러야 메인화면이 나옵니다. 이 점은 수정해주셨으면 합니다. 

이외에도 '티어 시스템'도 있습니다. 티어 시스템은 매주 월요일 오전 10시를 기준으로 한 주 단위의 시즌제 경쟁 방식입니다. 
뭐 색다른 기능은 아니고 카카오톡 게임들 대부분이 1주일 단위로 랭킹을 리셋 시켜서 계속 랭킹에 도전하게 합니다. 서든어택M도 이 티어 시스템이 들어가 있습니다. 



호조 캐릭터 브라운 패키지 3종 세트 이벤트

지난 10월 30일 서든어택M:듀얼리그의 2번째 업데이트가 있었습니다. 이번 업데이트에서는 호조 캐릭터 브라운 패키지 3종 세트를 기간 한정 판매합니다. 

위에 있는 로봇을 탄 강아지가 호조 캐릭터 브라운입니다. 11월 13일까지 한정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다양한 장식 아이템도 추가 했습니다. 


1. 이벤트 기간

2014년 10월 30일(목) 점검 이후 ~ 2014년 11월 13일(목) 점검 전 까지

2. 한정판매 상품 내용



오픈 이벤트도 준비 되어 있습니다. 

1. 진급하라 레벨 달성

이 이벤트는 10레벨 이상 달성한 유저 100명에게 빅 리젠트(남) 머리장식을 지급하고 20레벨 이상을 달성한 10명에게 A급 영구무기를 지급합니다. 11월 6일 목요일 점검 전까지입니다. 

2. 도우미에게 감사를

11월 6일 전까지 팀을 도운 어시스트 상위 랭커들에게 고급 악세사리 티켓과 고급 헤어/얼굴 장식 티켓을 제공합니다. 

3. 고마워요! 열정의 듀얼리거

11월 20일까지 많은 플레이를 한 상위 랭커에게 고급 악세사리 티켓과 고급 헤어/얼굴 장식 티켓을 지급합니다. 


이벤트 및 자세한 공략법은 서든어택M:듀얼리그 공식 카페인 http://cafe.naver.com/nexonsamd/ 에서 볼 수 있습니다. 




본 포스팅은  ‘넥슨지티의 고료를 받아 작성되었습니다.’ 



반응형